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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예수님(예수그리스도, 그리스도)의 생애

Ⅲ. 예수님(예수그리스도, 그리스도)의 세례와 전도

Ⅳ. 예수님(예수그리스도, 그리스도)의 승천
1. 승천(昇天)의 정의
2. 승천의 증거
3. 승천의 성질
1) 전위(全位)의 승천
2) 문자적 승천
3) 유형적(有形的) 승천
4) 장소적 승천
4. 승천의 의의
1) 하늘 본향(本鄕)의 존재
2) 구속 사역 완성의 실증
3) 메시야 왕국의 속성 계시
4) 대제사장 사역이 수행
5) 구원의 실시
6) 성도의 영화(榮化)에 대한 예표
7) 처소의 예비
5. 승천의 의미(Significance)
1) 지상사역의 종결과 천상사역의 시작(The End of Earthly Ministry and the Beginning of Heavenly Ministry)
2) 영광(Gloy)의 회복
3) 보혜사 성령(Holy Spirit)을 보내심
4) 세계선교(World Mission)의 새로운 장
5) 재림(The Secind Coming)의 약속

Ⅴ. 예수님(예수그리스도, 그리스도)의 죽음

Ⅵ. 예수님(예수그리스도, 그리스도)의 부활

Ⅶ. 예수님(예수그리스도, 그리스도)의 신비주의

Ⅷ. 예수님(예수그리스도, 그리스도)의 성이해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그리스도는 주관성의 전능이며 자연의 온갖 속박과 법칙으로부터 구출된 심정이며 세계를 배제하고 오로지 자기 혼자에만 집중된 심정이며, 심정의 모든 소망의 심정이며, 공상의 승천이며, 심정의 부활체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도교와 이교의 구별이 필요하다.
인간은 기독교에서 자기를 오직 자기자신에게로 집중시켰고 자기를 세계 전체의 연관으로부터 떼어놓았으며 자기를 자기자신에게 만족하는 전체로 만들고 세계의 밖에 있고 또 세계를 초월하는 절대적 본질로 만들었다. 인간은 더 이상 자기를 세계에 속하는 존재자로 간주하지 않고 세계와의 연관을 중단하였다.
그러나 이교도는 단지 인간을 우주와 연관시켜 고찰했던 것만은 아니었다. 이교도는 인간을 오직 타인과 연관시켜, 공동체와 결합해서 고찰했다. 이교도는 적어도 철학자로서는 개체(인간 또는 개인)를 유와 엄밀히 구별했고 부분으로서의 개체를 인류라는 전체와 구별했으며 그리고 부분을 전체에 종속시켰다. 이에 대해 기독교는 유를 방치하고 개체만을 안중에, 심중에 새겨두었다.
기독교는 이교에 대한 직접의 대립물이다. 기독교는 이교의 대립물로서 이해될 때에만 진실로 이해되고 독단적인 사변적 억지에 의해 불구가 되지 않는다. 따라서 기독교의 대립물이 허위인 한, 기독교는 진실하지만 기독교의 대립물이 진실인 한 기독교가 허위이다. 기독교는 개체를 위해 유를 희생시켰다. 이교는 개체를 유라는 전체와 구별해서 오로지 부분으로서 이해했으며 그에 반해 기독교는 개체를 유와 직접적이고 무차별한 통일성 안에서 이해하였다. 기독교에서 개체는 직접적인 섭리의 대상이다. 즉 신적 존재자의 직접적인 대상이었다. 이교도는 개인의 섭리를 유, 법칙 그리고 세계질서를 매개로 해서 믿었다.
참고문헌
김세윤 - 사도바울의 큰 비전, 예수와 바울, 서울 : 참말사, 1993
김양현 - 기독교의 이해, 집문당
곤잘레스, 이형기 외 역 - 기독교사상사123,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1987
리차드리이버 - 그리스도와 문화,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2
방선기 - 대중속에 그리스도인, 서울 : 나침반사, 1993
Fitzmyer, J. A, 김수복 역 - 바울로의 신학, 왜관 : 분도출판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