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학] 민주주의의 이행과 공고화

 1  [정치사회학] 민주주의의 이행과 공고화-1
 2  [정치사회학] 민주주의의 이행과 공고화-2
 3  [정치사회학] 민주주의의 이행과 공고화-3
 4  [정치사회학] 민주주의의 이행과 공고화-4
 5  [정치사회학] 민주주의의 이행과 공고화-5
 6  [정치사회학] 민주주의의 이행과 공고화-6
 7  [정치사회학] 민주주의의 이행과 공고화-7
 8  [정치사회학] 민주주의의 이행과 공고화-8
 9  [정치사회학] 민주주의의 이행과 공고화-9
 10  [정치사회학] 민주주의의 이행과 공고화-10
 11  [정치사회학] 민주주의의 이행과 공고화-11
 12  [정치사회학] 민주주의의 이행과 공고화-12
 13  [정치사회학] 민주주의의 이행과 공고화-13
 14  [정치사회학] 민주주의의 이행과 공고화-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사회학] 민주주의의 이행과 공고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민주주의로의 이행과 공고화
1. 자유화와 민주화
2. 민주주의로의 이행
Ⅲ. 민주주의의 공고화
1. 민주주의 공고화에 대한 정의
2. 민주주의 공고화의 측정문제
Ⅳ. 공고화의 심화 - NPO와 거버넌스를 중심으로
1. NPO와 민주주의 공고화
2. 거버넌스와 민주주의의 공고화 - 정부와 NPO의 관계를 중심으로
Ⅴ. 결론 - 민주주의의 이행과 공고화 : 국가와 시민사회의 새로운 관계


본문내용
Ⅰ. 서론

-민주주의의 이행과 공고화 : 추상적 정의를 벗어나 현실로-

4.19, 5.18, 6.29... 이 숫자들은 무엇을 말하는가? 우리나라의 민주화를 위해 피를 흘렸던 날짜들이다.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민주화를 위해 피를 흘려야만 했던 나라들은 상당히 많다. 특히 군부 독재를 경험했던 아시아나 남미, 아프리카 일부 국가들과 최근 1980-90년대 동유럽의 민주화에서 볼 수 있듯이 민주화에 있어서 피는 거의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왜 우리와 그들은 피를 흘려야 했을까? 민주화는 과연 무엇인가? 민주주의를 통해서 이루고자 했던 것은 무엇인가?
흔히 자유와 평등은 민주주의와 동의어로 통한다. 모든 인간의 자유와 평등을 말한다. 자유와 평등이 민주주의의 목표인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그것은 너무 추상적이다. 자유와 평등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민주주의는 법과 제도를 통해서, 국가의 운영 원리에 근간한 통치 스타일을 통해서, 노동자의 발언권을 통해서, 시민단체의 자유로운 활동의 정도를 통해서 가시적으로 드러낼 때 그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은 대개 민주주의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 구미 선진국의 법과 제도, 국가 운영원리를 살펴봄으로서 아직 민주화 완성도가 낮은 국가들의 발전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가 되기도 한다. 한편 오늘날 민주주의 선진국들의 시민사회 - 국가간의 협력, 대등 관계의 새로운 민주주의 모델은 간접민주주의의 한계를 극복하는 직접민주주의의 새로운 단계로서 또는 민주주의 이행기의 많은 국가들에게 새로운 목표로서 인식되고 있다.
참고문헌
권기수, 『브라질 민주주의 공고화의 전망』 서울 : 한국사회과학연구소, 2000.
게오르그 쇠렌센 「민주주의와 민주화」,김만흠(엮음), 풀빛, 1994.
김성주, 동남아의 정당과 정당정치, http://web.skku.edu/
김성주, 동남아의 정치적 리더쉽과 민주화, http://web.skku.edu/
김정렬, 『영국 블레어 정부의 거버넌스』 서울 : 한국행정학보, 2001.
김태식, 『동·중 유럽의 정당체제 변화 과정에 관한 연구 : 헝가리와 폴란드를 중심으로』 서울: 中央大
문병주「국가․정치사회․시민사회-한국민주주의의 이행과 공고화」,양지, 1999.
박우보, 『러시아 탈공산주의 이행 : 민주화 비교이행론 적용가능성 평가』 서울: 서울大 大學院, 1998.
서상현, 『신생남아공에서 민주주의 공고화와 미래에 대한 전망』 서울 : 아프리카연구소, 2001.
오도넬 외 엮음, 염홍철 옮김,『라틴아메리카와 민주화』서울: 한울, 1988.
오수길, 『뉴거버넌스의 가능성과 한계』 서울 : 성균관 대학, 2001.
윤성이 ․ 이동윤, 『인도네시아의 정당정치와 민주주의 공고화』서울 : 국가전략 2002.
윤진표․제대식, 『인도네시아의 민주화 연구 : 군부와 이슬람간의 동학』서울 : 한국학술진흥재단, 1998.
홍재우, 『동-중유럽 민주주의 이행과 공고화 : 헝가리 사회당내 세력관계와 재집권 과정을 중심으로』서울: 서울大 大學院, 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