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범죄 및 청소년비행과 교정복지

 1  [사회복지개론] 범죄 및 청소년비행과 교정복지-1
 2  [사회복지개론] 범죄 및 청소년비행과 교정복지-2
 3  [사회복지개론] 범죄 및 청소년비행과 교정복지-3
 4  [사회복지개론] 범죄 및 청소년비행과 교정복지-4
 5  [사회복지개론] 범죄 및 청소년비행과 교정복지-5
 6  [사회복지개론] 범죄 및 청소년비행과 교정복지-6
 7  [사회복지개론] 범죄 및 청소년비행과 교정복지-7
 8  [사회복지개론] 범죄 및 청소년비행과 교정복지-8
 9  [사회복지개론] 범죄 및 청소년비행과 교정복지-9
 10  [사회복지개론] 범죄 및 청소년비행과 교정복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개론] 범죄 및 청소년비행과 교정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
Ⅰ. 청소년비행의 의미
Ⅱ. 청소년비행의 특징
Ⅲ. 청소년비행의 원인
Ⅳ. 우리나라 청소년 비행 현황
Ⅴ. 우리나라 청소년 정책 현황
Ⅵ. 비행 청소년 사회복지 서비스 현황
Ⅶ. 문제에 대한 해결책 및 대안 : 사회복지 차원의 전략

Ⅰ. 교정복지의 정의
Ⅱ. 교정복지의 필요성
Ⅲ. 교정사회사업가의 자질
Ⅳ. 교정사회사업가의 역할
Ⅴ. 교정복지의 발전과제
[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

일반적으로 사회문제의 구체적 영역들은 '…문제'라고 지칭된다. 여기에서 '…'에 해당되는 것은 환경·교통·가족해체·가치관·범죄·빈곤 등 사회적 상황이나 제도들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으나, 사회문제의 당사자들을 지칭하는 경우들도 있다. 예를 들면, 노인문제·여성문제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문제를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노인의 여가활용문제', '여성취업문제'등과 같이 당사자와 문제의 영역이나 상황을 복합적으로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 비행문제 역시 '청소년'이라는 문제의 당사자와 '비행'이라는 상황이 복합적으로 표현된 것이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사회문제의 당사자를 표현하는 경우, 그 당사자들은 사회문제로 인한 피해자를 지칭하는 것이 보통이다. 즉, 노인문제나 여성문제에서 노인과 여성은 현재 문제로 인하여 피해를 입거나 고통을 받고 있는 당사자들인 것이다. 그러나 청소년 문제의 경우 청소년은 피해자라기보다는 주로 사회문제를 일으키는 가해자로서 인식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청소년 문제는 주로 청소년 범죄문제, 청소년 일탈문제, 청소년 비행문제, 청소년 가출문제 등으로 표현되는데, 이 경우 청소년은 물론 궁극적으로는 사회문제의 피해자로 인정될 수 있지만 현상적으로는 사회문제를 야기 시키는 주체로 인식된다.
사회문제 중에 항상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또한 중요시 다루어야 할 것이 청소년 문제이다. 이것은 청소년이 다음 세대를 이끌어 갈 중요한 존재이기 때문에 그만큼 중요시되는 것이다. 이 번에 살펴볼 것은 포괄적 의미에서의 청소년 문제에 대해 개념을 이해하고 청소년 비행문제의 실태와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사회복지학적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Ⅰ. 청소년비행의 의미
비행이란 사회학적이면서 법률적으로 소년에 국한하고 있다. 소년비행을 규정하고 있는 법률은 과거의 객관적인 행위뿐만 아니라 장래에 죄를 범할 가능성까지 포함하고 있다.
즉, 청소년 비행은 법과 법령의 위반, 부도덕한 행위, 자신이나 타인을 해롭게 하는 행위, 흡연, 마약 및 알콜 중독, 난폭한 행위, 성행위, 법이 허용하지 않는 불법결혼 행위 등을 포함하고 있다.

Ⅱ. 청소년비행의 특징
청소년비행은 사전계획이 없는 즉흥적인 성질을 띠고 있으며 집단성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기성세대의 권위에 대한 반항심으로 노골적인 공격성을 나타내며, 폭력을 행사하여 범행의 최소한의 목적달성 이상으로 살상까지 행하는 과잉성을 띠고 있다. 최근 청소년비행의 동향은 수적으로 증가추세에 있으며, 질적으로도 흉악화, 조폭화, 저연령화의 경향을 띠고 있다.
이 같은 청소년 비행의 증가는 인명의 경시풍조, 죄의식의 결여 등 윤리관념의 결여와 사회적인 이상과 현실간의 괴리로 인한 청소년들의 좌절감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