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편집비평

 1  [신학] 편집비평-1
 2  [신학] 편집비평-2
 3  [신학] 편집비평-3
 4  [신학] 편집비평-4
 5  [신학] 편집비평-5
 6  [신학] 편집비평-6
 7  [신학] 편집비평-7
 8  [신학] 편집비평-8
 9  [신학] 편집비평-9
 10  [신학] 편집비평-10
 11  [신학] 편집비평-11
 12  [신학] 편집비평-12
 13  [신학] 편집비평-13
 14  [신학] 편집비평-14
 15  [신학] 편집비평-15
 16  [신학] 편집비평-16
 17  [신학] 편집비평-17
 18  [신학] 편집비평-18
 19  [신학] 편집비평-19
 20  [신학] 편집비평-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학] 편집비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편집 비평의 정의




1. 편집 비평의 정의



2. 편집 비평의 기원기원과 발전



3. 양식 비평과 편집 비평의 비교


Ⅱ. 편집비평의 방법론




1. 자료 편집 비평의 4단계


1) 자료 선택


2) 자료 배열


3) 틀 만들기


4) 전승된 자료의 변화



2. 편집 비평에서의 주의점



3. 신약서신서의 편집 비평


Ⅲ. 편집 비평의 전제



Ⅳ. 편집 비평의 암시



Ⅴ. 편집비평의 실제 적용




1. 변화산 사건(마 17:1-8)



2. 바알세불 논쟁(막 3:20-30)




3. 나사렛 배척(눅 4:16-30)




4.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의 누룩(마 16:1-12)



5. 포도원 비유(마 21:33-46)


Ⅵ. 편집비평의 장점, 단점



Ⅶ. 편집비평의 나아갈 방향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편으로는 마태는 예수가 규정한 원칙, 즉 결혼은 하나님이 주신 계명이므로 신성한 것으로 간주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보도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의 설명적인 편집은 그의 독자들에게 예수의 본래 가르침의 중요성과 그것으로부터 벗어날 수밖에 없는 유일한 근거, 즉 유대인들에게 이미 인정되고 받아들여진 근거를 동시에 이끌어 내고 낸다고 볼 수 있다.

이상에서 볼 때, 복음서 기자들이 기본적인 전승을 편집하였다는 사실을 고려해도 여전히 그것에 대한 본질적인 권위와 신뢰성을 확신하며 복음서에 접근할 수 있다. 왜냐하면 저자들의 관점과 그들의 공동체의 요구에 따라 예수 전승을 편집하였다고 해서 그 전승의 근거가 된 역사적 기초가 제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예수 전승을 편집하였다고 해서 부활이후의 그리스도의 말씀들이 들려지지 않거나 전달되지 않는 것이 아니다.

3. 복음서 기자의 의도

양식비평이 그 전달과정에서 예수의 개별적인 말씀들이나 그에 대한 단화들의 형태를 발견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처럼, 편집비평은 전체적으로 복음서 각각의 형성과정을 발견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러한 견해는 한쪽 방향으로 좀 더 발전할 수 있다. 복음서 기자의 신학적 관점과 그가 자료를 선택하고 사용한 방법을 조사함으로써, 그가 자신의 복음서를 최초에 기록한 이유가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된다.

위의 내용을 종합하여 말하면 각 복음서의 본질적인 의도는 복음적이지만, 편집비평은 자신들의 신학에 개별적인 특정을 부여한 네 명의 저자들이 행한 케리그마의 정확한 해석과 표현에 보다 주의를 집중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편집비평적 접근에 의해 밝혀진 복음서들 간의 차이들은 저자들의 독특한 관점과 예수 전승 및 그 증언에 대한 그들의 독특한 이해를 밝혀주는 긍정적인 암시로 작용할 수 있다고 본다.



V. 편집비평의 실제 적용
참고문헌

VIII. 참고문헌

Bultmann, Rudolf, Die geschichte der synoptischen Tradition, 허역 옮김, 『공관복음서 전승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70.
Donald. A. Hagner, Word Biblical Commentary Vol. 33b : Matthew, 『WBC 성경주석 : 마태복음 33하』, 서울: 솔로몬,
Guelich, Robert, Word biblical commentary Vol. 34a : Mark 1:1-8:26 , 김철 옮김,『 WBC 성경주석: 마가복음 1:1-8:26』, 서울: 솔로몬, 2001.
Haynes, Stephen R. & McKenzie, Steven L. To each its own Meaning: An Interduction to Biblical Criticisms and their Application, 김은규, 김수남 역, 『성서비평 방법론과 그 적용』,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7.
John Nolland, Word Biblical Commentary Vol. 35a : Luke 1-9:20, 김경진 옮김,『WBC 성경주석 : 누가복음 35상』, 서울: 솔로몬, 2003.
Word Biblical Commentary Vol. 35b : Luke 9:21-18:34, 김경진 옮김,『WBC 성경주석 : 누가복음 35중』, 서울: 솔로몬, 2005.
Stephen S. Smalley, “redaction criticism,” in New Testament Interpretation, ed. I. H. Marshall, 이승호, 박영호 공역,『신약 해석학』, 서울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4.
Werner Georg Kümmel, Einleitung in das Neue Testament, 박익수 옮김,『신약정경개론』, 대한기독교서회, 1998.
Nestle-Aland, Novum Testamentum Graece 27.
김희성, 『신약주석방법론』, 서울 : 한들출판사, 2000.
박수암, 『대한기독교서회 100주년 성서주석: 마가복음』,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3.
, 『신약연구개론』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8.
박창건,『신약성서 주석방법론』, 서울: 목양서원, 1991.
박창환, 『신약성경 해설』,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1990.
서용원, 『마가복음과 생존의 수사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3.
성종현, 『공관복음 대조연구』,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2.
한성천․김시열,『The Oxford Bible Interpreter』, 서울: 제자원, 2000.
김득중, “편집 비평적 해석학,” 정기철 엮음,『성서 해석학: 호남신학대학교 해석학연구소 학술 발표회 논문 제2집』, 서울: 호남신학대학교출판부 한들, 1997.
Thompson, Matthew's Advice to a Divided Community, 김득중, “편집 비평적 해석학,” 정기철 엮음,『성서 해석학: 호남신학대학교 해석학연구소 학술발표회 논문 제2집』, 서울: 호남신학대학교출판부 한들, 1997. (재인용).
김득중, “편집 비평적 해석학,” 정기철 엮음,『성서 해석학: 호남신학대학교 해석학연구소 학술 발표회 논문 제2집』, 서울: 호남신학대학교출판부 한들, 1997.
이창희, “마가복음 3:20-30에 나타나는 바알세불 논쟁에 관한 주석적 고찰”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1.
권종선, 『신약성서 해석과 비평』 (침례신학대학교 출판부, 2005), 293-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