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스포츠 참여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1  [교육평가] 스포츠 참여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1
 2  [교육평가] 스포츠 참여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2
 3  [교육평가] 스포츠 참여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3
 4  [교육평가] 스포츠 참여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4
 5  [교육평가] 스포츠 참여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5
 6  [교육평가] 스포츠 참여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6
 7  [교육평가] 스포츠 참여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7
 8  [교육평가] 스포츠 참여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8
 9  [교육평가] 스포츠 참여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9
 10  [교육평가] 스포츠 참여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10
 11  [교육평가] 스포츠 참여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11
 12  [교육평가] 스포츠 참여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12
 13  [교육평가] 스포츠 참여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13
 14  [교육평가] 스포츠 참여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14
 15  [교육평가] 스포츠 참여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평가] 스포츠 참여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가설

Ⅱ. 본 론
1. 이론적 배경
2. 연구 방법
3. 실증 분석
4. 자료 처리

Ⅲ. 결론 및 제언
1. 결 론
2. 제 언
본문내용

1.3. ‘리더십’의 하위요인
리더십은 그 정의가 다양한 만큼 다양한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 선행 연구에서 도출된 요인을 살펴보면, ‘지능, 판단력, 결단력, 언변력, 독립성, 자아존중감, 지배욕, 적극성, 협동심, 성취의욕, 연령, 체중, 신장, 외모, 학력, 사회적 지위, 집안 배경, 창의성, 지속성, 책임감, 대인관계 능력, 성실성, 권력욕구, 배려심(현진택 ; 2006)‘ 등 매우 다양하다.
이 가운데, 우리 조는 ‘과업지향적 리더십’과 ‘관계지향적인 리더십’의 개념에 맞는 하위요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전자는 목표를 달성하려는 리더의 행동적 특성을 중시하는 입장이므로, 무언가를 해내려는 성취의욕과 상황판단에 대한 결단력을 핵심적인 하위범주로 파악하였다. 후자는 목표달성을 위해 구성원의 참여와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 여기는 입장으로 협동심과 구성원들과의 대인관계 능력을 관계 지향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으로 파악하고 설문을 작성하였다.

1.3.1 성취의욕
뚜렷하고 가치 있는 것에 대한 성취의욕은 리더와 그의 조직이 지닌 잠재력 그 이상을 성취하도록 해준다. 물론, 맹목적인 성취의욕은 매우 위험할 수도 있다. 하지만, 리더는 문제에 본질에 다가가 해답을 찾도록 밀어붙이는 ‘엔진’을 항상 품고 있어야 한다. 구체적인 성과를 얻기 전까지는 결코 포기하지 않아야 하는 게 리더로서의 자세이다. 따라서 리더는 적정 수준의 야망을 활용해 자신과 조직 구성원을 채찍질해야 한다. 성취의욕 및 성취욕구가 있는 리더는 자신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더욱 더 노력하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리더보다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크다.

1.3.2 결단력
과감하고 단호한 결정이 요구되는 상황임에도, 리더가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자신감 없이 우유부단한 행동을 보인다면 그 조직은 커다란 위기에 봉착하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진정한 리더라면,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 일에 있어서는 구성원들이 강하게 반대한다 하더라도 자신의 주장을 굽히거나, 한번 내린 결정에 대해 쉽게 번복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위험부담이 큰 경우에는 다른 사람의 결정에 의존하기보다, 스스로 결단을 내리고 비전을 제시하여, 본인의 결정을 믿고 따라 줄 것을 구성원에게 설득하고 이끌어 가야 한다.

1.3.3 협동심
독단적으로 결정하고 모든 일을 혼자 해결하려는 자세보다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기꺼이 공유하고 그들의 영향을 받고자 하는 자세가 리더에게는 필요하다. 다양한 의견을 듣고 넓은 정보를 교류하는 과정에서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협동적 분위기는 구성원들에게 책임감과 소속감을 높여주어, 조직의 목표달성에도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리더에게는 조직원들과 함께 목표를 향해 나아가려는 협동의 자세가 필요하다.

1.3.4 대인관계
대인관계 능력은 리더십을 쌓아 가는데 기본이 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뛰어난 리더십은 구성원
참고문헌
※ 참고문헌

류근림.「운동선수의 스포츠 사회화 과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1988
우수명.『마우스로 잡는 SPSS 12.0』. 인간과 복지. 2006.
이기성 외 2명.『한글SPSS 통계자료분석』. 자유아카데미, 2006.
송정섭.「대학생의 스포츠참여 유형이 리더쉽 관계에 미치는 영향」.『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 논문』, 2008.
현진택.「대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유형과 리더쉽의 관계」.『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 논문』. 2006.
홍세희(2010, 2학기). 교육평가 수업 관련 자료. 고려대학교 교육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