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초 한국대부흥운동에 대한 고찰

 1  20세기 초 한국대부흥운동에 대한 고찰-1
 2  20세기 초 한국대부흥운동에 대한 고찰-2
 3  20세기 초 한국대부흥운동에 대한 고찰-3
 4  20세기 초 한국대부흥운동에 대한 고찰-4
 5  20세기 초 한국대부흥운동에 대한 고찰-5
 6  20세기 초 한국대부흥운동에 대한 고찰-6
 7  20세기 초 한국대부흥운동에 대한 고찰-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세기 초 한국대부흥운동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 원산부흥운동 (1903-1906)

1) 영적 각성의 시대적 배경

2) 히디의 회심과 원산부흥운동

2. 평양대부흥운동(1907-1908)

1) 평양부흥운동의 발단

3. 백만인 구령운동(1909-1910)

1) 민족복음화운동과 백만인 구령운동

나가는 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적 각성의 시대적 배경
한국은 구한말에 세계 열강의 식민지 쟁탈전으로 말미암아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도전을 받고 이었다. 설상가상으로 주권을 상실한 한국은 경제 상황이 극도로 악화되어 백성들의 생활이 빈곤하기가 말이 아니었다. 강제개방으로 외래문화가 유입되고, 한국의 전통은 무너지고 새로운 가치들이 많은 생활방식들을 바뀌게 하였다. 기독교가 전해짐으로 한국토속신앙, 우상숭배, 조상숭배, 귀신숭배 신앙은 생명력을 잃고 사라져갔다. 이 때 한국은 동학란으로 청일전쟁으로 큰 혼란을 겪고 있었다. 이어서 벌어진 민비 시해는 왕실은 물론 민중들을 공포로 떨게 했다.
이와같은 정치적 혼란은 사회를 더욱 불안정하게 했으며,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더욱 악화되었다. 1904년에 러일전쟁은 특히 한반도의 북부지역인 원산에 있던 선교부에 선교를 중단 시켰다. 후에 클락은 러일전쟁이 한국 교회에 미친 심각한 폐해를 이렇게 기술하였다:

이 기간 동안 교회의 사역은 어려움을 당하였다. 여러 나라의 공사들은때때로 선교사들의 국내 순회를 금하였으므로 교회들에 대한 심방은잘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현지인 조사들과 이 나라의 기타 사역자들은양측(일본과 러시아)으로부터 많은 고난을 당하였다. charles Allen Clark, 한국 교회와 네비우스 선교 정책, 184.


전쟁으로 잠시 선교부는 위측을 받았지만, 아이러니칼하게도 이런 시대적 상황은 한국 선교가 다시금 일어나게하는 계기를 만들기도 하였다. 전쟁이 교회 사역을 방해하여 몇몇 신앙의 단체들이 흩어졌지만, 전쟁이 끝난 후에 보니 예상보다 교회를 떠난 수가 적었으며, 흩어졌던 교인들이 다시 돌아와 "주의 사역이 놀라운 방식으로 백성들 가운데 확산되고 있었다." 케이블은 1904년 북장로교 보고서에서 이렇게 보고하였다:

기회의 문이 이전보다 더욱 활짝 열렸다. 이교주의에서 대거 탈출하여 하나님 나라로 향하는 놀라운 운동이 일고 있다. 우리는 우리가 이룩한성공과 현재 우리 앞에 열려 있는 놀라운 기회, 그리고 그 상황을 충족시켜 주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단지 소수의 사역자들로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박용규, 『평양대부흥운동』생명의 말씀사, 서울, 2000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한국 기독교의 역사Ⅰ』기독교문사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한국 기독교의 역사Ⅱ』기독교문사
"1907년 평양대부흥운동의 발흥과 쇠퇴 원인에 대한 종교사회학적 연구" 이철, 현상과인식 2008
"우리가어찌할꼬: 사도행전에 나타난 회개와 이를 통해 본 평양대부흥운동", 허주,성경과고고학, 2008
"1907년 평양대부흥운동의 요인규명", 이병수, 연구 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