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중국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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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화
중국의 회화예술도 마찬가지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찍이 5 6천년 이전에 중국의 조상들은 도기에 무늬나 간단한 동물 식물의 도안을 그렸는데, 그것이 중국의 가장 원시적인 회화예술이라 할 수 있다. 노예사회 시기에 이르러 생산력의 발전을 따라서 회화예술에는 중대한 변화가 일어났다. 전국(戰國) 초묘(楚墓)에서 출토된 백화(帛畵) ≪용봉인물도(龍鳳人物圖)≫ ≪어룡인물도(御龍人物圖)≫는 선이 세련되고 형태가 생동감있는데, 이는 중국의 초기 회화가 이미 비교적 높은 수준에 도달하였음을 의미한다. 진한(秦漢)시기에 회화예술은 더욱 발전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한대(漢代)의 백화(帛畵)와 벽화가 특히 두드러진다. 예를 들면, 장사(長沙) 마왕퇴(馬王堆)에서 출토된 서한(西漢)의 채색 백화(帛畵)와 벽화 속의 신화전설은 무덤 주인이 살아 있던 동안의 호화로운 생활과 사후의 승천을 바라는 주제를 표현한 것으로 형상이 매우 생동감있고 정채로우며 감동적이다. 위진남북조 시기에는 불교가 흥성하여 종교예술이 크게 발전하였는데, 암벽에 석굴을 파서 불상을 조각하고 벽화를 제작하는 것이 시대적 기풍이 되었다.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하면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은 돈황벽화(敦煌壁畵)이다. 돈황(敦煌) 막고굴(莫高窟)은 서기 366년부터 천년동안 파고 조각하여 현존하는 동굴은 492개이고 벽화는 약 45,000㎡에 이른다. 이 벽화들은 중국의 전통적인 화풍이 외래예술을 흡수 융합한 기초 위에서 새롭게 발전하였다는 사실을 반영하고 있다. 사찰과 석굴 벽화 외에도 위진남북조 시기에는 고개지(顧愷之) 조불흥(曹不興) 대규(戴逵) 육탐미(陸探微) 위협(衛協) 등과 같은 문화적 수양이 풍부한 뛰어난 사인(士人) 화가들이 많이 출현하였다. 뿐만 아니라 최초의 화론(畵論)인 사혁(謝赫)의 ≪고화품록(古畵品錄)≫도 출현하였는데 이는 중국의 회화가 하나의 새로운 단계에 진입하였음을 의미한다. 수당(隋唐)부터 송대(宋代)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회화예술은 지속적으로 흥성하였다. 당화(唐畵)는 여전히 벽화가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불교를 제재로 삼은 회화가 세속화(世俗畵)로 발전해 가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 천녀(天女) 보살 등이 인간의 미녀처럼 그려졌다. 인물화가 대단히 번성한 동시에 산수화조도(山水花鳥畵)도 뛰어난 작품이 많이 출현하였다. 예를 들면, 수대(隋代) 전자건(展子虔)의 ≪유춘도(游春圖)≫는 현존하는 최초의 산수화 작품이다. 오대(五代) 양송(兩宋)시기에는 인물화가 여전히 발전하고 산수화조도(山水花鳥畵)가 더욱 완미해졌다. 게다가 장택단(張擇端)의 ≪청명상하도(淸明上河圖)≫와 같은 걸출한 장권(長卷)의 사회 풍속화가 탄생되었는데, 이것은 북송 수도 개봉(開封)의 번화한 풍경을 형상적이고 세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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