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의 특성과 치료 레크레이션

 1  정신장애의 특성과 치료 레크레이션-1
 2  정신장애의 특성과 치료 레크레이션-2
 3  정신장애의 특성과 치료 레크레이션-3
 4  정신장애의 특성과 치료 레크레이션-4
 5  정신장애의 특성과 치료 레크레이션-5
 6  정신장애의 특성과 치료 레크레이션-6
 7  정신장애의 특성과 치료 레크레이션-7
 8  정신장애의 특성과 치료 레크레이션-8
 9  정신장애의 특성과 치료 레크레이션-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장애의 특성과 치료 레크레이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개념
1.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정의
2. 치료레크리에이션의 목적
3. 치료레크리에이션의 대상
4. 치료레크리에이션 실행장소

Ⅱ. 정신장애인의 특성
1. 정신장애의 정의
2. 분류
3. 인격장애(personality disorders)

Ⅲ. 치료 서비스영역
1. 프로그램 목표
2.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및 여가자원
본문내용
Ⅰ.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개념
1.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정의
치료레크리에이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정의, 목적, 대상, 과정 및 서비스 모델, 실행장소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치료레크리에이션이란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행동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고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를 활용하는 의도적인 개입과정이다. 미국을 비롯한 여러 선진 국가들은 레크리에이션 문화가 체계적으로 정착되어 있다. 레크리에이션은 많은 형태로 분류되는데 가장 큰 범주가 지역 사회 복지에 목적을 둔 지역사회 레크리에이션과 레저. 스포츠 문화 정착을 위해 실시하는 야외 레크리에이션, 상업적 이윤에 목적이 있는 상업 레크리에이션이 있으며 또한 치료적 효과를 얻기 위해 실시하는 치료레크리에이션이 있다.
일반 레크리에이션과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치료레크리에이션은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개입하는 레크리에이션의 특별한 적용이며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도록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행동에 변화를 주는 것이다.
치료레크리에이션은 특수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레크리에이션 활동 및 경험의 과정이거나 체계적인 사용이다. 이 과정은 개인의 특성이나 특별한 기관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오히려 치료레크리에이션은 개입으로부터 그의 욕구나 목표들이 이득을 보리라고 생각되는 어떠한 개인에게도 적용된다. 반면 레크리에이션이 치료레크리에이션과 가깝게 연관되어있다 하더라도 그 차이는 광범위한 목적과 대상에 초점을 둔다는 점이다.
치료레크리에이션이 아닌 일반 레크리에이션의 경우 현재 부적응 행동을 가지고 있는 특수인구집단에게 체계적인 계획과 그에 따른 적용이 없다면 질병의 치료와 회복 과정에 있어서 영향을 주지 못한다. 메이어(Meyer, 1977)는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성장, 학습, 만족, 기쁨, 성취, 긴장이완, 개인적. 사회적 인정을 받기 원하는 사람에게 체계적인 활동과 경험을 제공하는 사람은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한다. 레크리에이션 치료사는 행동에 있어 특수한 변화를 가져다주기 위해 인간들의 삶에 전문적이고 의도적으로 개입하는 조직화된 활동과 경험을 주는 사람이다."
이러한 역할에서 레크리에이션 전문가와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의 차이점을 엿볼 수 있다.
대부분의 병원과 기관에서의 프로그램은 일반적 레크리에이션 차원에 머물러 있다. 예를 들어 몇몇 요양소는 요양하는 사람의 기본 목적인 재활을 고려하지 않고 일상적인 프로그램에만 의존하고 있는 경우를 종종 본다. 또한 신체적으로 손상을 입지 않은 많은 클라이언트들이 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은퇴한 사람들은 은퇴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기 위해 여가 상담자로 부터의 치료레크리에이션 개입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치료레크리에이션은 특수한 기관이나 다양한 특성이 있는 개인들의 집단에 의해 정의 내려질 수는 없다. 대신에 치료레크리에이션은 사전에 결정된 건강 지향적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레크리에이션 활동과 경험을 사용하는 전문적 과정에 의해 특징지어져야만 한다.
여기서 우리는 치료레크리에이션의 현재 목적과 기능을 정의하기 위해 치료레크리에이션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다. 그러나 현재의 정의가 과거로부터 발전되어 왔던 것과 마찬가지로 미래의 정의도 사회적인 변화와 전문성의 변화에 영향을 받을 것이다. 따라서 미래의 전문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예상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레크리에이션이란 용어는 1950년대까지도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는 않았다. 그 이전에는 병원 레크리에이션, 의료 레크리에이션, 레크리에이션 치료, 질병과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레크리에이션이란 용어로 사용되어져 왔다. 그 후 치료레크리에이션은 점차 발전을 이루었고 많은 학자들이 용어에 대한 정의를 내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