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성경]성서(성경)의 교리신조,선교,정의, 성서(성경)의 구조,교육,인물들, 성서(성경)와 토지사상,종의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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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서(성경)의 교리신조

Ⅲ. 성서(성경)의 선교와 정의
1.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응시하면서
2. 복음과 상황 간의 해석학적 순환
3. 성령님의 경세사역
4. 분열된 복음 : 20세기 재난의 원인
5. 신론과 교회론과 경세(經世)론
1) 신론
2) 교회론
3) 경세(經世)론
6. 코이노니아의 삼차원
1) 수직적 코이노니아
2) 교회내적 수평적 코이노니아
3) 대사회적 수평적 코이노니아

Ⅳ. 성서(성경)의 구조
1. 구약의 책들(39권)
1) 율법서(모세 오경 5권)
2) 역사서(12권)
3) 시가서(5권)
4) 선지서(17권)
2. 신약의 책들
1) 복음서(4권) - 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
2) 역사서(1권) - 사도행전
3) 서신서(21권)
4) 예언서(1권) - 요한계시록
3. 구약과 신약의 관계
1) 구약성경
2) 신약성경

Ⅴ. 성서(성경)의 교육
1. 유대인의 교육특징
1) 언약과 지성 교육 세계 1위(탈무드, 토라, 쉐마)
2) 여호와 교육 세계 1위(신6:4-9) - 뿌리를 내리라
3) 삶과 율법교육 세계 1위
4) 경제. 시간관리 훈련 세계 1위
5) 자부심 교육 세계 1위
2. 유대인 교육 실패
1) 언약중의 생명 안식 취 하위
2) 복음교육 무지
3) 그리스도 적대교육
4) 실패한 유대인
5) 세계사에 영향 준 실패(애굽, 바벨론, 앗수르, 로마, 독일)
3. 오늘의 유대인
1) 세계를 장악한 유대인
2) 시대적 문제를 안고 있는 유대인
3) 세계 최고의 희망인 유대인
4) 유대인이 복음 받으면
4. 세계와 유대인의 복음화 방법

Ⅵ. 성서(성경)의 인물들
1. 아브라함과 믿음의 은사
2. 모세와 지도력의 은사
3. 베드로의 전도의 은사
4. 바울과 독신의 은사

Ⅶ. 성서(성경)와 토지사상

Ⅷ. 성서(성경)와 종의 기원
1. 종의 기원
2. 종의 주변적 증거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5세기 활자가 발명되기 이전까지는 파피루스라 불리우는 식물과 동물의 가죽으로 만든 종이에 기록을 하였다. 그랬기에 오랜 시간이 지나면 그 기록의 원본은 낡아 없어지기 마련이었고 사본이 그 맥을 이어 나가곤 했다. 성경의 기록도 예외는 아니었다. 현재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기록은 원본은 당연이 없으며 1947년에 이스라엘의 쿰란(Qumran)동굴에서 발견된 구약성경의 사본으로서 에스더서만 빼놓고 구약의 대부분이 있었다. 두루마리 책으로 된 이 구약 사본들도 거의 파괴되기는 했지만 전후 1,2백 년 정도에 쓰여진 책으로 가장 오래된 책이다. 신약의 경우는 1935년에 고문서 학자 로버어츠(C.H. Roberts)가 발견한 작은 사본 조각으로 제 2 세기 전반 경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내용은 요한복음 18장의 내용 중 약 30 단어를 포함하고 있는 작은 조각 두개이다.
성경이 처음에는 히브리어와 희랍어로 되어 있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많은 역본을 배출하면서 세계 각지로 퍼져 나갔다. 주전 3 4세기에 이르러 히브리어는 팔레스타인 지역에서만 사용함에 따라서 그 주변지역에서 쓰이는 희랍어로 된 성경을 원하기 시작했다. 주전 230 년경 구약 중 5경이 먼저 희랍어로 번역됨을 시작으로 나머지 부분도 번역이 이루어 졌다. 이때 이루어진 번역판을 70인이 70일 동안 번역을 했다는 전설로 70인 역 이라 불리운다. 기독교의 세력이 확장됨에 따라 더 많은 번역을 시대는 원하게 되었다. 그래서 제 2 세기경에는 신약의 일부분이 수리아 말과 라틴어로 제 3 세기에는 콥틱어(Coptic)로, 주후 170년 에는 티시안(Tatian)이라는 사람이 복음서를 종합하여 번역한 일이 있다. 이것을 디아텟사론(Diatessaron)이라 한다. 주후 200년경에는 복음서들이 따로 따로 수리아 말로 번역된 일이 있었고, 제 4 세기경에 가서야 신약성서의 전체가 번역되었다.
지금 한국에서 쓰이는 한글 성경은 1910년 까지는 영문, 한문 번역본을 다시 한글화 시킨 구역 성서이었으나 개역 성경(1937), 새 번역 성서(1967)와는 많은 차이가 있었다. 1937년에 나온 현행 개역 성서는 특히 신약 성서에 있어서 웨스트코트-호르트나 네슬 판 희랍어 성서를 번역한 것이기 때문에 옛날 공인 원문을 대본으로 한 영어 성서 번역된 구역 한글 성서와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리고 새 번역 신약성서는 더욱 더 최신 비평판 성서를 대본으로 했기 때문에 어느 것보다도 원본에 가까운 원문을 대본으로 삼은 번역이라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참고문헌
강대흥, 구약신학의 최근동향, 성경과신학
릭 워렌 저, 김창동 역(2006), 개인성경연구, 디모데
박재호(1982), 성경교리와 신학, 성광문화사
재닛 포프 저, 전순영 역(2009), 성경 통째로 먹다, 규장
한스 콘첼만·안드레아스 린데만, 박두환 옮김, 신약성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 한국신학연구소
Calvin, J(1980), 신약성경주석 히브리서, 서울 : 성서교재간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