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 세계 2차 대전 이후의 독일

 1  [독일문화] 세계 2차 대전 이후의 독일-1
 2  [독일문화] 세계 2차 대전 이후의 독일-2
 3  [독일문화] 세계 2차 대전 이후의 독일-3
 4  [독일문화] 세계 2차 대전 이후의 독일-4
 5  [독일문화] 세계 2차 대전 이후의 독일-5
 6  [독일문화] 세계 2차 대전 이후의 독일-6
 7  [독일문화] 세계 2차 대전 이후의 독일-7
 8  [독일문화] 세계 2차 대전 이후의 독일-8
 9  [독일문화] 세계 2차 대전 이후의 독일-9
 10  [독일문화] 세계 2차 대전 이후의 독일-10
 11  [독일문화] 세계 2차 대전 이후의 독일-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일문화] 세계 2차 대전 이후의 독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1차 세계 대전 이후

2. 68 혁명

3. 동독과 서독 비교

4. 독일 통일 과정

5. 재통일 이후 나타나는 문제점

6. 유럽 속의 독일
본문내용

2. 68 혁명
2.1 시대적 배경
68운동 이전 60년대의 독일은 위기의 사회였다. 패전 이후 경제 재건에 매달려 50년대를 달려 온 독일 사회는 60년대에 접어들면서 다시 고도로 발달한 산업국가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 이 과정에서 독일 사회, 특히 기성세대는 자신들의 사회 체제와 정체성, 그리고 경제 성장 능력에 대한 의구심 없이 경제 재건에만 몰두한다. 그러나 젊은 세대, 지식인, 노동자들은 60년대에 일어난 일련의 국내외적 사건들을 계기로 독일의 사회 체제와 정체성에 대해 회의한다. 특히 제3 세계에서의 정치사회 투쟁, 베트남 전쟁, 66년과 67년의 경제위기로 인한 대량 해고, 과거극복에 무관심한 기성 정당의 비도덕성과 형식적 민주주의 질서 속에서의 안주, 기본권 제한을 내용으로 하는 비상조치법 통과, 대학생 봉기, 원외야당의 형성 등의 국내외적 정치 상황은 당시 독일 사회를 위기 사회로 규정하기에 충분했다.

2.1.1 경제(* 프랑스와는 달리 독일의 68혁명은 노동자 계급의 참여가 크게는 없었음.)
패전국이던 독일은 동독과 서독으로 양분되었고, 그 결과 반공산주의가 서독의 국시로 등장하게 된다. 정치적으로는 공산권과의 긴장 상태가 강화되면서 1961년에 베를린 장벽이 축조되어 냉전 상태는 더욱 더 고착화된다. 베를린마저 동과 서로 나뉘게 되었고, 경제적으로는 1949년부터 1963년까지 14년 동안 통치했던 아데나워총리가 ‘라인 강의 기적’이라 불리는 눈부신 경제 재건을 이룩함으로써 독일은 경제강국으로 국제무대에 다시 복귀한다. 이러한 경제 성장은 미국의 마셜플랜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루어 졌고, 60년대부터 서독의 경제는 번영의 길로 들어선다. 그 결과 실업자가 사라을 뿐 아니라 오히려 수 많은 외국인 노동자들이 유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