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사] 천하(天下), 예(禮), 사대(事大), 조공(朝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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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정치사] 천하(天下), 예(禮), 사대(事大), 조공(朝貢)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천하(天下)

(1) 天下라는 말의 의미

(2) 天下思想의 기원

(3)시대별로 적용하는 天下思想

(4) 천하사상의 이상과 현실의 적용차이

2. 禮 사상과 중국 봉건사회의 역사

(1) 예禮 사상의 기원과 발전

(2)예禮와 계급제도

(3) 중국 역사에서 예禮 제도의 의의

3. 사대(事大)

(1) 사대(事大)의 정의

(2) 중국과 조선의 사대 질서

4. 조공(朝貢)

(1) 조공체제의 정의

(2) 조공체제의 성격

(3)조공체제의 의의


본문내용
② 春秋시대의 天下思想
春秋時代는 종래의 사회구조가 붕괴되고 사회질서의 종교적 배경에 회의가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자연히 天의 신성적 권위에 대한 의심이 생기게 되고, 우주의 질서를 주재하는 인격신으로서 天은 부정되게 된다. 하지만 아직 천에 대한 숭배사상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다. 이때의 천하사상은 중원의 한족들을 변방의 夷狄들로부터 보호하고, 현존질서를 유지, 지탱하는 폐쇄적 민족주의의로 작용하였다.
③ 漢제국
漢제국은 西周 왕국을 이상사회의 모델로 삼았던 儒家思想이 정치철학으로 채택되면서 天의 신비성이 다시 회복되게 되고, 皇帝는 天帝의 命을 받아서 天子로서 지상의 세계를 통치해야 한다는 天下思想이 확립이 되었다. 즉, 분열된 中國을 통일하여, 최초의 古代諸國을 형성하고 천하관을 종합적으로 성립하게 된 것이다. 이때 漢제국은 天下를 통치하는 주체이고, 天下를 위한 제도를 완성 하게 되는데 그것은 封禪과 朝貢이다. 封禪은 중국의 왕이 천지를 제사지낸 의례로써, 天子는 封禪을 통해 天에 성공을 고함으로써, 天命의 소재를 확인한다. 한편, 朝貢제도는 天下의 諸侯가 天子에 의해 책봉되어 천자에게 조공함으로써, 양자는 君臣관계로 결합하여 유일한 통치 권력이 되었음을 암시하는 것이다. 漢대이후 중국의 정치가 보다 확대된 천하의 타족, 타국가들과 접촉하고, 그들을 포용 혹은 통치할 때 천하사상이 무력의 뒷받침과 함께, 질서유지의 중심으로 中國이 종주가 되어야 한다는 공인을 받는데 일조하게 된다. 中國이 中이라는 단어를 쓴 것은, 지리적으로 天下의 중심이요, 문화적으로 天下의 본산이며, 정치적으로 天下의 중심이라고 자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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