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교육]민족교육의 정의,현황, 민족교육과 역사교육, 민족교육과 해동 홍주일, 민족교육과 재일동포사회, 민족교육의 개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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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민족교육의 정의

Ⅲ. 민족교육의 현황

Ⅳ. 민족교육과 역사교육

Ⅴ. 민족교육과 해동 홍주일

Ⅵ. 민족교육과 재일동포사회

Ⅶ. 향후 민족교육의 개선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민족 자주의식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우리의 역사, 문화에 짙게 드리워져 있는 사대적 의식과 요소를 찾아내어 이를 청산하는 교육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지난 100여 년의 역사와 현재 우리 사회의 문화는 ‘사대(事大)의 교과서’이다. 교육운동은 이 ‘사대의 교과서’를 해부하고, 그 속에서 민족 자주의 눈을 뜨게 하는 작업에 들어가야 한다. 아울러 민족 자주의식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우리 민족이 처한 현실과 운명에 대해 직시하게 하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지금 우리의 상황은 이러한 작업에 착수하기에 매우 좋은, 그리고 절박한 처지에 놓여 있다. 이 사대 의식 청산 교육활동에 지금 탄탄하게 자리 잡은 교과모임은 중요한 운동의 주체가 될 수 있다.
민족자주의식을 올바르게 성숙시키기 위해서는 역사적으로 형성된 전통과 가치를 지금 시대에 맞게 재해석․재창조하고, 외래의 것을 우리의 실정에 맞게 재창조하는 본보기를 찾아 보급하고, 그 가치를 인식하게 하는 민족자주문화운동과의 결합되어야 한다. 민족자주의식은 민족의 삶을 민족 자신의 주관 아래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개척해나가는 의식이지, 전통 고수의 복고주의나, 외래문화를 배척하는 국수주의 의식이 아니다. 복고주의나, 국수주의 의식은 오히려 민족의 삶을 시대에 뒤떨어지게 하여 민족적 불행을 낳는다. 따라서 전통과 외래문화를 실정에 맞게 자기 것으로 재창조하는 문화를 창출하는 것은 민족자주문화의 올바른 구현 방법이다. 전래놀이의 재창조 운동이나, 북한의 개선된 민속창법, 재창조된 서양창법과 같은 것들이 그 예가 될 것이다. 이러한 주체적 문화창조운동은 자주의식을 체화하는 장이 될 것이다. 상당히 널리 보급되어 있는 전교조의 문화운동 역량은 이 운동의 중요한 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민족자주의식은 자기 문제를 자기 스스로 해결하겠다는 자주의지에 의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런 자주의지의 형성을 위해서는 학습자 개개인의 자주성이 그 토양이 된다. 때문에
참고문헌
교포 자녀 모국방문 교육의 발전과제해외 한인 민족교육을 위한 학술회의 WIN, 1995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1998
오천균, 한국임시정부의 민족교육운동사, 서울 : 집문당, 1992
장원동, 교육학 개론, 삼조사, 1999
차석기, 한국민족주의 교육의 생성과 전개, 태학사, 1999
한겨레 21, 재일동포에게 조국 참정권을, 2월 16일자,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