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문화예술콘텐츠를 활용한 기업내부경영-국내외 사례 중심

 1  [경영학] 문화예술콘텐츠를 활용한 기업내부경영-국내외 사례 중심-1
 2  [경영학] 문화예술콘텐츠를 활용한 기업내부경영-국내외 사례 중심-2
 3  [경영학] 문화예술콘텐츠를 활용한 기업내부경영-국내외 사례 중심-3
 4  [경영학] 문화예술콘텐츠를 활용한 기업내부경영-국내외 사례 중심-4
 5  [경영학] 문화예술콘텐츠를 활용한 기업내부경영-국내외 사례 중심-5
 6  [경영학] 문화예술콘텐츠를 활용한 기업내부경영-국내외 사례 중심-6
 7  [경영학] 문화예술콘텐츠를 활용한 기업내부경영-국내외 사례 중심-7
 8  [경영학] 문화예술콘텐츠를 활용한 기업내부경영-국내외 사례 중심-8
 9  [경영학] 문화예술콘텐츠를 활용한 기업내부경영-국내외 사례 중심-9
 10  [경영학] 문화예술콘텐츠를 활용한 기업내부경영-국내외 사례 중심-10
 11  [경영학] 문화예술콘텐츠를 활용한 기업내부경영-국내외 사례 중심-11
 12  [경영학] 문화예술콘텐츠를 활용한 기업내부경영-국내외 사례 중심-12
 13  [경영학] 문화예술콘텐츠를 활용한 기업내부경영-국내외 사례 중심-13
 14  [경영학] 문화예술콘텐츠를 활용한 기업내부경영-국내외 사례 중심-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문화예술콘텐츠를 활용한 기업내부경영-국내외 사례 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목적
2. 연구배경
3. 연구방법 및 범위

Ⅱ. 문화예술콘텐츠와 기업내부경영의 접목
1. 문화예술콘텐츠
2. 기업내부경영에서의 문화예술콘텐츠 활용
1) 기업내부경영의 정의
2) 기업내부경영에서의 문화예술콘텐츠 활용의 필요성

Ⅲ. 기업내부경영 프로그램 국내외 사례
1. 국내사례
1) 문화관광부: 2011년 중소기업 문화 예술 경영 지원 사업
2) 현대카드
2. 해외사례
1) 존 루이스(John Lewis) 백화점
2) 스웨덴: 크로쿠스 프로그램

Ⅳ. 결 론
1) 시사점 및 요약
2)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국내사례

1) 문화관광부: 2011년 중소기업 문화 예술 경영 지원 사업
2011년 중소기업 문화 예술 경영 지원 사업인 ‘즐거운 예술, 신나는 일터’는 중소기업 직원들에게 예술을 활용한 창의력개발 프로그램 및 문화예술 동호회 활동 등의 다양한 예술콘텐츠 제공하는 사업으로 중소기업 직원들의 창의력 증진과 조직문화 개선을 통한 기업의 창의적인 문화경영 실현을 위해 중소기업 중앙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국고 지원으로 이루어지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전국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40개의 기업을 선정하여 기업이 문화경영을 할 수 있도록 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지원하는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중소기업 중앙회 전문위원 및 문화예술코디네이터가 공동으로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효과 점검 및 사업지원에 대한 적합성과 활동과정 파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2011년 중소기업 문화 예술 경영 지원 사업 운영체계도

출처: 중소기업중앙회

이 사업에서 지원하는 방식은 예술적 창의력 교육프로그램과 문화 예술적 동호회 활동으로 두 가지 프로그램 유형이 있다. 예술적 ‘창의력 교육프로그램’은 기업 내 문화적 소양을 배양하고 사회성과 창의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콘텐츠 강연 등 연극 및 시각분야의 프로그램으로 지원 한다. 문화 예술적 동호회 활동은 기업 내 문화예술 동호회 결성을 권하고 기존의 문화 예술 동호회 활성화를 위하여 전문 강사를 지원하고 및 동아리 연습실과 발표회 등을 지원한다.

기업 내 문화 예술 동호회 지원
지원 유형
내용 및 특징
예술적
『창의력 교육프로그램』
지원
- 연극 및 시각분야
: 체험예술교육을 통한 창의력 신장
(자기표현, 소통, 성찰, 자기이해,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새로운 생각과 사고 증진 교육)
- 5회차 이상 진행 가능 시 지원가능
문화예술
『동호회 활동』지원
- 문화예술 동호회 활동 지원
‘문화예술진흥법’(미술, 음악, 무용, 연극, 영화, 사진, 문학)에 의한 문화예술 장르 동호회에 한함.
- 기존에 활동 중인 동아리 및 지원을 위한 신규
동아리 신설 가능 함.
- 각 동아리 활동분야에 맞는 전문 강사 지원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금영, 「문화예술 수요확대를 위한 기업의 연구 및 인력개발비 세제 개선 방안 연구」, 추계예술대 문화예술경영대학원 학위논문, 2008.
김범석, 김윤종(2007), 「참을 수 없는 접촉의 즐거움…‘터치테인먼트’」, 동아일보,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707030085, 2007. 07. 03
김선화, 「새로운 문화경영기법ㆍ사례분석 및 중소기업 도입방안 연구」, 중소기업연구원, 2009.
바스테르 노를랜드 지방의회, Pilot Study 평가 보고서, http://lvn.se, 2009.
신철호(1998), Centerworld(자의누리 경영연구소), http://www.centerworld.com/acad/prof/SHINCH/IMF/98-7/7_2.htm, 2011. 5. 6.
이현정, 창의성 신장을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 직장인을 대상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2011.
정아영(2011), 「감정을 읽어라 성공이 보인다」, 매일경제,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106117, 2011.02.18
정희정, 기업교육에 있어서 문화예술의 활용과 감성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 :감성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학위논문, 2008.
중소기업중앙회, http://www.kbiz.or.kr/index.jsp, 2011. 05. 05.
한국메세나협의회. 「해외메세나 연구보고서 번역시리즈 1」. 2007
현대카드, http://culture.hyundaicardcapital.com, 2011.05.03
홍석, 「기업교육을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가능성 연구」, 경희대학교 학위논문,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