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레포트

 1  생산관리 레포트-1
 2  생산관리 레포트-2
 3  생산관리 레포트-3
 4  생산관리 레포트-4
 5  생산관리 레포트-5
 6  생산관리 레포트-6
 7  생산관리 레포트-7
 8  생산관리 레포트-8
 9  생산관리 레포트-9
 10  생산관리 레포트-10
 11  생산관리 레포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산관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의사결정 행렬표의 최적대안

2. Decision Tree의 최적대안

3. 기업의 경쟁우선순위 4가지 범주에서 9가지 경쟁영역

4. 공급사슬의 채찍효과

5. 생산시스템의 특징

6. 모듈러 설계와 제품기능전개

7. 공정설계 과정과 공정설계 시 의사결정요소

8. 단속공정, 연속공정, 프로젝트공정

9. 규모의 경제와 규모의 비경제

10. 생산능력에서 설계능력, 유효능력, 설제능력
본문내용
1. 원가(cost)
①낮은 원가 생산(low cost operation) : 생산원가는 낮게!
회계에서 원가는 재료비, 노무비, 경비로 구성되나, 생산시스템의 경우에는 납기지연, 유휴시간의 발생, 부적합품 등에 의한 기회손실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원가를 의미함. 원가는 자원의 이용도와 함께 시스템의 투입부문의 효율/능률을 나타내는 지표로써 낮은 원가로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대량생산시스템의 경우 單位原價(unit cost)를 최소화해야 되는데, 이를 위해 노무비, 재료비, 부적합품 폐기비용, 간접비 등을 과감하게 줄여야 한다.
2. 품질(quality)
①고성능 설계, 고급설계(high-performance design) : 최고의 품질을!
최고의 품질을 위해 제조과정에서 우수한 제품특성, 엄격한 허용오차, 뛰어난 내구성이 요구되며, 서비스 과정에서는 수준 높은 고객접촉, 편의성, 친절성, 서비스 인력의 능력이 요구된다.
②일관된 품질(consistent quality) : 고객요구에 맞게!
적합품질(conformance quality)이라고도 하며, 이는 고객의 needs을 충족시킬 수 있는 품질로, 제품 도는 서비스가 설계 사양서, 계약서 또는 광고 등의 내용과 지속적으로 일치하는 품질을 말함.
3. 시간/기간(time),납기(delivery)
①납기속도(delivery speed) : 납기속도는 빠르게!
고객으로부터 주문받은 후 제품이나 서비스를 인도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으로 lead time이라고도 한다.
②정시납품/적시인도(on-time delivery) : 약속시간에 맞춰 배달하기!
고객과의 약속된 납기를 지키는 것으로, 시간의 3가지 경쟁영역 중에서 가장 어려운 우선순위이다. 제품 및 서비스마다 인도비율은 서로 다르나 대개의 기업들은 95%의 수준을 목표로 삼고 있다. 특히 도요타 생산시스템의 JIT프로세스에서는 정시납품을 매우 중요한 경쟁우선순위로 삼고 있다.
③개발속도(development speed) : 개발속도는 빠르게!
제품 또는 서비스가 아이디어 창출로부터 설계, 생산에 이르기까지 완제품을 얼마나 빨리 시장에 출시하는가를 의미하는 것이다. 기업은 개발속도를 줄이기 위해 제품 개발과정에서 생산부서는 물론 마케팅, 서비스, 기타 운영부서까지 모두 관련시키는 교차기능조정(cross-functional coordination)이나 동시공학을 실시하고 있다.
4.유연성(flexibility)
①고객화(customization) : 고객요구에 맞게!
개별고객의 독특한 요구와 계속적으로 변하는 제품설계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업의 능력을 말한다. 이 경우 제품수명주기는 짧아지며, 또한 생산량도 줄어든다. 고객화를 달성하기 위해 설계변경의 유연성을 크게 해야 한다.
②다양성(variety) : 각종 구색 갖추기!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각종 구색(assortment)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대량고객화(mass customization)라는 전략수립에 기초가 된다. 다양성이 고객화와 차이점이 있다면 다양성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특정고객에게 반드시 유일한 제품 또는 서비스일 필요는 없으며, 또한 반복적인 수요를 가질 수 도 있다는 것이다.
③수량의 유연성(volume flexibility) : 수요변화에 대응하기!
급격한 수요변동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으로 산출률을 신속하게 늘리거나 줄이는 능력을 말한다.
우선 OCI Materials 의 경영전략은 원가 절감에 있다. 이를 위한 노력으로 꾸준한 CR활동을 하며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적합품 폐기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recycle line을 만들어 filter를 거처 다시금 사용한다. 또한 Reactor와 압력보정용 수소를 수소발생기와 수소 정제기를 통해, 질소는 과거 APK에서 구입하여 쓰고 있었으나 원가절감 차원에서 자체적으로 질소 발생기를 통하여 생산하여 쓰고 있다. 반도체 세정가스인 NF3, 폴리실리콘 증착용으로 사용되는 Sih4는 공격적인 Plant 증설 작업으로 각각 생산량 세계 1위, 2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있다.

4. 공급사슬의 채찍효과란 무엇이며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하시오.
answer)공급사슬에서 고객으로부터 생산자로 갈수록 주문량의 변동폭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즉 고객판매에 있어서 조그마한 변동은 채찍의 요동처럼 위로 갈수록 크게 확대된다는 것이다.
채찍효과의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으로 라이트(J. N. Wright)가 주장하는 4가지 방안은 다음과 같다.
①불확실성의 감소(reducing uncertainty) : 수요에 대한 정보를 집중화함으로써 불확실성을 제거할 수 있다.
②변동폭의 감소(reducing variability) : 채찍효과는 고객요구 프로세스의 고유한 변동을 줄임으로써 채찍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
③리드타임의 단축(lead-time reduction) : 리드타임의 단축은 안전재고의 양을 감소시킬 수 있다.
④전략적 파트너십(strategic partnership) : 전략적 파트너십은 정보를 공유하게 하고 아울러 공급사슬에서 재고가 관리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형성하면 채찍효과를 제거할 수 있다.

5. 다음 생산시스템들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answer)
- 프로젝트 생산 : 제한된 기간내에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생산활동
①흐름보다 순서에 의한 생산으로 비반복적이다.
②생산위치는 고정되어 있고 생산설비, 자금, 인원이 이동된다.
③주로 1회의 대규모 공사로 노동의 숙련도는 다양하다.
- 개별생산 : 주로 고객의 주문에 의해 이루어지는 생산형태
①주문은 불확실하다. 따라서 수요예측이 어렵다.
②제품 및 서비스의 규격 및 시방(specification)은 고객이 결정한다.
③생산설비는 공정중심으로 배치되며, 汎用設備(general purpose equipment)가 주류를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