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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이념

Ⅲ.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실상

Ⅳ.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교육정책

Ⅴ.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국어교육

Ⅵ.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사회교육

Ⅶ.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도덕교육
1. 남한의 교육과 도덕교육
2. 북한의 교육과 도덕교육

Ⅷ.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통합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분단 이후 남북한 사회가 형성되면서 남한의 경우 미군정 하에서 교육에서 가장 역점을 둔 것은, 일제시대에 황국신민화(皇國臣民化) 교육을 위하여 가장 역점을 두었던 과목인 ‘수신’(修身) 교과를 폐지하고, 대신 신생 민주국가를 건설하는 데 필요하다고 여겨진 민주시민의식을 고취시키는 데 유용한 ‘공민’(公民) 과목이었다.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사회생활 과목의 일환으로 중요시 여겨진 이 과목은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이후에도 여전히 가장 중요한 과목으로 받아들여졌다. 이로써 당시 겉으로는 민주적 민족교육을 실시한다는 입장에서 홍익인간 이념에 대한 논의가 끊임없이 이어지기도 하였고 그 결과 교육법에 담겨지기도 하였으나, 교육 실제에 있어서는 민족주의보다는 민주주의가 우세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하여 일제시대 이후 단절된 한민족의 문화와 전통을 되찾아 이를 교육에 반영하려는 노력은 실효를 거두기 어려웠다.
더군다나 1공에 의하여 임정의 주석이었던 김구 선생이 암살 당한 데다 6․25전쟁으로 임정의 건국강령에서 내세운 삼균제도의 실질적 주창자인 조소앙 선생이 납북됨으로써, 정치적으로든 교육적으로든 홍익인간 이념은 더 이상 실질적인 내용을 갖지 못하게 되었다. 그리고 전쟁을 정치적으로 악용한 정치 세력에 의하여 남한의 정치 및 사회문화는 반공주의 일변도가 되어버려, 이후의 민주화 운동이나 민족주의는 공산주의와 동일선상에서 파악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교육 또한 반공교육이 가장 중요한 국시가 되어버렸다.
참고문헌
김태완 외(1991), 남북한 교육 통합 정책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연구원
나경은(2000), 남북한 교육과정 비교 분석,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이태건 외 3명(2005), 21세기 북한학 특강, 인간사랑
윤희원·박갑수·박영목·이주행·한철우(1997), 남북한 중·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분석 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통일대비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위원회
최명(1990), 북한개요, 서울 : 을유문화사
한국교육개발원(1994), 남북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통합방안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