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

 1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1
 2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2
 3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3
 4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4
 5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5
 6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6
 7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7
 8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8
 9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9
 10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10
 11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11
 12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심리학의 정의와 심리학 전공의 교육목표
1. 정의
2. 심리학의 교육목표

Ⅱ. 심리학과 직업
1. 심리학 직업으로서 가능한 주직종 분야들
2. 심리학 전공자가 택할 수 있는 직종, 영역의 또 다른 분류

Ⅲ. 심리학의 분야별 다루는 내용과 전망
1. 인지심리학
2. 사회 심리학
3. 임상 심리학
4. 상담 심리학
5. 산업 및 조직심리학

본문내용
Ⅰ. 심리학의 정의와 심리학 전공의 교육목표
1. 정의
심리학은 인간의 마음과 행동 현상을 체계적이며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예술이나 종교, 인문학, 그리고 사회과학의 여러 분야들이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관심을 갖지만, 심리학은 인간의 마음의 작용, 그리고 밖으로 드러나는 행동과 관련된 제반 현상에 대하여, 개개인의 특성 또는 그들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경험과학의 방법론에 의존하여 연구하고 설명한다는 점에서 다른 인간관련 학문들과 차별화된다고 할 수 있다. 인간행동과 심리과정에 대한 심리학 연구는 엄밀한 관찰과 실험 그리고 합리적인 추론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관심을 요구한다.
심리학은 자연과학과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교차점에 위치하여, 인간의 마음과 인간과 동물의 행동에 대한 연구 결과에서 축적된 지식이 다양한 인간관련 분야들에 적용되게 하며, 동시에 인접학문의 연구결과들을 심리학에 적용하여 여러 현상들의 이해를 도와줍니다. 따라서 심리학은 모든 인간학의 중심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심리학이 사회과학의 기초학문으로 간주되는 것은 사실이나 자연과학대학이나 인문대학에도 속할 수 있을 만큼 학문의 다양성이 크다. 즉 인간의 뇌의 구조와 기능, 뇌의 손상에 따르는 심리적 및, 행동적 및 행동적 기능의 이상, 주의, 감각, 지각, 기억, 사고, 언어, 성격, 발달, 학습, 사회행동, 이상행동들이 모두 심리학의 영역인 것이다.
심리학은 인간의 기초심리과정을 다루는 기초심리학과 심리학적 지식을 응용장면에 적용시키는 응용심리학으로 대별할 수 있는데, 인지심리학, 사회심리학 등이 대표적인 기초심리학이다. 그리고 개인의 정신이나 행동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임상 및 상담심리학, 그리고 산업체나 기타 조직장면에서의 능률과 적응들에 관여하는 산업 및 조직심리학 등이 대표적인 응용심리학이다.
2. 심리학의 교육목표
심리학 전공 교육에서는 응용능력을 갖추기 전에 기초연구능력을 먼저 갖출 것을 강조한다. 왜냐하면 심리학의 응용분야는 매우 다양하여 각 응용학문의 기반을 이루는 기초과목의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교 심리학과는 연구방법론을 비롯한 인지심리, 사회심리, 산업/조직심리, 임상심리 등의 기초적인 교과목을 강도 높게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로 하여금 실험실 실험, 심리조사 등에 참여하게 하여 경험적 실험 연구에 대한 경험을 쌓도록 하고 있다. 학부 교육의 중점은 기초연구능력을 함양하고, 심리학의 제반 분야를 균형있게 이해하는데 두어지며, 본격적인 전문지식의 습득 및 /응용능력의 함양은 대학원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심리학과의 교육 목표는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인간행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데 필요한 기초연구능력의 함양, 둘째, 현재까지의 얻어진 다양한 심리학적 연구결과의 균형있는 이해와 습득, 셋째 인간에 대한 애정과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과 타인의 삶에 기여하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초 연구자 또는 응용심리학자로서의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3. 전공별 교과목 안내 (성균관대 경우)
심리학 전공은 심리학 전반에 관한 이해력과 방법론의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심리학 이론과 통계적 방법론, 실험 및 검사 방법론을 기초로 하여 각 전문분야에 대한 교육과정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심리학전공의 교양 및 탐색적 교육을 위해, 심리학개론과 '인간생활과 심리'라는 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심리학전공을 선택한 2학년 과정에서는 기본이론과목인 실험심리, 통계분석 원론, 사회과학 연구 입문을 교육하고 있다. 핵심 교과과정을 이수한 후 학생들이 선택하고자 하는 각 전문분야별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통합 운영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심리학을 정의하고, 직업 전망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