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문제] 댐건설에 대해서

 1  [환경문제] 댐건설에 대해서-1
 2  [환경문제] 댐건설에 대해서-2
 3  [환경문제] 댐건설에 대해서-3
 4  [환경문제] 댐건설에 대해서-4
 5  [환경문제] 댐건설에 대해서-5
 6  [환경문제] 댐건설에 대해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문제] 댐건설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현재 우리나라에 건설된 댐의 현황과 장래 건설 계획

Ⅱ. 댐 건설을 추진하는 정부의 근거와 이에 대한 반론
1.홍수 조절기능
2.우리나라는 물부족 국가?
3.댐 건설로 인한 기상환경의 변화
4.생태계 변화
5.사회 경제적으로 미치는 효과

Ⅳ. 댐건설을 대신할수 있는 여러 대안들
1.수자원 공급위주가 아닌 수요관리위주의 물정책
2.물관리에 대한 효율적 행정추구
3.댐 이외의 수자원 확보방안 강구
본문내용
요즈음 새만금 간척 사업의 계속적인 진행을 놓고 여론이 찬반양론으로 나뉘어 한창 화제가 되고 있다. 이처럼 환경 문제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더 이상 먼 얘기가 아니다. 그것은 과거의 개발독재 하에서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무조건적인 개발에 초점을 두어왔던 성장일변도의 이데올로기에서 벗어나, 보다 자연 환경과 인간과의 공생이라는 큰 흐름 속에서 우리가 진행해왔던 개발 사업들을 다시 한번 바라보고, 더 나은 방향점을 찾아가려는 시도라는 점에서 무엇보다도 긍정적이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의 국토는 파헤쳐져서 여기저기 곳곳에서 신음하고 있고, 아직도 이러한 모습을 우리 주변에서 찾아보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닌 것 같다. 신도시 주변의 난개발, 무리한 간척 사업, 생활쓰레기 문제, 그리고 우리 조가 다루고자 하는 대형댐 건설 등등 아직도 많은 환경 파괴가 인간의 삶을 보다 윤택하게 하기 위함이라는 억지 명분 하에 적절한 절차의 사회적 합의 없이 진행되고 있다.
매년 항상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여름 장마철의 수해 피해, 그리고‘물부족 국가’에서의 수자원 관리의 효율성 제고라는 이유로 전국에 걸쳐서 곳곳에 대형댐을 건설하려는 계획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앞에서 제기된 문제들의 대책이 항상 ‘대형댐 건설’이라는 방법으로 등식화되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지는 현실 속에서 과연 ‘대형댐 건설’만이 최선의 해결책인지 그리고 다른 대안은 없는지 알아보겠다.

Ⅰ. 현재 우리나라에 건설된 댐의 현황과 장래 건설 계획
우리나라의 댐 건설은 농업, 공업, 생활용수공급, 하천유지, 홍수조절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특히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댐은 경제성장과 과학적 진보의 상징물로, 여름철 홍수 대란과 비약적 발전을 해온 공업화의 산물로, 엄청난 긍정적 효과를 보아왔다.
그러나 21세기말로 접어들면서 지금 댐 건설은 환경 생태계는 물론 지역 사회에서 일어난 적극적인 반대에 부딪쳐 있거나 이미 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