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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자학(성리학)의 기능
1. 효
2. 사림파와 훈구파
1) 훈구파
2) 사림파
3. 유향소의 설립과 운영과정
4. 향약
5. 향약의 시행
6. 기묘사화 이후

Ⅱ. 주자학(성리학)의 수용

Ⅲ. 주자학(성리학)의 심화

Ⅳ. 주자학(성리학)의 존주론과 명분주의

Ⅴ. 주자학(성리학)의 학파형성

Ⅵ. 주자학(성리학)의 퇴계학파

Ⅶ. 주자학(성리학)의 율곡학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주자학(성리학)의 기능

인간들의 상호관계를 규정하는 체계적인 이념→ 군신․부자․부부의 관계를 상하의 주종관계로 규정한 삼강은 오륜의 핵심이다.

1. 효

인간이 평생 지켜야 할 도리이다. 모든 행위의 근원인 동시에 모든 사회관계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강조되었다.
효가 임금에게 향하면 충이되는 것으로 관념화⇒ 당시의 사회구조 속에서 家가 새로운 사회 단위체의 하나로 성립되고 있던 당시의 사회현상을 새로운 관념으로 체계화시키려는 의도가 작용된 결과이다.
향촌사회에서 주도권을 장악하고 있던 재지사족의 입장에서 전호 농민과의 원만한 관계의 유지는 존립의 성패가 달렸다고 할 정도로 중요하였기 때문에 사족들은 교화라는 명분을 내걸고 이들을 성리학적 관념 속으로 끌어들였다.

2. 사림파와 훈구파

같은 사족으로서 고려의 불교적 향촌사회를 성리학적 향촌사회로 전환시키는 데 공감, 하지만 운영방식에는 이견을 가지고 있었다.

1) 훈구파

중앙집중적인 방법

2) 사림파

재지사족을 중심으로 운영
참고문헌
김호태, 퇴계혁명
변동명, 고려후기 성리학 수용 연구, 일조각, 1995
송석구, 율곡의 철학사상연구, 형설출판사, 1987
윤천근, 퇴계의 이단에 대한 태도, 퇴계철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 온누리, 1987
윤사순, 한국의 성리학과 실학
황준연, 한국사상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