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Abrams의 모델에 근거한 장만영 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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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현대시] Abrams의 모델에 근거한 장만영 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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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며



    본론


    1. 표현론적 관점

    2. 형식론적 관점

    3. 모방론적 관점

    4. 실용론적(효용론적) 관점




    참고 자료
    본문내용
    ⓐ는 전문이다. “파아란 하늘”과 “하이얀 갈꽃”의 대비가 극명하다. “갈꽃”의 떠는 모습에 초점을 맞춰 “쓸쓸한 풍경”을 잘 살려낸 작품이다. 선명한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외로움의 정경을 양각화 하고 있다. ⓑ는 金山寺가 툭 불그러져 나타나는 지점을 잘 포착해 효과를 거둔다. “불쑥 나타났다”는 일상적 표현이 오히려 군더더기 없이 극적인 이미지를 조성한다. ⓐ,ⓑ 의 경우 모두 정황의 세부를 통해 시적 분위기를 압축 하는 구심력의 미학을 보여주고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장만영의 시편들은 전 시집을 통해 지속적으로 정황의 세부를 파고들며 고적하고 외로운 정경을 잡힐 듯이 만들어 낸다.
    2) 풍물의 세계
    앞서 언급한대로 장만영의 시들은 풍물, 즉 20C 초반 이 땅의 독특한 삶의 경치를 여실하게 묘사함으로써 이미지스트로서의 면모를 잘 보여준다. 집안의 가업이던 술도가의 풍경, 부친이 손수 발견하여 운영한 배천온천장과 온천 주변의 정황, 근대도시로서의 서울의 모습들, 매춘부 이야기 등의 시편들이 바로 그것이다. 막연한 전원지향보다 구체적 풍경을 제시하는 데 더 주력했던 장만영의 시편들 중, 풍속적인 것, 근대서울의 모습을 예로 들어 살펴보겠다.


    1.
    누룩이 뜨는 내음새
    술지게미 내음새가 훅훅 풍기던 집
    방마다 광마다
    그뜩 들어 차 있는 독 안에서는
    참고문헌
    ♠ 참고 자료




    1. 한영옥,『한국 현대 이미지스트 시인 연구』,푸른 사상, 2010
    2. 이승훈,『시론』, 태학사, 2005
    3. 정한모, 『한국현대시문학사』,일지사, 1988
    4. 양승준, 양승국 공저,『한국현대시 400선-이해와 감상』,태학사,1996
    5. 「조광 25호」,1940. 2
    6. 「시건설」,1935
    7. 김형태, 『너,외롭구나』,예담, 2010




    1. 김미숙, 「장만영 시의 공간 연구」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2. 김세영, 「장만영 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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