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교육이론]프레이리의 교육론(교육이론), 듀이의 교육론(교육이론), 마틴부버의 교육론(교육이론), 나딩스의 배려교육론(교육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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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레이리의 교육론(교육이론)
1. 프레이리 교육론의 도입
2. 프레이리 교육에 대한 비판적 검토

Ⅱ. 듀이의 교육론(교육이론)

Ⅲ. 마틴부버의 교육론(교육이론)
1. 인간성 회복을 위한 교육
2. 부버의 교육적 입장
1) 아동을 무한한 가능성과 창조성을 지닌 하나의 현실(reality)로 본다
2) 세계 자체를 하나의 교육장으로 이해한다
3) 교육은 에로스(eros)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4) 포용(inclusion)으로써의 교육을 강조한다
5) 성격교육(education of character)을 가치있는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Ⅳ. 나딩스의 배려교육론(교육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프레이리의 교육론(교육이론)

1. 프레이리 교육론의 도입

프레이리의 의식화 교육론이 소개되기 시작된 것은 70년대 초반이다. 70년대 한국 상황에서 기독교 교회의 민주화 운동이 사회의 중요한 사회 운동으로 부각되었을 때, 교회 기관 및 노동 계급에 소개되어 널리 쓰이게 되었다. 또한 한국의 민중 교육론이 70년대 초반 시발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지극히 이론적인 수준에서 진행되어 왔다. 야학에서 노동자와 대학생이 만나는 공간으로 의식화 교육은 당시 사회의 현실과 맞물려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그 만큼 이론적 수용이 당위적인 측면을 띨 수 있는 요건 들이 있었고 이것은 프레이리의 이론의 교조적으로 받아들이는 문제점을 발생시키기도 했다. 의식화 교육이 상호 교육이 특성이 만큼 야학의 구성원들의 의식화를 통해 사회구조적 모순에 대항해 나아가게 된다. 70년대의 노동자들이 대부분의 주체적 인식이 허구적인 지배 계급의 이념에 노출되어 무조건 적인 수용의 양태를 보이고 있었다. 또한 교육 혜택의 불평등과, 정부 주도의 직업교육은 당시 산업화의 필요한 기능 인원 배출하는 것이 교육의 핵심 기능이었다고 볼 수 있다. 야학의 의식화 교육의 도입은 당시 열악한 노동조건과 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는 이념이었고, 방법은 야학이라는 현장을 통해 비주체적인 노동자를 주체적인 각성을 통해 사회변혁을 이루는 것이었다. 이것은 노동 야학이라는 형태를 창출시키는 계기로 작용하게 된다. 야학이 비제도권 교육의 형태로써, 국가의 교육 정책의 영향에서 벗어나서 자발적인 교육을 진행되었다는 것과 교사들의 진보적 대학생과 노동자로 구성되어 있어 새로운 교육 이념을 적용할
참고문헌
◎ 김정환(2001), 교육철학, 박영사
◎ 김형효(1990), 맹자와 순자의 철학사상, 서울 : 삼지원
◎ 박종욱, 도덕 교육론에 대한 루소와 듀이의 견해 비교, 한국교원대학교
◎ 이주한(1998), 듀이 사회철학에서 민주주의와 의사소통, 교육연구 제15집, 춘천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 이혜영 외(1992), 교육이란 무엇인가, 한길사
◎ 이용환·곽기상(2005),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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