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학] 소설 뮤질컬 `노트르담 드 파리`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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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문학] 소설 뮤질컬 `노트르담 드 파리` 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Table des Matières-



Ⅰ. 들어가며





Ⅱ. 소설「노트르담 드 파리」에 파고들다


1. ‘15세기 배경’으로서의 노트르담


1.1 ‘책은 성당을 없애리라’ - 인쇄술의 발명과 건축의 몰락


1.2 사고의 확장 - 작품의 진정한 주인공은 바로,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당


1.3 당대 ‘현실’로 돌아와서 - 집필된 시기로부터 생각해볼 수 있는 시대적 함의


2. 인물을 통해 드러나는 작품의 주제와 시대적 배경, 위고의 사상


2.1 중세의 퇴장(몰락과 타락)


2.2 과도기의 르네상스


2.3 노트르담


2.4 ANARKH


2.5 낭만주의와 사실주의


2.6 미추(美醜)와 선악(善惡)


2.7 현실에 대한 비판





Ⅲ. 뮤지컬「노트르담 드 파리」에 빠져들다


1. 상징성이 강한 단어들과 표현


2. 영미 뮤지컬을 좋아하지 않는 프랑스인


3. 비슷한 시대적 상황의 이입


4. 욕 망


5. 상징적이며 절제된 무대 장치


6. 빛깔의 상징성


6.1 프롤로 - 검은색


6.2 에스메랄다 - 녹색


6.3 콰지모도 - 빨간색


6.4 페뷔스 - 회색


6.5 그랭구와르 - 파랑색


6.6 플뢰르 드 리스 - 분홍색





Ⅳ. 마 치 며


`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2.4 ANARKH
「노트르담 드 파리」의 시작점이 되는 ANARKH란 단어는 숙명, 운명이라는 뜻이며 그리스 신화 속 필연의 여신의 이름이기도 하다. 여신은 작품 속 인물들의 삶에 강하게 개입하기도 하고 얄미운 장난을 치기도 하며 그냥 놓아두기도 한다. 운명은 출생-사랑-죽음으로 흐르는 주인공들의 인생 전체를 관통하며 작품의 전체적인 뼈대를 이룬다.
숙명과 관련하여 인물들은 두 부류로 나눠볼 수도 있다. 아낭케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클로드 프롤로, 에스메랄다, 콰지모도 귀딜 등은 숙명적 인물이다. 반면 아낭케와 그다지 큰 관계가 없는 그랭구아르, 페뷔스, 장 프롤로 등은 비숙명적인 인물로 볼 수 있다.
프롤로 주교는 숙명의 덫에 걸려 가장 처절한 파멸의 모습을 보여주는 인물이다. 그는 작중에서 에스메랄다로 인해 모든 실험과 학문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고 두려움, 욕망, 체념 등이 섞인 광적인 상태에서 자신의 독방 벽에 'ANARKH'라는 글자를 새긴다. 잠시 후 거미줄에 걸린 파리와 그것을 잡아먹는 거미를 바라보며 두 곤충 모두에게 자신을 이입한다. 프롤로는 자신이 끝없는 학문과 공허한 신앙에 사로잡힌, 노트르담의 장미창에 부딪힌 파리라는 것과 반대로 에스메랄다를 끝없이 갈망하며 결국 잡아먹고 마는 포악한 거미임을 숙명으로 받아들인다.
에스메랄다는 출생의 비극을 가지고 있다. 거리의 여자였던 파케트는 에스메랄다를 낳았으나 집시들에게 도둑질 당하고 만다. 집시들이 바꿔치기한 또 다른 아기가 콰지모도였다는 사실은 여신의 짓궂은 장난이었을까? 프랑스인으로 태어났지만 집시로 길러진 에스메랄다는 자신의 고향에서 이방인으로 살아간다. 세 남자의 사랑의 대상이지만 페뷔스는 그녀를 진정으로 사랑하지 않으며 두려움의 대상인 부주교의 광적인 사랑 고백은 에스메랄다를 진저리치게 한다. 가장 희생적인 사랑을 보여주는 콰지모도를 사랑하는 것 역시 쉬운 일이 아니다.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 빅토르 위고 저, 이찬규, 박아르마 역(2005),「노트르담 드 파리」, 다빈치기프트.
• 빅토르 위고 지음, 성귀수 옮김(2010),「노트르담 드 파리」, 작가정신.
• 빅토르 위고 저, 정기수 역(2005),「노트르담 드 파리」, 민음사.
• 윤일권 지음(2009),「문학교수의 베스트셀러 산책」, 에버리치홀딩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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