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김유신에 대한 남북의 평가

 1  [한국사] 김유신에 대한 남북의 평가-1
 2  [한국사] 김유신에 대한 남북의 평가-2
 3  [한국사] 김유신에 대한 남북의 평가-3
 4  [한국사] 김유신에 대한 남북의 평가-4
 5  [한국사] 김유신에 대한 남북의 평가-5
 6  [한국사] 김유신에 대한 남북의 평가-6
 7  [한국사] 김유신에 대한 남북의 평가-7
 8  [한국사] 김유신에 대한 남북의 평가-8
 9  [한국사] 김유신에 대한 남북의 평가-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 김유신에 대한 남북의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1) 김유신. 그는 누구인가.
2) 김유신의 평가는 무엇이 논쟁인가.
3) 삼국통일 참고문.

Ⅱ. 본문

1) 북한학계에서 본 김유신.
그는 사대주의자인가.

2) 남한학계에서 본 김유신.
그는 통일공신인가.

Ⅲ. 맺음말

1) 결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3)삼국통일 참고문
(지도)

신라는 5세기 중반까지 고구려의 영향하에 있었으며, 백제는 475년 한강에서 남하, 웅진(熊津)으로 도읍을 옮겼다. 그 뒤 고구려가 왕위계승을 둘러싼 내분으로 혼란기를 맞이하게 되자, 신라·백제가 연합해서 이에 맞서 한강 이남의 땅을 화복하여 동쪽은 신라, 서쪽은 백제가 차지했다. 589년 수나라가 중국을 통일하고, 여세를 몰아 598년·612년 두 차례 고구려로 쳐들어 왔으나 실패했다. 그 다음 중국을 통일한 당나라가 645년에 다시 고구려를 쳤으나 안시성(安市城)에서 패하고 돌아갔다.

1) 백제의 멸망:백제는 신라와 분쟁을 계속하여 642년 신라의 40여 성을 공략하자, 신라는 위기에 처하고 고구려에 구원을 요청하였지만 거절당하였다. 그 뒤 당나라가 신라의 요청을 받아들여 660년 소정방(蘇定方)이 13만 대군을 이끌고 백제를 공격, 김유신의 5만 병력과 합세하였다. 계백의 용전도 효과 없이 사비성이 함락된 후 4년간의 백제부흥운동도 실패로 돌아가고 백제는 망하였다.

2) 고구려의 멸망:백제를 멸망시킨 나당연합군은 고구려에 대한 공격을 강화하였다. 고구려는 수·당과의 거듭된 항쟁으로 국력이 극도로 쇠약하였으며, 665년 연개소문이 죽자 세력다툼으로 내분까지 일어나 668년 김인문(金仁問)이 이세적의 당군과 협공을 가하자 감당하지 못하고 9월에 평양성이 함락됨으로써 멸망하였다. 당나라는 고구려에 안동도호부를 두었으며, 곳곳의 부흥운동도 실패로 돌아갔다.


참고문헌
2) 참고 문헌

* 이호영.「신라삼국통일에 관 한 재검토」.『사학지』. 단국대학교 사학회.(1981) * 신형식.「삼국통일의 역사적 성격」.『한국사연구』. 한국사연구회편(1988) * 안병우·도진순. 북한의 역사 인식. 한길사(1990) *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국사편 찬위원회. 교육부(1999) * 김기섭. 주제별로 풀어쓴 한 국사강의록. 가람기획(1998) * 한국사(9). 통일신라. 국사편 찬위원회(1998) * 한국사(3). 고대사회에서 중 세사회로. 한길사(1994) * 역사문제연구소. 남·북 역사 학의 17가지 쟁점. 역사비평사(1998)
* 네이버 백과사전
* 함규진. 역사법정 - 한국사 인물논쟁 (김유신 편) (2005)
* 임윤. 김유신연구.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