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20년대 문학-현대 문학과 개인의 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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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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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적 배경

2. 1920년대 작가, 작품의 특징

3. 1920년대 문학사적 흐름

4. 염상섭의 작가론

5. 횡보 염상섭의 문학세계

6. 염상섭의 「만세전」
본문내용
2)대표작품 소개: 「표본실의 청개구리」(1921년 『개벽』지에 발표한 처녀작)
우울한 기분과 권태로운 생활로 지친 나는 왠지 자꾸만 중학교 시절, 칠성판에 개구리의 사지가 핀에 꽂혀 자빠져 있던 광경이 생각난다. 다음날 친구 H와 함께 간 남포에서 나는 하느님의 명령에 따라 세계 평화를 위한 회를 조직하겠다는 정신이 약간 돈 김창억이라는 인텔리를 만난다. 남포를 다녀온 지 두 달쯤 되던 어느 날, 나는 Y로부터 창억이가 집에 불을 놓고 어디론가 떠나버렸다는 내용의 편지를 받고, 우울한 심정이 되어 하숙방을 나와 늘 걷던 절벽길을 거닐었다. 그날 밤, 김창억에 대한 생각과 남포에 갔을 때 대동강 가에서 본 장발객의 신경질적인 얼굴이 동시에 떠올랐다. 그 후 김창억의 행방을 아는 이는 없었다. 보통문 밖 짚더미 속에서 걸식하면서 살아가고 있었으나 아무도 그가 김창억이라는 것을 몰랐다.

⇒ 이 작품은 극도의 피로와 권태 그리고 시대고(時代苦)를 앓고 있는 에 관한 이야기와 의 입을 통해 나온 과대망상증 환자 김창억의 일화를 통해 1920년대 한국사회의 암울하고도 절망적인 기류를 보다 깊이 있게 파헤쳐 들어간 작품이다. 인간을 표본실의 청개구리에 비유해, 열정과 지향이 없는 채 살아가는 인물들의 상징으로 칠성판에 사지가 핀에 꽂힌 채 바늘침으로 찔리는 대로 진저리 치는 개구리를 사실적으로 묘사함으로써, 31운동 실패 후 정신적 공황에 빠진 식민지 지식인의 내면세계와 일제시대의 암담한 시대 상황에 의해 움츠리는 지식인들의 방향을 찾지 못한 이념체계를 다루고 있다.

2. 제2기: 1925년 전후 ~ 1937년
◈ 주요작품: 단편소설「금반지」(24),「전화」(25),「고독」(25),「윤전기」(25) 등
장편소설『삼대』(31),『무화과』(32),『백구』(32)등
1)문학세계
염상섭의 작품 경향은 처녀작 『표본실의 청개구리』와 『만세전』이 대표하는, 초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재선, 「일제의 검열과 '만세전'의 개작」, 『염상섭문학연구』, 민음사, 1987
김재용,「염상섭과 민족의식」,『염상섭 문학의 재인식』, 문학과 사상연구회, 1998
전선기, 『정통 한국 문학 대계3(만세전)』, 어문각, 1994
곽원석, 「현실 모순의 소설화와 그 세 가지 차원 - 을 중심으로 -」,『현대소설연구』, 한국현대소설학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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