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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영어교육의 필요성

    Ⅲ. 영어교육의 동향

    Ⅳ. 영어교육의 기본방향
    1. 영어노래 부르기
    2. 게임
    3. 영어 일기 쓰기
    4. 영어 편지 쓰기
    5. 영어듣기, 말하기, 읽기, 글짓기 대회
    6. 영어 연극, 역할극(role play)
    7. 무언극(mime)
    8. 관련 과제 부여

    Ⅴ. 영어리듬의 노래활용
    1. 노래의 교육적 가치 및 효과
    2. 노래의 선정 기준
    3. 노래를 통한 학습 진행 방법

    Ⅵ. 영어리듬과 억양

    Ⅶ. 영어리듬과 발음
    1. 강세박언어
    2. 음절박언어

    Ⅷ. 영어리듬의 어려움
    1. 영어는 강세박언어(stress-timed language)이다
    2. 영어를 음절박언어로 발음한다
    3. 영어의 리듬은 발화에 첨가되는 것이다
    4. 상이한 리듬유형은 상이한 심층구조를 갖는다

    Ⅸ. 영어리듬의 지도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연결 음의 대표적인 경우는 자음으로 끝나는 단어가 모음으로 시작하는 단어가 따라오면 앞의 자음이 다음 단어의 일부분으로 보일 만큼 결합된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예를 들면 ‘in an hour’가 앞 자음이 뒤의 모음으로 이동하여 ‘이너나우어’와 같이 들리거나, ‘come again’이 이어지는 단어의 강세에 따라 다음 단어의 모음이 앞의 단어의 일부분으로 느껴질 정도로 발음되어 ‘카머 겐’처럼 들리게 된다. 또한 ‘bad day’, ‘next time’에서 보듯이 같은 자음이 겹치는 경우는 한번만 발음해야 원어민이 이해할 수 있는 발음이 된다.
    영어에는 특별한 음운 환경에서 음의 변화가 일어난다. 즉 ‘water, middle, model, what about it’과 같이 모음과 모음 사이에, 혹은 모음과 /l/, /r/ 사이에 /t/나 /d/가 오면, /d/보다는 가볍고, 입천장에 혀끝이 가볍게 닿는 점이 /r/과는 다른 특별한 소리로 발음된다. 이것은 미국 영어에서 주로 일어나는 것으로서 설탄음(flap)이라고 하는데, 이것 역시 들어서 구별하고, 또 재대로 발음할 수 있어야 한다.
    영어는 한국어와 달리 강세와 강세사이가 일정하게 발음되는 강세 박자 언어(stress- timed language)이고, 영어의 리듬은 단어 강세(word stress), 문장 강세(sentence stress), 그리고 억양(intonation)이 결합하여 나타나게 된다. 문장 강세는 단어 강세와 달리 강세를 받을 수 있는 단어와 그렇지 않은 단어로 구분되어서 문장에서 의미가 중요한 내용어(content word)는 일반적으로 강세를 받고, 문장에서 문법적 기능이 중요한 기능어(function word)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강세를 받지 않는다.
    참고문헌
    ◇ 경기도교육연구원(1995), 귀와 입을 여는 영어공부, 경기도교육연구원
    ◇ 김석산(1990), 영어사, 대우 학술 총서 제45권, 서울 : 민음사
    ◇ 김항래(1993), 리듬감 향상을 위한 언어리듬의 활용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영예(1997), 재미있는 영어 신나는 교실, 서울 : 문진미디어
    ◇ 양동휘(1993), 영어음성학, 서울 : 범한서적주식회사
    ◇ 장동선(1995), 상호활동 중심의 영어수업을 통한 듣기·말하기 능력 신장 방안, 연구논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