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신생아 간호 실습

 1  [아동간호학] 신생아 간호 실습-1
 2  [아동간호학] 신생아 간호 실습-2
 3  [아동간호학] 신생아 간호 실습-3
 4  [아동간호학] 신생아 간호 실습-4
 5  [아동간호학] 신생아 간호 실습-5
 6  [아동간호학] 신생아 간호 실습-6
 7  [아동간호학] 신생아 간호 실습-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간호학] 신생아 간호 실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분만 직후 신생아 간호

(1) 건강사정

(2) 기도관리

(3) 제대간호

(4) 체온관리

(5) 눈의 간호

(6) 신분확인

(7) 저트롬빈혈증 예방제 투여

(8) 조기 모아상호작용의 증진

(9) B형 감염 예방

2. 신생아실에서의 신생아 간호

1) 자궁외 환경 적응 사정

2) 간호

3) 우리들의 간호 수기


본문내용
(3) 제대간호
- 신생아의 제대는 제와위 1cm 지점에 제대집게나 제대실로 묶는다. 제대실로 묶은 경우에는 그 지점에서 1cm 위를 묶는다. 두 번째 매듭에서부터 1cm 위의 지점을 제대가위로 자른다. 또한 교환수혈의 가능성이 있는 미숙아와 태아적아구증의 경우 제대정맥 채혈을 위해 제와위 3~4cm 지점을 묶는다. 절단한 단면은 소독수로 닦고 탯줄을 자세히 관찰하여 두 개의 두껍고 작은 동맥과 한 개의 얇고 넓적한 정맥이 있는지 혹은 출혈이 있는지를 관찰하고 탯줄 끝은 소독된 마른 거즈로 싸서 제대 복대로 묶어 준다.


(4) 체온관리
- 대체로 분만실의 온도는 자궁내의 온도 보다 낮다. 또한 신생아의 몸은 젖어 있어서 외부로의 이동은 오한을 동반하게 한다.
- 신생아가 추위에 노출되면 비 전율성 기전을 통해 열을 생산하게 되므로 산소 소모가 많아지게 된다. 추위에 장기간 노출되면 갈색 지방(비 전율성 열 생산에 의해 발생되는 열의 주요자원)의 축적을 고갈시키게 되며 고갈이 심하면 효과적인 열 생산을 할 수 없게 되어 저산소증, 대사성 산증, 저혈당증, 혈압감소 등이 일어날 수 있는데 저체중아인 경우에는 매우 위험하다. 체표면에 있는 양수나 습기는 증발 시에 많은 열을 빼앗아 가므로 신생아의 체온관리를 위해서는 빨리 닦아 주어야 하고, 출생 직후 산모의 복부에 신생아를 올려놓아 산모의 체온이 신생아에게 전달되게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또한 신생아의 머리에 면으로 된 모자를 씌워주거나, 방열 보온기를 사용하거나 또는 미리 따뜻하게 덥힌 매트리스를 사용하면 좋다. 특히 분만실에서 신생아실로 아기를 옮길 때에도 복도의 온도변화 등을 고려하여 따뜻한 담요로 감싸 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