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레포트

 1  중국문화 레포트-1
 2  중국문화 레포트-2
 3  중국문화 레포트-3
 4  중국문화 레포트-4
 5  중국문화 레포트-5
 6  중국문화 레포트-6
 7  중국문화 레포트-7
 8  중국문화 레포트-8
 9  중국문화 레포트-9
 10  중국문화 레포트-10
 11  중국문화 레포트-11
 12  중국문화 레포트-12
 13  중국문화 레포트-13
 14  중국문화 레포트-14
 15  중국문화 레포트-15
 16  중국문화 레포트-16
 17  중국문화 레포트-17
 18  중국문화 레포트-18
 19  중국문화 레포트-19
 20  중국문화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문화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의식주
1) 의생활
2) 식생활
3) 주생활
2. 인종
3. 종교
4. 국민성
5. 관습
6. 금기

Ⅲ. 결론


본문내용
3) 식사
① 조금은 남겨라
중국인들은 손님을 초대한 경우 많은 음식을 준비하여 접대하는데, 손님이 다 먹지 못하고 음식을 남기는 것은 자신이 음식을 충분히 준비한 것으로 간주하므로 굳이 음식을 다 먹을 필요는 없다. 조금은 남기는 것이 좋다.

② 고개 숙여 먹지 말고 밥그릇 들고 먹어라
중국인들은 돼지, 개 등 짐승들이나 고개를 숙여 밥을 먹는다고 여기고 있기 때문에 천해 보일 수 있다

③ 초대 받았을 경우 호스트 제의 전에 건배 청하지 마라
음식점에서 식사 초대를 받을 경우에는 호스트가 착석 후 앉으며, 호스트가 건배를 청하기 이전에는 건배 제의를 삼가야한다.

④ 생선은 뒤집어 먹지 마라
생선은 뒤집어 먹지 않는데, 이는 배가 침몰 된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⑤ 음식에 대한 칭찬을 하면 좋다 (단, 식초, 두부는 금지)
음식을 맛있게 많이 먹어주며 음식이 맛있다는 칭찬을 함이 좋다. 준비된 음식에는 적어도 한 번씩 손을 대는 것이 예의이며, 밥을 많이 먹는 것은 아직 양이 차지 않았다는 뜻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보통 6명 이상이 둘러앉아서 먹는 중국인과의 식사에서 ‘식초를 더 넣었으면 좋겠다’라던가 ‘두부가 맛있다’라는 말에 식초나 두부를 좋아하느냐고 묻고는 그렇다고 대답하면 좌중의 사람들이 온통 한바탕 웃는 것을 대륙, 대만, 홍콩 할 것 없이 중국어를 할 줄 아는 사람은 아마 누구나 한번 정도는 경험했을 것이다. 이들이 웃는 이유는 식초를 먹는다(吃醋)는 질투한다는 의미이고 두부를 먹는다(吃豆腐)는 특히 대만의 경우 여자에게 지분거린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⑥ 술과 차는 첨잔하는 문화,
건배는 다 마신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건배 하고 잔을 내려놓지 말고 사전에 양해에 구하는 것이 좋다.

4) 기타
① 새끼손가락 들어 보이는 제스처 금지
중국에 있는 어느 한국 식당에서 일을 아주 성실하게 잘하는 동북에서 온 조선족 교포여성에게 한국인 사장이 호의로 새끼손가락을 들어 보이며 이제 그만 일하고 애인 만나러 가지 않느냐고 하였다. 그런데 그 소리를 듣자마자 이 여성은 갑자기 뛰쳐나갔는데 조금 있다 보니 들리는 소리가 주방 한구석에서 울고 있다는 것이었다. 한국인 사장이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아 주위의 조선족과 중국인들에게 알아본 즉 새끼손가락을 들어 보이는 제스처는 "너는 능력도 없고 형편없는 인간이다"라는 상대방을 무시하고 인정하지 않는 의미라는 것이었다. 이 여성은 동북 멀리서 돈을 벌기 위해 와서 나름대로는 열심히 했는데 같은 동포인 한국인 사장이 갑자기 너는 일하는 게 엉망이니 애인이나 만나러 가라니 이제 해고라도 되는 줄 알고 너무 억울하고 막막했던 것이다.
이처럼 중국은 땅이 넓고 소수민족이 많은데다 역사가 오래되어 기피하고 금하고 완곡하게 표현하는 넓은 의미의 타부(taboo)나 특정한 숫자, 색깔, 물건 등에 대한 선호가 우리보다 훨씬 종류가 많고 다양하다. 그 중 일부는 우리와 공유하는 것도 있지만 상당수는 우리와 다르며 심지어 어떤 것은 전혀 이해가 가지 않을 정도이다. 그래서 중국인들을 접촉하면서 가끔 상대방의 반응이 자신의 예상과는 달리 나타나거나 심한 경우 호의나 대수롭지 않은 일에 이해할 수 없이 지나치고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예를 만나게 된다.

② 화장실 유료 & 휴지준비.
중국여행을 가다보면 공공화장실 앞에 요금을 받는 사람이 있다. 요금은 대부분 1元 정도 (약130원)이고, 화장실에 들어가보면 문이 안 달린 화장실이 많다. 그리고 반드시 휴지는 자기가 준비해서 가야한다.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화장실에도 휴지가 없다.
또한 문이 없는 곳도 있고, 있어도 잠그지 않기 때문에 노크 해야한다.

③ 토끼의 새끼, 거북이의 알 용어 사용 금지 (욕설)
중국은 상스러운 욕에 사용되는 동물의 종류도 우리와는 아주 다르다. 중국에서는 ‘토끼의 새끼‘나 ‘거북이 알‘이 좋지 않은 의미로 사용된다. 이 때문에 중국인들은 우리나라 영화 속에서 주인공이 화가 나서 욕을 할 때, 갑자기 번역된 자막에는 '강아지'라는 대사가 나오는 게 이해하지 못한다. 아마 번역자가 잘 모르고 '개의 새끼'로 번역을 했던 모양인데, 거기에 대응되는 중국어의 짐승은 '토끼의 새끼'나 '거북이 알'이 되어야 마땅했던 것이다.

④ 모르는 사람보고 웃지 마라. 바보나 하는 짓으로 앎.
중국에서 현지인과 눈을 마주쳤을 때 웃으면 안된다. 중국인들은 모르는 사람을 보고 웃는 것을 바보나 하는 짓이라 여기고 있다. 괜히 바보취급 당하지 말자.

⑤ 포교활동 하지마라 (단, 사찰, 교회 안에서는 인정)
중국에서 포교활동을 하면 안 된다. 이는 중국의 정치체제상 포교활동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이다. 단, 사찰, 교회 안에서의 활동은 인정된다.

⑥ 여자는 중국인이 산책하자는 말 잘 생각해라.
중국인은 데이트를 신청 할 때 산책을 하자고 말한다고 한다. 따라서 기분 상하지 않게 정중히 거절해야 한다.

⑦ 남자는 녹색 모자 쓰지 마라.
중국에서 남자가 녹색 모자를 쓰는 것은 부인이 외간남자와 바람이 나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중국 영화 속에서는 자기 부인이 사귀는 다른 남자와 싸우면서 "네가 나에게 녹색 모자를 씌웠어!"라고 하는 말을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다.

참고문헌
- 인터넷

http://cafe.naver.com/kingchina900/239
경향신문 지구촌 국가정보
http://www.cook21c.com/
http://www.chinainkorea.co.kr/
http://blog.daum.net/star-light/12128712
http://blog.naver.com/ghyle7?Redirect=Log&logNo=40022165605
http://blog.naver.com/treesun78?Redirect=Log&logNo=40015298322
http://www.korea-china.or.kr/sub02/sub02-contents.asp?table=report21&id=98&no=2002.%201%20??&j=11&page=2&newpage=1&oldpage=1한중우호협회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6&dir_id=603&eid=1lqFcudvNIqS8NbubzCz0Pdr/JtZqbrl&qb=wd+xucDHIMG+sbPA2sCv
http://blog.naver.com/lsb8666?Redirect=Log&logNo=10022146080
http://blog.naver.com/smncha?Redirect=Log&logNo=150013716868
http://www.hanguoren.net/hanboard/bbs/board.php?bo_table=China_Info&wr_id=495&page=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