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근대화론

 1  식민지근대화론-1
 2  식민지근대화론-2
 3  식민지근대화론-3
 4  식민지근대화론-4
 5  식민지근대화론-5
 6  식민지근대화론-6
 7  식민지근대화론-7
 8  식민지근대화론-8
 9  식민지근대화론-9
 10  식민지근대화론-10
 11  식민지근대화론-11
 12  식민지근대화론-12
 13  식민지근대화론-13
 14  식민지근대화론-14
 15  식민지근대화론-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식민지근대화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개요 >
1.식민지근대화론의 등장배경
1.1.내재적발전론 비판
1.2.탈민족주의 담론과 식민지근대화론
2.식민지근대화론과 내재적발전론 비교 : 쟁점을 중심으로
2.1.근대의 쟁점
2.1.1.광무양전사업
2.1.2.일제토지조사사업
2.1.3.일제시대공업화
2.2.전근대의 쟁점(소농시대론과 봉건제사회론)
3.식민지근대화론의 의의 및 한계
3.1.식민지근대화론의 의의
3.1.1.내재적발전론에 미친 영향
3.1.2.식민지근대화론 자체의 의의
3.2.식민지근대화론의 한계
3.2.1.내재적발전론에 대한 인식의 괴리
3.2.2.분단과 전쟁으로 인한 성장의 단절에 대한 설명의 부족
3.2.3.자료해석의 문제
3.2.4.근대에 대한 성찰의 부재와 역사 발전의 주체 규명 문제
4.식민지근대화론과 내재적 발전론을 넘어서 : 최근의 연구 동향
4.1.식민지시기에 대한 기존의 조명
4.2.중간적 입장의 등장 그리고 그 한계
4.3.새로운 시각으로 :여러 가지 근대
본문내용
덧붙여, 식민지 근대화론은 국사 연구에 오늘날 역사 연구에 있어서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정치한 경제사적 연구 방법을 도입하였다. 특히 국내에서 경제학자들을 중심으로 제기된 식민지 근대화론은, 국사학계로부터 ‘역사 공부한 것도 아닌 사람들이..’라는 식의 비판을 받아왔다. 그러나 자료발굴 및 정리, 공동 연구와 새로운 연구방법 및 소재의 개척, 조선 후기 역사상의 재정립 필요성 제기 등의 연구 성과는, 식민지 근대화론의 대척점이라 할 수 있는 내재적 발전론을 주장하는 학자 역시도 인정하는 바이다. 이러한 경제사적 방법론의 도입은 내재적 발전론 등 기존의 국사학계에서 우월한 위치를 점하고 있던 이론들의 이론적 실증적 문제점을 노정하여 이후 국사학계에서도 이를 보완케 만들었으며, 그러한 엄밀한 방법론을 통해 정리한 장기경제통계치는 다른 학자들의 연구에 원자료로써 활용될 수 공공재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또, 허수열이 식민지 근대화론 비판에서 다루고 있는 것과 같이 ‘쿠즈네츠적 의미의 근대적 경제성장쿠즈네츠(S. Kuznets)의 ‘근대적 경제성장’ 개념이란,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1인당 GDP가 30~40년 이상 지속적으로 증가할 때 근대적인 경제성장이 존재하였다고 규정하였다.
’ 등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준거에서 국사 연구의 쟁점들이 논의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했다. 이로써 상호 간에 크게 교류가 없던 국사학계와 경제사학계가 본격적으로 논쟁을 벌이는 장을 마련하였다고 할 수 있겠다.


3.2.식민지 근대화론의 한계김인걸,〈1960,70년대 ‘내재적 발전론’과 한국사학〉,《한국사인식과 역사이론》, 지식산업사, 1997.
조석곤,〈식민지근대화론과 내재적 발전론 재검토〉,《한국근대 토지제도의 형성》, 해남, 2003.
배성준,〈식민지근대화 논쟁의 한계지점에 서서〉,《당대비평》, 2000년 가을호.

1980년 내재적 발전론에 반박하며 나온 초기 식민지 근대화론은 뉴라이트 계열 경제학자 안병직과 이영훈 등의 연구를 통해 현재까지도 관련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들이 저술한 ‘대안교과서 한국근현대사’에는 자유와 이기심이 인간의 본성이므로 이를 고양시키는 방향으로 사회가 발전해야 한다고 분석하고 있는데 이는 곧 시장개방과 자유무역의 해체를 주장하는 신자유주의로 이어지게 된다. 그러나 초기 안병직에 의해 주창된 이론만으로 모든 식민지 근대화론을 설명할 수는 없다. 그 이유는 식민지 근대화론 내부에서도 민족 간 이익 분배 나 해방 이후의 경제성장과 식민지기와의 연결성 등을 놓고 의견이 상당히 분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근대화론과 내발론 사이의 논의가 진행되어감에 따라 서로의 이론 중 타당한 측면은 긍정
참고문헌
※참고문헌은 각 절의 각주에서 소개한 관계로 생략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