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논술]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

 1  [태권도논술]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1
 2  [태권도논술]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2
 3  [태권도논술]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3
 4  [태권도논술]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4
 5  [태권도논술]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5
 6  [태권도논술]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6
 7  [태권도논술]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7
 8  [태권도논술]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8
 9  [태권도논술]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9
 10  [태권도논술]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10
 11  [태권도논술]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11
 12  [태권도논술]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12
 13  [태권도논술]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13
 14  [태권도논술]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14
 15  [태권도논술]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15
 16  [태권도논술]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16
 17  [태권도논술]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17
 18  [태권도논술]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18
 19  [태권도논술]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19
 20  [태권도논술]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태권도논술]여성층건강을 위한 태권도장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성의 체육활동 참여의 의의

2. 여성체육의 목표

3. 여성들의 태권도 참가동기

4. 태권도 수련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5. 태권도의 위상

6. 태권도의 가치
1) 무도로서의 가치
2) 스포츠로서의 가치
3) 교육적 가치
4) 사회적 가치
5) 운동생리학적 가치
6) 국방체육적 가치

7. 교육적 차원에서의 태권도
1) 태권도 교육의 정의
2) 태권도 교육의 목적과 효과

8. 태권도의 사회적 기능
1) 갈등 완화
2) 탈 사회화 현상 및 아노미 현상 예방
3) 여성의 사회 참여 증진
4) 정치적 측면

9. 여성과 태권도
1) 여성의 태권도 참여과정
2) 태권도에서 여성의 사회적 역할
3) 여성태권도의 전망과 미래

10. 여성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
1) 여성 태권도 지도자의 체계적 양성
2) 남성 중심 태권도 제도의 개선
3) 태권도의 다이어트 효과
4) 태권도 에어로빅의 대중화
5) 여성의 건강관리와 사회활동 참여 촉진
6) 성인여성전용 태권도장 운영의 활성화
7) 태권도수련을 통한 여성들의 운동기능 향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거 우리나라의 태권도는 남성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60~70년대 들어,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늘어나고 여권이 신장되면서 태권도 역시 여성 수련 층이 조금씩 증가하였다. 하지만 90년대 이후 태권도가 아동스포츠라는 인식이 고착되면서 성인 여성 수련자 수가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다. 2011년 현재, 국기원 유단(품)자 650만 명 중 여성은 40만 명을 차지하고 있다. 국기원 사범지도자연수를 수료한 여성 태권도인은 1400여 명에 달한다. 그리고 2009년 5월 현재, 일선 현장에서 활동하는 여성 태권도 지도자는 도장을 운영하는 관장과 경기 지도자, 여성 심판들을 합쳐 500명 안팎이다. 2007년 대한태권도협회에 등록된 여성 태권도 선수는 1600여 명이고, 태권도부는 255개다.
과거와 비교하면 여성 태권도 인구는 가시적인 양적 성장에 성공했다. 하지만 여전히 남성 태권도 인구와 비교하면 턱없이 적을 뿐 아니라 태권도가 남성적 스포츠라는 편견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같은 편견을 극복하고 태권도의 질적 저변 확대를 이루기 위해서는 태권도인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 제도 개선을 통해 태권도에서의 여권 신장을 이루어야 하고, 여성 태권도인 유입을 위한 홍보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여성 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하고, 여성에게 알맞은 품세와 다른 운동과의 결합 등 발상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더 이상 태권도는 남성들만의 전유물이 될 수 없다.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든 사람들이 쉽게 생활 속에서 태권도를 접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진정한 태권도의 대중화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오노균,「태권도 수련 프로그램이 연령 계층별 신체구성 및 체력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2006.
2. 김소정,「여자 초등학생의 태권도 참여유도를 위한 연구」, 경희대 산업정보대학원, 2004.
3. 석춘희,「생활체육」, 학문사, 2005.
4. 최민호,「여성 태권도 수련자의 참가동기 분석」, 영남대 스포츠과학대학원, 2009.
5. 이광우,「경호무도로서 태권도의 가치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대 사회체육대학원, 2007.
6. 김세태,「태권도의 교육적 가치에 관한 고찰」, 건국대 교육대학원, 2007.
7. 차승준,「태권도 수련과 사회성과의 관계」, 조선대 대학원, 2005.
8. 이정민,「태권도여성지도자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9. 박효주,「여성 태권도 지도자의 지도 특성에 관한 연구」, 용인대 교육대학원, 2005.
10. 노순명,「여가스포츠로서의 태권도 인식조사 및 발전방안 모색」, 인하대 교육대학원, 2007.
11. 임동일,「태권도 수련이 주부들의 체력과 신체조성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 대학원, 2007.
12. 김영태,「태권도 활성화 방안과 성인 적용가능성 탐색」, 초당대 산업대학원, 2007.
13. 양영모,「태권도장 활성화를 위한 방안 연구」, 용인대 교육대학원, 2008.
하고 싶은 말
자료제목: 여성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

태권도인으로서 알아야할 태권도에 대한 기본적 내용 및 우리나라의 여성 태권도와 태권도 수련프로그램 등에 대해 알아본 후, ‘여성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국기원 고단자 승단 논문 심사 참고자료로써 각주를 통해 참고문헌까지 꼼꼼히 표기되어 있습니다.

1.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했습니다.
2.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3. 각주와 참고문헌을 표기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