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멘트밀도실험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

 1  #1시멘트밀도실험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1
 2  #1시멘트밀도실험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2
 3  #1시멘트밀도실험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3
 4  #1시멘트밀도실험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4
 5  #1시멘트밀도실험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5
 6  #1시멘트밀도실험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6
 7  #1시멘트밀도실험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시멘트밀도실험_철근콘크리트역학실험_결과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험의 목적
2. 이론
3. 실험 장비
4, 실험 방법(과정)
5. 실험 시 주의사항
6. 실험 결과
7. 결과 분석 (결론)
본문내용
1. 실험의 목적

-시멘트의 밀도는 시멘트 내의 불순물 혼입정도, 풍화정도를 확인할 수 있고, 배합 시 콘크리트의 절대용적을 산출할 때와 콘크리트의 강도를 확보할 때도 쓰인다. 이 실험에서는 시멘트의 밀도를 측정하고 측정한 밀도에 대해 위와 같은 관점에서 생각해본다.


2. 실험의 이론

1) 시멘트 : 넓은 뜻으로는 물질과 물질을 접착하는 물질을 말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토목·건축용의 무기질의 결합경화제를 의미한다. 그 중에서도 오늘날 흔히 시멘트로 불리는 것은 포틀랜드 시멘트다. 포틀랜드 시멘트의 주성분은 석회·실리카·알루미나·산화철 등이다. 이 시멘트는 이것들을 함유한 원료를 적당한 비율로 충분히 혼합하여, 그 일부가 용융·소성된 클링커(clinker)에 적당량의 석고를 가하여 분말로 만든 것이다. 시멘트는 주요 건설자재로서 콘크리트 또는 시멘트를 주원료로 한 2차 제품용으로 사용한다.

2) 포트랜트 시멘트 : 포틀랜드 시멘트는 주로 석회질 원료와 점토질 원료를 적당한 비율로 혼합하여(성분을 조절하기 위하여 규산질 원료와 산화철 원료를 첨가하기도 한다) 미분쇄한다. 그런 후 그 일부가 용융할 때까지(약 1,450℃) 소성하여 얻어지는 클링커에, 응결조절제로서 약간의 석고를 가하여 미분쇄하여 만든다. 포틀랜드 시멘트의 주성분은 석회 CaO, 실리카 SiO2, 알루미나 Al2O3 및 산화철 Fe2O3 등이다.
포틀랜트 시멘트의 종류에는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보통 포틀랜트 시멘트와 이보다 수화열량이 작은 중용열 포틀랜트 시멘트, 보통 포틀랜트 시멘트보다 빨리 강도를 내며, 수화열도 큰 조강 포틀랜트 시멘트가 있다. 또 시멘트 클링커를 분쇄할 때 다른 물질을 혼합하여 시멘트를 만듦으로써, 포틀랜드 시멘트의 성질을 조절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혼합 포틀랜드 시멘트에는 고로 시멘트, 포졸란 시멘트와 미분탄재인 플라이애시를 혼합한 시멘트를 플라이애시 시멘트 등이 있으며, 이 밖에도 포틀랜드 시멘트의 결점인 수축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팽창성 시멘트도 개발되었다.
하고 싶은 말
[고려대학교 A+ 채점을 받은 결과보고서 입니다.]

<실험목적>과 <실험이론>, <실험장비>, <실험 절차와 방법>, <실험시 주의사항> 그리고 <실험 결과 및 토의*>순서로 보고서가 핵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실험 결과 및 토의* 항목을 신중하게 고민하여 작성하였기 때문에 참고자료로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