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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의 발전

    Ⅲ. 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의 실태
    1. 사례 A
    2. 사례 B
    3. 사례 C

    Ⅳ. 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과 사회변화
    1. 자유주의 사회
    2. 세계화된 지식정보 사회
    3. 지역화된 다원화 사회
    4. 효율화를 추구하는 창조 사회
    5. 네트워크화된 학습사회

    Ⅴ. 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과 교원정책

    Ⅵ. 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의 입시위주교육

    Ⅶ. 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의 학부모교육열

    Ⅷ. 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의 발전 전략
    1. 교육 본질을 회복하는 교육체제로의 전환
    2. 교육의 수월성 추구를 위한 경쟁 도모
    3. 교육여건의 획기적 개선
    4. 교원 중심의 교육개혁 추진 공동체 구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한국교육의 새 희망을 어디서 찾을 것인가? 정부 정치권 사회 어디에서도 교육을 위한 희망의 손을 빌려 줄 것이 같지는 않다. 결국 교육계 스스로 희망을 만들어 가야만 한다. 그런데 교육계의 주인은 누구인가. 요즘 대학에서 학생들은 교육의 주체를 교수 학생 교직원 3자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다. 심지어는 교육인적자원부 조차 등록금 책정을 학생과 협의해서 정하라는 공문을 보낼 정도다. 그러나 과연 학생이 교육의 주체인가. 택시 승객이 자동차 운전의 주인인가. 여관에 숙박하는 손님이 여관 운영의 주체인가. 교육주체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직자인 것은 동서고금의 진리이다. 우리나라 교육인적자원부 어른들만이 뭔가 착각하는 것 같다. 그러면 교육인적자원부의 역할을 수행하는 주체는 교직자일 터인데 어째서 우리 나라는 교직자가 교육부 정책을 주무르는 관료도 될 수 없는가. 교육부 관료는 교직으로 갈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말이다. 학생이 학교의 주인이라면 당연히 교사가 교육부의 주인이라야 옳지 않은가.
    교육의 주체인 교사가 주체 노릇을 함으로써만 우리 교육에는 희망이 자랄 수 있다. 교육동지 여러분은 모름지기, 학교의 주인이고 교실의 주인이다. 교육을 통해 민주주의를 가르쳐야 하지만, 민주주의적으로 교육을 실천하는 것만이 민주주의 교육은 아니다. 수술실에서 집도 의사가 민주적 원칙과 다수결에 따라 쨀 곳을 결정하지는 않는다. 교실의 상황 역시 마찬가지이다.
    교사에 대한 도덕적 신뢰야말로 민주주의 원칙을 능가하는 교육적 힘의 원천이라고 나는 믿는다. 그리고 우리 교육계의 주인은 여전히 도덕적 긍지와 자존심을 잃지 않고 버텨온 우리 나라의 교사들이라고 본다. 그런 교육의 주체들이 많이 있었기 때문에 우리 교육이 오늘의 위기 속에서도 무너지지 않고 아직 버티고 있는 것이다. 언론이 떠드는 교육붕괴의 구호가 난무하고 있지만, 우리의 학교가 아직 건재하고 있는 것은 우리 교육에 아직은 희망의 등불이 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교직자들의 도덕적 자존심이야말로 그
    참고문헌
    강만철 외 13인(2006), 한국교육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강창동(2000), 한국교육열의 편집증적 성격, 교육학연구
    김영철, 공·사교육의 위상 재정립 및 발전 방향, 한국교육미디어 21세기 교육연구소 주최, 공교육과 사교육의 보완적 발전방향 세미나 자료집
    사토 마나부(2001), 교육 개혁을 Design 한다, 공감
    오인탁 외(1993), 한국고등교육개혁의 과제와 전망, 양서원
    오성삽·주병득·양영선(1996),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