[언어와 현대사회] 식민지 시대, 언어와 권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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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식민지 언어 정책
2.1 식민지 언어 정책 특징
2.2 일본의 점령 지역 분류
2.3 내지 이민족 언어 정책 - 오키나와와 훗카이도
2.4 외지 이민정책 - 타이완

Ⅲ. 현대 사회에서 언어 지배
3.1 언어 제국주의에 대항하는 ‘자연성’‘자발성’테제
3.2 국제어로서의 ‘영어’, 그리고 영미의 제국주의적 음모

Ⅳ. 결론
본문내용
이 같은 교육 정책은, ‘고쿠고’ 교육과 천황 숭배가 행해졌지만 교육 정책에 투입된 정부의 예산이나 열의는 오키나와보다 낮았음을 반영한다. 와진 학교와 제도적 통일이 없는 ‘토인 학교’의 존재는 1937년 훗카이도 구 토인 보호법이 개정될 때까지 유지되었다, 그러나 아이누도 얼마 후에는 오키나와와 마찬가지로 일본 국내에서 사회적 상승과 차별 탈출을 위해 일본어를 배우려는 경향이 강해졌다. 참정권에서 아이누는 훗카이도 와진과 법적으로 동등했다.
이와 같이 앞에서 ‘제1지역’으로 분류한 오키나와와 훗카이도에서도 지역 위치 설정과 별도로 ‘민족적’ 위치 설정에 따른 제도적인 차이가 있었다. 하지만 오키나와와 아이누 교육 둘 다 ‘고쿠고’ 교육을 중시했다는 점, 현지어 교육이 행해지지 않았다는 점, 결국은 다수자의 제도적 통합이 이루어졌다는 점 등에서는 공통된다.
타이완과 조선에서도 일본어 습득 정도는 문명화의 척도이면서 일본 국가에 대한 충성심의 척도로 여겨졌다. 따라서 원래 사용하던 언어를 살린 채 ‘고쿠고’를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언어를 버리고 ‘고쿠고’만을 써야 기존 사회와 단절하고 대일본제국에 절대적으로 충성함을 증명할 수 있었다. 이 경향은 1930년대 말부터 강해져 오키나와에서는 ‘고쿠고’ 보급이 강화되었다. 지방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벌찰, 곧 ‘방언찰’을 걸게 한 것은 유명하다. 더욱이 제2차 세계대전 말기에 오키나와에 미군이 상륙해 ‘남방의 방위 거점’이라는 위치 설정이 현실로 나타나자 오카나와어로 대화를 하는 사람들은 스파이로 여겨 처형하라는 일본군의 지시가 있을 정도였다. 이 사실은 이 지역에서 ‘고쿠고’가 무엇을 뜻했는지를 보여 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미우라 노부타카 저, 이연숙 역, 『언어 제국주의란 무엇인가』, 돌베개, 2005년
2)Louis-Jean Calvet 저, 김윤경 역, 『언어 전쟁』,한국문화사, 2001년
3)서평 : 소웅영이 저 , 『 일본인의 경계 』 ( 동경 : 신요사 , 1998년 ) ( 박진우, 한일민족문제연구, 2002년 )
4)이성연 저, 일본의 이민족 언어정책에 대한 연구, 한민족어문학회 전국학술발표대회, 2004년
5) '실용'주의와 언어 제국주의: 이명박 정부의 영어 이데올로기, http://www.endy.pe.kr/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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