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판인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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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목판인쇄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목판인쇄(木板印刷)의 기원 및 보급
(1) 목판인쇄(木板印刷) 기원의 전제적 여건

2. 신라시대 간행의 『무구정광대다라니경(無垢淨光大陀羅尼經)』
(1) 내용과 특징
(2) 의의와 가치
(3) 외국 목판 인쇄물과의 비교

3. 대장경판의 개판설

4. 신라말기의 목판인쇄

5. 고려 초기의 인쇄술
(1) 신라 인쇄술의 계승
(2) 보협인다라니경
(3) 대장경의 조조(雕造)

6. 사판(私板)
(1) 사찰판
(2) 사가판

7. 관판(官版)
(1) 고려조 관판의 개판과 특징
(2) 조선조 관판의 개판과 특징

8. 국왕 및 왕실판(王室板)
9. 서원판(書院板)
10. 방각판(坊刻板)
11. 시전지판과 능화판
12 판각(板刻) 및 인출방법(印出方法)

※ 목활자의 종류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목판인쇄(木板印刷) 기원의 전제적 여건
문화의 전파와 발달은 전적(典籍)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초기에 전적을 스스로가 베껴서 이용하였기 때문에 별로 유통되지 못하고 자급자족에 그쳤으나, 인지(人智)가 발달함에 따라 책의 수요가 늘어나기 시작하였으며, 그 도는 문화수준이 높을수록 더하였다. 그 결과 발상(發祥)된 것이 바로 목판인쇄(木板印刷)였다. 우리나라는 일찍이 고대부터 고도의 문화를 소유하였기 때문에 그러한 목판인쇄가 이미 신라시대(新羅時代)에 싹텄다. 그 중에서도 특히 불교전적(佛敎典籍)의 인쇄를 먼저 효시케 한 것은, 신라시대의 불교연구와 신앙 활동이 전국적으로 고조되자 그것이 대내적으로는 불교를 이상으로 하는 신라왕조(新羅王朝)의 자주적 토대를 구축하려는 국가정책과 영합하여 불교문화를 자못 흥륭(興隆)케 하였고, 대외적으로는 당시 동양에서의 문명국 위치가 불교문화의 심도 여하에 따라 좌우되었던 만큼 국제적 경쟁정책에 호응하여 더욱 불교문화를 찬란하게 꽃피우게 한 데서 말미암은 것임을 우선 주목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한 문화적 기반 위에서 초기의 목판인쇄술이 싹트기 시작하였으며, 그 배경과 전제적 여건으로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