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지역연구] 이슬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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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랍지역연구] 이슬람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이슬람주의의 태동
이슬람주의 사상적 배경과 목표

2. 이슬람주의
이슬람주의의 특징과 사상가
ㄱ. 와하비 운동- 전통 보수적 운동(무하마드 이븐 압드 알 와하브)
ㄴ. 범 이슬람주의 운동 -개혁적 운동(자말 알딘 알 아프가니)
ㄷ.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 - 급진적 운동(하산 알 반나, 마우두디, 사이드 꾸뜹)

3. 국가별 이슬람주의 동향
1)중동
ㄱ. 사우디아라비아 - 와하비주의
ㄴ. 이란 - 호메이니의 이란혁명
2)아프리카
ㄱ. 이집트 - 무슬림형제단
ㄴ. 알제리 -이슬람 구원전선
3)중앙아시아
ㄱ. 아프가니스탄- 탈레반과 알 카에다

4. 결론과 전망

본문내용

“이슬람의 원리와 가르침은 현세와 내세에서 모든 인간사를 통치하는 포괄적인 것이며 이슬람의 가르침이 인간의 삶의 정신적 의례적인 것만 다룬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실수를 범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이슬람은 이데올로기이며 섬김이고, 향토요 국적이며, 종교이자 국가이고 정신이요 행동이며 경전이요 검(sword)이다.”

알 반나에 의하면, 세속주의와 종교를 인간의 영적 개인적 생활로 제한하는 것은 서구의 정교분리에서 비롯된 잘못된 판단이며 무슬림 세계의 불행과 분열은 꾸란과 쑨나의 가르침을 저버린 데서 기인한다. 따라서 이슬람의 순수한 가르침은 꾸란과 쑨나에서 나온다. 알 반나는 이슬람의 정치적 성격을 강조하고 있는데 통치는 이슬람의 전파, 유지의 필수조건이며 무슬림 개혁가의 역할은 입법가로서, 교육가로서, 판사로서, 행정가로서 행동하는 것이다. 이는 개혁가가 이슬람 교의와 이슬람법을 적용할 권력과 권위를 추구해야 한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으로 필요할 경우 지하드(al-jihaad, Holy War)수행을 강조했다. 그의 국가권력추구는 현실의 문제점들을 이슬람의 참 신앙회복으로 해결하기 위한 전략이었다.
알 반나의 이러한 사상형성에는 그의 가정의 믿음과 성장과정 및 종교관련 조직에서의 활동이 큰 역할을 하였다. 당시 이론과 구호에 치우친 이슬람 개혁주의자들의 조직화의 실패는 알 반나에게 조직의 중요성을 일깨웠으며, 이슬람 개혁주의자들의 실패를 거울삼아 이슬람 원리주의 이론가들의 노선을 바탕으로 이를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조직 강화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또한 그의 학창시절 이슬람 관련 조직 활동이 그에게 큰 도움을 주었다. 그의 신앙이 당시 국내외 정치, 사회상황인식과 결합하여 결국 이슬람이 모든 것의 해결책이라는 결론에 달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즉, 알 반나의 사상은 그의 성장과정과 역사인식과 현실인식을 통해 나타난 사회적 병폐들을 치유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으로 이슬람의 전체성을 주장했고 이러한 전체성은 순수이슬람의 회복을 그 전제로 했다.
무함마드와 4대 정통칼리프기의 무슬림 공동체를 이상적인 국가모델로 본받아 정치, 사회, 경제, 법질서를 재구성하려던 알 반나의 사상은 본질적으로 영국 제국주의와 그 협력정권들과 같은 기존체제에 대해 반동적이었으며, 그는 신의 주권은 절대적 권위를 가져 인간이 대리할 수 없으며, 다만 인간의 주권은 샤리아와 슈라제(평의회. 이슬람교에서 부족 간의 협의
참고문헌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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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 원리주의 연구: 중앙아시아와 중동아랍의 이념적 연관성을 중심으로. 정세진.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이슬람원리주의의 등장에 이슬람 종파가 끼친 영향-순니파를 중심으로. 황병하. 한국이슬람학회. 1997
알제리 이슬람 원리주의의 현황과 특성 연구. 황병하. 한국이슬람학회. 1998
이슬람원리주의 운동의 이념적 단일성과 정치적 다양성에 대한 연구. 황병하. 한국중동학회. 2006
이슬람원리주의의 사례별 비교 분석과 미래에 대한 전망: 이집트 알제리 이란을 중심으로. 황병하. 한국이슬람학회 .2000
이집트의 3대 이슬람주의 분파. 정규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동연구소. 2008
중동의 정치변화와 민주화 급진이슬람원리주의와 중동테러리즘과의 상관관계. 최재훈. 한국국제정치학회. 2006
탈레반을 통해 본 예언자적 이슬람 개혁운동에 대한 일고찰. 정태식. 한국사회역사학회. 2008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분쟁에서 이슬람 원지주의 운동의 역할: 이스라엘 건국에서 와이리버 협정까지. 황병하. 한국이슬람학회. 2004
하산 알반나의 이슬람 원리주의 사상. 이종택. 한국중동학회. 2006
중동연구 17권 2호.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동연구소. 1998.
알반나 (Hasan al-Banna, 이집트) / "무슬림형제단의 창건자" 손주영
꾸틉 (Said Qutb, 이집트) / "급진이슬람원리주의 사상의 태두" 손주영
마우두디 (Sayyid Abu'l-A'la Maududi, 파키스탄) / "신정민주주의 이슬람국가의 주창자" 손주영



사우디아라비아 왕정 체제와 이슬람, 박종평저 . 발행년도 2005.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동연구소
이슬람주의?. 알브레히트 메츠거 저. 주정립 옮김. 푸른나무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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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 원리주의의 실체. 전호진 저. 한반도국제대학원대학교 출판부. 2007. 9. 17
이슬람 혁명의 아버지 호메이니. 유달승 저. 한겨레출판사. 2009. 11. 16
중동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동연구소. 1992년 113-143 이집트 3대 이슬람주의 분파. 정규영
밀레니엄 특집 : 『20세기 중동을 움직인 인물 50선(選)』 ; 종교,사상 : 이란 이슬람혁명의 지도자: 호메이니(Ayatollah Ozma Ruhollah Khomeini, 이란, 1902~1989) 유달승저, 1998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동연구소
사우디 이슬람원리주의 운동의 시대별 변천과정과 이념적 특성 - `70 년대 와 `90 년대를 중심으로 - 황병하저 2002. 발행기관 한국중동학회
이슬람의 실체(이슬람, 오해와 진실을 밝힌다) 최한우저. 2010. KUISPRESS
하산 알반나의 이슬람 원리주의 사상. 이종택. 명지대학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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