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시민헌장제도

 1  [행정학]시민헌장제도-1
 2  [행정학]시민헌장제도-2
 3  [행정학]시민헌장제도-3
 4  [행정학]시민헌장제도-4
 5  [행정학]시민헌장제도-5
 6  [행정학]시민헌장제도-6
 7  [행정학]시민헌장제도-7
 8  [행정학]시민헌장제도-8
 9  [행정학]시민헌장제도-9
 10  [행정학]시민헌장제도-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행정학]시민헌장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Part 1 시민헌장제도 ( 영 국 )
1. 시민헌장제도 연구의 필요성
2. 시민헌장제도의 도입 배경
3. 주요 내용
4. 시민헌장제도의 활성화 정책
5. 시민헌장의 주요 사례
6. 시민헌장의 긍정적 영향 및 비판

Part 2 행정서비스헌장제도 ( 한 국 )
1. 행정서비스헌장제의 정의
2. 운영현황
3. 우수사례
4. 제정방법 흐름도
5. 헌장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6. 행정서비스헌장의 저해요인
7. 행정서비스헌장의 효과적 이행요인
8. 정착을 위한 정책 방향
9. 결론

본문내용
1.시민헌장제도 연구의 필요성
현대 주요 선진국들은 1970년대 방만한 재정팽창으로 인한 스태그플레이션과 석유파동으로 인한 경제위기 등을 경험하며 80년대 이후 정부실패에 대한 이론이 제기되고 행정개혁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며 이와 같은 맥락은 현대에 와서도 공공서비스의 향상과 배분관리라는 화두를 놓고 정부, 시장, 시민사회의 삼자간 다각적 관계의 거버넌스 이념으로 발전하여 중요한 논점이 되고 있다. 이런 흐름 속에서 공공관료제의 유전인자를 근원적으로 변화시키지 않고는 국가발전에 기할 수 없다는 혁명적 행정개혁의 당위성 아래서 선진국들은 작고 효율적인 정부로 개편하기 위한 일련의 노력을 지속하여 왔다. 최근 한국의 행정은 선진국들에 비해 뒤떨어진 측면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특히 고객주의와 성과주의에 의거한 시민 우호적 전략의 도입이 우선 시 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1970년대 중반 재정경제상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한 영국의 정부개혁, 특히 고객지향의 성과중심 행정서비스를 창출한 시민헌장제도는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국가 경제적 어려움을 인식하면서 한정된 재원을 활용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보다 높이고 `국민의 정부`라는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좋은 사례가 된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니고 있다.
2.시민헌장제도의 도입 배경
영국은 70년대 말 IMF체제에 들어서며 지나치게 비대해진 정부재정으로 인한 경제적 압력, 높은 실업률 등에 따른 국민의 불만과 변화를 향한 내부압력, 국민의 공공서비스에 대한 기대의 상승과 이에 따른 대중의 행정서비스의 질에 대한 불만족 등 사회 전반적인 혼란이 야기되자 이를 해결하고 정부행정관리의 능률성을 높이기 위한 일련의 행정개혁을 단행한다. 시민헌장제도는 이런 일련의 행정개혁의 일환으로 전개되었으며 그 뿌리는 1980년대 초까지 거슬러 올라 갈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