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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 사회와 문화] 19세기 프랑스 회화와 루브르, 오르세 미술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렇게 고전주의와 낭만주의가 지배하던 19세기 프랑스에서 또 다른 화파인 사실주의는 객관적인 현실의 충실한 재현이라는 과제를 수행하고자 했다. 사실주의는 실재하는 현실을 주관적으로 변형이나 왜곡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충실하게 반영하고자 하였고 그 시대에 적합한 것은 당시대의 현실 속에서 취해져야 한다고 믿었다. 이러한 사실주의의 선구자 쿠르베는 살롱에서 주목받지 못한 자신의 작품들을 모아 ‘레알리슴’이라는 이름으로 개인전을 개최 하였는데, 이 때부터 사실주의 라는 용어가 화가에 의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그 당시의 지배적인 미적규범인 고상함과 우아함 교훈적인 내용의 그림에서 벗어난 노종자나 평범한 사람들을 그리던 쿠르베에게 앵그르는 큰 불만을 표했다. 하지만 쿠르베는 “나에게 천사를 보여주면 나느 그것을 그릴 수 있다”라고 말하며 자신의 신념을 분명히 하는 발언을 하게 된다. 쿠르베는 자신의 이러한 태도에 사회주의적이라는 당시의 미술계의 비평에 맞서 “나는 혁명의 열렬한 지지자이자 공화주의자리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리얼리스트이다”라고 발언하기도 하였다. 쿠르베의 회화를 통해 확인한 바와 같이 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