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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미술치료의 유용성

Ⅲ.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미술치료의 과정
1. 1단계(감각 운동기)
2. 2단계(전 조작기)
3. 3단계(구체적 조작기)

Ⅳ.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미술치료의 감상활동

Ⅴ.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미술치료의 표현활동

Ⅵ.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미술치료의 사례
1. B아동
1) 도입(1-5회기)
2) 전개(6-15회기)
3) 종결(16-20회기)
2. C아동
1) 도입(1-5회기)
2) 전개(6-15회기)
3) 종결

Ⅶ.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미술치료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의 미술적 활동은 신체적 발달, 정신적 발달을 도모하는 동시에 정신적 건강을 해소시키는 최대의 무기이다. 외계로부터 사물에 대한 인식을 아름답게 느끼게 해주는 지적 도야에 의의가 있으며 아동으로 하여금 스스로 느끼는 능력을 길러주기도 하고 인간의 마음을 풍부하게 길러주는 계기를 만들기도 한다.
삐아제는 아동이 느끼는 미술적 감각은 거의 우발적으로 일어나는 일이 많다고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표현활동 : 사물을 바라보고 알고 느끼는 가운데 생각이 늘며 자기 스스로 무엇인가를 만든다는 즐거움은 정서적 안정감을 준다.
기초적 감각 : 초보적 색채, 형태, 물건의 질감, 양감 등의 미술적 감각을 길러 줘 창조성을 배양하고 생활의 풍부한 감정을 느끼게 해준다.
생활과 사회성 : 친구들과의 접촉이나 협력활동은 사회성의 초보적 활동이 된다.
아동의 미술발달 특성과 과정을 몇몇 학자들의 이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럭킨즈(Luckens)는 아동그림발달의 시기를 넷으로 구분 짓고 있다. 착화기(The Scrribble Stage), 착감기(The Period of Artistic Illustration: 6-8세), 자각기(The Self Concious Period: 12-14세), 예술적 재능 재생기(15세 이상)로 나누고 있다.
리드(Read)는 극적거리는 낙서시대(2-3세), 선묘시대(4세), 묘사적 상징주의시대(5-6세), 묘사적 사실주의시대(7-8세), 시각적 사실주의시대(9-10세), 억압시대(11-14세), 예술적 부활시대(청년기, 15세 이후)등으로 나누고 있다.
린스트럼(Lindstrom)은 첫째로 낙서를 통한 그림형태의 콘트롤 발달단계(2-5세), 둘째는 알고 있는 것을 그리는 단계(4-6세), 셋째는 사고적 그림가능의 단계(5-8세), 넷째로 고정적 관념을 뛰어넘는 단계(7-10세)로 보았다.
로웬휄드(Lowenfeld)는 아동미술발달단계를 극적거리는 단계(Scribbling Stage, 18개월-4세), 전도식 단계(Preschematic Stage : 4-7세), 도식기 단계(Schematic :7-9세), 동료집단 단계(Gang Age : 9-12세), 의사실화 단계(12-14세)로 나누었다.
참고문헌
ⅰ. 권기덕·김동연·최외선(2000),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 동아문화사
ⅱ. 김진숙(2001), 그림을 통한 예술치료 : 미술치료,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전공 세미나 자료집
ⅲ. 박미정(2001), 미술감상활동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성과 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현장특수교육 논문
ⅳ. 이은실(1998), 미술활동이 정신지체아의 부적응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
ⅴ. 주리애(2000), 미술치료는 마술치료, 서울 : 학지사
ⅵ. 한국미술치료학회편(1995),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 동아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