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검사 및 치료

 1  [의학]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검사 및 치료-1
 2  [의학]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검사 및 치료-2
 3  [의학]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검사 및 치료-3
 4  [의학]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검사 및 치료-4
 5  [의학]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검사 및 치료-5
 6  [의학]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검사 및 치료-6
 7  [의학]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검사 및 치료-7
 8  [의학]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검사 및 치료-8
 9  [의학]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검사 및 치료-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학]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검사 및 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울대학병원 네이버 정의
2.발병률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생물학적 요인
3.증상
4.진단
5.진단 계속
6.검사 및 치료
7.경과 및 합병증
8.Reference
본문내용
특정한 충격적인 사건의 재경험과 이와 관련된 상황 및 자극에서 회피하려는 행동.
질환의 증상은 사건 경험 이후 1달에서 늦게는 1년후에 나타날 수 있다.
지각 이상을 보인다: 해리 현상, 공황발작, 환청, 등.
인지 기능 문제: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
연관 증상으론 공격적 성향, 충동조절 장애, 우울증, 약물 남용 등이 있다.

미국 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의 정신장애 진단 통계편람(DSM-Ⅳ-TR)에 따르면, 다음 기준을 만족하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로 진단한다.
A. 외상성 사건을 경험했던 개인에게 다음 2가지 증상이 모두 나타난다.1) 개인이 자신이나 타인의 실제적이거나 위협적인 죽음이나 심각한 상해, 또는 신체적 안녕에 위협을 가져다 주는 사건(들)을 경험하거나 목격하거나 직면하였을 때2) 개인의 반응에 극심한 공포, 무력감, 고통이 동반될 때※ 주의: 소아에서는 이런 반응 대신 지리멸렬하거나 초조한 행동을 보인다.B. 외상성 사건을 다음과 같은 방식 가운데 1가지(또는 그 이상) 방식으로 지속적으로 재경험할 때1) 사건에 대한 반복적이고 집요하게 떠오르는 고통스런 회상(영상이나 생각, 지각을 포함)※ 주의: 소아에서는 사고의 주제나 특징이 표현되는 반복적 놀이를 한다.2) 사건에 대한 반복적이고 괴로운 꿈※ 주의: 소아에서는 내용이 인지되지 않는 무서운 꿈3) 마치 외상성 사건이 재발하고 있는 것 같은 행동이나 느낌(사건을 다시 경험하는 듯한 지각, 착각, 환각, 해리적인 환각 재현의 삽화들, 이런 경험은 잠에서 깨어날 때 혹은 중독 상태에서의 경험을 포함)※ 주의: 소아에서는 외상의 특유한 재연(놀이를 통한 재경험)이 일어난다.4) 외상적 사건과 유사하거나 상징적인 내적 또는 외적 단서에 노출되었을 때 심각한 심리적 고통5) 외상적 사건과 유사하거나 상징적인 내적 또는 외적 단서에 노출되었을 때의 생리적 재반응
참고문헌
http://en.wikipedia.org/wiki/PTSD


http://health.naver.com/medical/disease/detail.nhn?diseaseSymptomCode=AA000352&diseaseSymptomTypeCode=AA&selectedTab=detail#con


고맙습니다. 질문 있으신가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