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감상]음악감상의 의의,유형, 음악감상의 원리,반응활동, 음악감상의 공연음악감상, 음악감상의 교수학습방법, 음악감상의 지도방안

 1  [음악감상]음악감상의 의의,유형, 음악감상의 원리,반응활동, 음악감상의 공연음악감상, 음악감상의 교수학습방법, 음악감상의 지도방안-1
 2  [음악감상]음악감상의 의의,유형, 음악감상의 원리,반응활동, 음악감상의 공연음악감상, 음악감상의 교수학습방법, 음악감상의 지도방안-2
 3  [음악감상]음악감상의 의의,유형, 음악감상의 원리,반응활동, 음악감상의 공연음악감상, 음악감상의 교수학습방법, 음악감상의 지도방안-3
 4  [음악감상]음악감상의 의의,유형, 음악감상의 원리,반응활동, 음악감상의 공연음악감상, 음악감상의 교수학습방법, 음악감상의 지도방안-4
 5  [음악감상]음악감상의 의의,유형, 음악감상의 원리,반응활동, 음악감상의 공연음악감상, 음악감상의 교수학습방법, 음악감상의 지도방안-5
 6  [음악감상]음악감상의 의의,유형, 음악감상의 원리,반응활동, 음악감상의 공연음악감상, 음악감상의 교수학습방법, 음악감상의 지도방안-6
 7  [음악감상]음악감상의 의의,유형, 음악감상의 원리,반응활동, 음악감상의 공연음악감상, 음악감상의 교수학습방법, 음악감상의 지도방안-7
 8  [음악감상]음악감상의 의의,유형, 음악감상의 원리,반응활동, 음악감상의 공연음악감상, 음악감상의 교수학습방법, 음악감상의 지도방안-8
 9  [음악감상]음악감상의 의의,유형, 음악감상의 원리,반응활동, 음악감상의 공연음악감상, 음악감상의 교수학습방법, 음악감상의 지도방안-9
 10  [음악감상]음악감상의 의의,유형, 음악감상의 원리,반응활동, 음악감상의 공연음악감상, 음악감상의 교수학습방법, 음악감상의 지도방안-10
 11  [음악감상]음악감상의 의의,유형, 음악감상의 원리,반응활동, 음악감상의 공연음악감상, 음악감상의 교수학습방법, 음악감상의 지도방안-11
 12  [음악감상]음악감상의 의의,유형, 음악감상의 원리,반응활동, 음악감상의 공연음악감상, 음악감상의 교수학습방법, 음악감상의 지도방안-12
 13  [음악감상]음악감상의 의의,유형, 음악감상의 원리,반응활동, 음악감상의 공연음악감상, 음악감상의 교수학습방법, 음악감상의 지도방안-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악감상]음악감상의 의의,유형, 음악감상의 원리,반응활동, 음악감상의 공연음악감상, 음악감상의 교수학습방법, 음악감상의 지도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감상의 의의

Ⅲ. 음악감상의 유형
1. 수동적 감상
2. 감각적 감상
3. 정서적 감상
4. 지각적 감상

Ⅳ. 음악감상의 원리

Ⅴ. 음악감상의 반응활동
1. 음악적 반응의 특징
2. 음악적 반응의 단계
1) 주관적 반응
2) 인지적 반응
3) 비판적 반응
3. 시각화가 감상학습에 도입되는 이유

Ⅵ. 음악감상의 공연음악감상
1. 공연음악 감상의 기본은 자기자신이 음악의 즐거운 바다에 빠지는 것임과 아울러 타인의 음악적 즐거움도 함께 배려할 줄 아는 여유로운 마음이다
2. 좋은 위치에서 감상하기 위해서는 남보다 빠른 예약이 필요하다
3. 사전에 연주곡목에 대한 해설을 읽고 가면 많은 도움이 된다
4. 공연될 음악을 미리 음반으로 감상하고 가면 감동이 배가된다
5. 음악회 참석 복장은 정장출입이 원칙이며, 남들에게 거부감이 없는 옷이어야 한다
6. 7세 미만의 감상능력이 없는 어린아이는 이웃에 맡기고 간다
7. 감기, 특히 기침이나 재치기가 심한 환자는 음악회 참석을 삼가 한다
8. 공연장에는 20분전에 도착하여 공연 10분전에는 자기 좌석에 착석 완료해야 한다
9. 자신의 지정좌석이 열의 중간 위치여서 다른 청중 앞을 지나가야 할 경우 엉덩이 부분이 지나쳐 갈 사람의 얼굴로 향하지 않도록(무대 쪽을 향하도록) 하여야 한다

Ⅶ. 음악감상의 교수학습방법
1. 음악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
2. 좋은 음악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
3. 음악을 분석적으로 들을 수 있는 능력
4. 미적 경험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능력

Ⅷ. 음악감상의 지도 방안
1. 조용히 듣는 태도의 습관을 기른다
2. 어린이들의 음악적인 발달에 알맞게 들려준다
3. 음의 여러 가지 성질과 악기에 대해서 이해하면 듣게 한다
4. 음악에서 나타내는 느낌을 청취하게 한다
5. 악곡이나 연주의 좋은 점을 들어 분별케 한다
6. 유명한 작곡가와 그의 작품에 대해서 이해시킨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감상활동은 모든 음악적 행위 중 가장 기본적 음악행위이다. 음악을 감상한다는 것은 음악에 대한 주의를 기우려 집중하여 들으며 사고하는 것을 말한다. 음악 감상은 음악의 미적 특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서, 이는 음악을 형성하고 있는 음악 개념들, 즉 리듬, 가락, 화성과 같은 모든 표현적 요소에 대한 특징과 생성 원리의 구체적인 의미를 지각하고 감응하는 것을 뜻한다.
감상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소리를 소극적으로 듣는 활동에 그치지 않고 음악을 듣고 구성요소를 감지, 식별하고 형식적 구조의 분석은 물론 나아가 곡이 함축하고 있는 예술적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폭넓은 음악과 소리를 학생에게 제공해야 하며 주어진 활동이나 자료가 매우 흥미롭고 관심을 집중할 수 있어야 효과적이다.
제 7차 교육과정 구성 방침과 음악 교육에 대한 시대적 사회적 요구를 바탕으로 한 음악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방향 중에서 2) 우리 음악문화 창달을 위한 국악교육의 중점내용은 다음과 같다.
21세기의 정보화, 세계화, 다양화 시대 속에서 우리의 음악 문화를 창조하고 이끌어가기 위해 감상을 강조하였다. 우리의 음악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대, 양식, 문화권의 음악을 접하여 우리의 음악 문화 유산과 다른 나라의 음악 문화 유산을 비교하여 각 음악 문화의 음악적 특질과 그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이해함으로써 우리의 음악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새로운 음악문화 창달에 기여하도록 하였다. 궁극적으로 학교에서의 음악교육은 우리의 음악 문화를 창달, 발전, 그리고 계승시킬 수 있는 학생을 길러 낼 수 있는 음악교육으로 발
참고문헌
◈ 김주경, 들으며 깨닫는 신나는 음악감상 1,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9
◈ 민은기․신혜승, CLASSICS A TO Z, 음악세계, 2001
◈ 서우석 역, 음악학이란 무엇인가 -G. Haydon의 Introduction on to Musicology, 서울 : 청한 문화사, 1984
◈ 이강숙, 음악의 방법, 서울 : 민음사, 1982
◈ 이홍수,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세광음악출판사, 1993
◈ 이동환, 청소년을 위한 서양 음악사, 두리미디어,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