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문학교육의 지향점,연구,평가, 문학교육과 문학토의,문학교사, 문학교육의 문제점, 문학교육의 내실화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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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문학교육의 지향점

    Ⅲ. 문학교육의 연구

    Ⅳ. 문학교육의 평가

    Ⅴ. 문학교육과 문학토의

    Ⅵ. 문학교육과 문학교사

    Ⅶ. 문학교육의 문제점

    Ⅷ. 향후 문학교육의 내실화 방향
    1. 언어와 문자의 새로운 이해
    2. 문학 개념의 새로운 설정
    3. ‘문형학’의 문제설정
    4. 한국어에 기반을 둔 문학교육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제 우리 역사에서 근대가 열린 지 한 세기, 그 동안 우리 문학은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다. 한문학이 그 소임을 마치고 상하의 문학이 두루 국문문학으로 통합됨으로써 온전한 민족문학의 기초가 다져졌다. 국민 대다수가 문자를 깨우쳐 제 힘으로 고급문학을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학교의 문학 교육이 그 길을 인도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전문성과 신지식으로 무장한 작가들이 쏟아내는 문학작품의 양과 질은, 벌써 전통시대의 그것을 훌쩍 뛰어넘은 상황이다. 우리가 손만 뻗으면 닿는 곳에 시집과 소설책, 수필집 등속이 거의 무궁하게 널려 있다. 소설책 한권을 놓고서 수많은 사람들이 손때를 묻히며 해지도록 읽고 또 읽었던 그 시절에는 가히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변화다.
    그러나 그러한 문학의, 본격문학의 풍요는 과연 개개인들의 삶의 풍요로 이어지고 있는 것인가? 현재를 사는 대다수 사람들에게 있어 문학이란 ‘나’하고 상관없는 남의 일일 뿐이다. 열심히 시집을 읽고 소설을 읽는 사람이 물론 없지 않지만, 예외적인 존재가 된 지 오래다. 시간 때우기 용으로 훑어보는 몇몇 베스트셀러를 제외하면, 대다수 사람에게 있어 문학이란 단지 국어나 문학 교과서 속에 들어 있는 것일 뿐이다. 간혹 백만 부 이상이 팔린 소설이 화제가 되기도 하지만(이런 일이 있다는 것은 참으로 값진 일이다), 따져 보면 백만 명이란 전 국민의 수십 분의 일밖에 안 되는 숫자다. 최소한 국민의 80% 이상(이는 일부 고루한 양반과 말을 깨우치기 이전의 어린이 등을 뺀 수치다)이 「춘향전」이나 「심청전」에 통달했던 그 시절과 비교하면 별 대수로울 것도 없는 일이다.
    참고문헌
    ◈ 구인환 외(1988), 문학교육론, 삼지원
    ◈ 권낙원(1997),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교육출판
    ◈ 심유미(2003), 문학 작품 토의시 교사의 질문 유형이 아동의 반응과 독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독서연구 9호, 한국독서학회
    ◈ 우한용(1995), 신비평이 한국 문학 연구에 미친 영향, 현대비평과 이론10호
    ◈ 윤호병(1994), 비교문학, 서울 : 민음사
    ◈ 한계전(1976), 문학교육과 수사학, 선청어문 제 7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