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학] 블루이코노미(Blue Economy)사례와 전망

 1  [환경학] 블루이코노미(Blue Economy)사례와 전망-1
 2  [환경학] 블루이코노미(Blue Economy)사례와 전망-2
 3  [환경학] 블루이코노미(Blue Economy)사례와 전망-3
 4  [환경학] 블루이코노미(Blue Economy)사례와 전망-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학] 블루이코노미(Blue Economy)사례와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블루이코노미의 원리와 개념
2. 블루이코노미의 배경
3. 블루이코노미의 예시
4. 블루이코노미의 전망
본문내용
3. 블루이코노미의 예시
A. 외국의 사례
i. 새로운 자원을 만들어내는 블루이코노미 : 석유자원 고갈에 대비한 에너지
1. 조류를 이용한 오일 정제
물이끼나 조류를 키워서 오일을 정제하는 기술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남해안에 적조나 일으킨다고 여겼던 조류가 화석연료의 대안이 되고 있다. 물이끼나 조류는 배양과정을 거치면 전혀 다른 물질이 된다. 조류가 자라면서 기름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조류는 스트레스를 주면 오일을 보호막 삼아 만들어낸다. 그리고 다시 안정을 취하게 하면 더 많은 에너지를 흡수하고, 더 많은 오일을 생성해 낸다. 몇 단계의 정제과정을 거친 물질에는 기름과 지방이 같이 나온다. 그 혼합액을 다시 정제하면 순수한 기름이 된다. 조류로부터 추출해 낸 조류기름은 기존의 석유 기름과 잘 섞여서 대체 자원으로의 가능성이 있고 석유자원의 유력한 대체자원으로서 각광받고 있다. 아직 생산량이 많지 않아서 약 10%를 섞어서 사용하고 있지만, 조류의 채취가 공장 밀집지역 근처의 버려진 땅에 있는 산업 폐기물과 생활하수로 오염된 땅에 대형 조류 양식장(양식용 저수지)을 지어 생산할 수 있으며, 생활하수나 폐기물들을 조류가 먹고 영양성분을 분해한 후 물을 깨끗하게 돌려놓기 때문에 기름도 생산하고 자연계를 순환시키는 블루이코노미를 실현시킨다.
2. 그 외 : 태양열 발전, 풍력발전, 암반수를 이용한 발전 등

ii. 자원의 원리를 모방하는 블루이코노미
1. 흰개미집을 모방한 건축구조
흰 개미는 흙 만으로 자신의 키보다 천 배나 큰 6m나 되는 집을 짓는 특징이 있다. 흰개미집은 흙, 즉 땅을 통해 들어온 공기가 데워져 위로 올라가는 대류현상을 통해 바깥 기온이 40도를 넘나들어도 온도 27도에 습도 60%를 연중 정확히 유지 할 수 있다. 블루이코노미는 이 공기의 대류현상을 건축에 적용하여 냉난방에 필요한 연료비를 대폭 줄일 수 있다.

1) 스웨덴의 학교
a. 공기 흡입구가 건물에 붙어 있지 않고 바깥에 떨어져 있다.
공기 흡입구는 땅속을 약 10m정도 통과하여 건물 지하로 연결되어 있다.
영하 10도에서 영상 3도로 변해 있었다.
b. 필터를 통해 최종적으로 28도까지 상승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