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

 1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1
 2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2
 3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3
 4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4
 5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5
 6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6
 7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7
 8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8
 9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9
 10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10
 11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11
 12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12
 13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13
 14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14
 15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15
 16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16
 17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17
 18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18
 19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19
 20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문방송학] 영화영상의 이해-필름 느와르 Film Noir 특징과 분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필름 느와르의 정의
1-1. 필름 느와르의 등장
1-2. 필름 느와르의 등장 배경
1-3. 필름 느와르의 특성

2. 시대별 필름 느와르의 특징
2-1. 1940~50년대의 특징
2-2. 1960~70년대의 특징
2-3. 1980~90년대의 특징

3. 필름 느와르의 분화
3-1. 네오느와르 배경
3-2. 네오느와르의 시대별 특징
3-3. 테크 느와르
3-4. SF 느와르
3-5. 필름 느와르의 현대적 적용

4. 정리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2) 1940-50년대의 팜므 파탈

필름 느와르가 유행했던 1940-50년대 미국은 “전쟁의 영향으로 경제적인 호황을 누리게 되었고 남성과 여성의 정체성에 관한 문제가 대두되던 시기로” 여성의 권리문제가 표면화 되던 시기였다. 필름 느와르의 내용 역시 격변하는 1940-50년대 상을 자연스레 반영했는데 산업의 발달과 도시화 그리고 냉전 상황 속에서 개인주의적이고 물질주의 풍조가 팽배했으며 또한 자아상실과 소외, 불안정한 섹슈얼리티 등의 문제가 수면위로 떠올랐다.
이 시기의 고전으로 평가받는 영화 에서 리타 헤이워드는 글래머러스(glamorous)한 매력으로 남자를 매혹시키는 팜므 파탈로 나온다. 애인과 헤어진 후 하루 만에 낯선 남자와 결혼하나 다시 옛 애인과 사랑에 빠지고 계속되는 남성편력을 보인다. 남편이 사고로 죽은 뒤 애인과 함께 살지만 행복을 느끼지 못하고 기분이 내킬 때마다 남자들을 노골적이게 유혹한다. 그러나 이를 알면서도 그녀를 사랑할 수밖에 없는 남자들은 그들 자신을 그녀의 매력에 옭아매게 만들었다. 이것은 신비하지만 음탕한 면도 함께 가진 팜프 파탈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또 다른 이미지의 팜므 파탈로 바바라 스탠위크 주연의 이 있다. 영화에서 바바라는 보험회사 직원인 월터를 유혹한 후 자신의 남편을 살해하고 보험금을 타내려는 계획을 세운다. 월터는 바바라가 보험금에 대한 의뢰를 할 때 이미 그녀의 의도를 파악했으나 욕망에 사로잡혀 보호본능을 일으키는 유혹에 굴복하고 만다. 그녀는 순진하고 연약하며 아름다운 이미지로 남자들을 유혹하나 내면은 사악함을 담고 있는 인물이다.

3) 1960년대 이후의 팜므 파탈

필름 느와르 전성기가 지나고 네오(neo)느와르 시대를 거쳐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섹스와 스릴러가 결합된 형태의 영화가 나타나 팜므 파탈은 제2의 전성기를 맞이했다. 1980년대 할리우드의 여성이미지는 정신 분열증, 살인자, 뱀프, 펑크, 팜므 파탈 등의 이미지가 섞여 복합적으로 표현되었다. 대표적 작품으로는 “1987년의 애드리언 라인 감독의 는 새로운 시대의 어머니와 창녀의 변형된 이분법적 구조를 전형적으로 보여준다. 샤론스톤의 에서 차갑고 무자비한 미녀의 모습을 연기했다. 그리고 공격적이고 치명적으로 남자 주인공을 죄어오는 팜프 파탈이 등장하는 데미무어의 ” 등 이 시기에는 거짓말에 능통하고 자신의 본 모습을 감추며 원하는 바를 스스로 이루지 못해 누군가를 의존하여 이루는 느와르의 팜므 파탈에서 벗어나 한층 독립적이고 적극적인 강한 이미지의 여성상이 나타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문성진. “40년대 필름느와르 연구.”『디지털영상학술지』(한국디지털영상학회), 2007.
장윤정. “필름느와르에서 헐리우드 검열 변화의 영향에 관하여.”『영화연구』
김차애. “한국영화에 나타난 팜므파탈 이미지 연구.”
박선정. “팜므 파탈의 토탈 패션 이미지 분석 : 영화 발몽과 사랑보다 아름다운 유혹을 중심으로.”
서정인. “필름 느와르를 통한 미국문화 읽기 : 1940~50년대를 중심으로.”, 2002.
권주연. “에드워드 호퍼 회화에 나타난 소외의 표상 : 모더니즘과 필름 느와르와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2008.
문성진. “40년대 필름느와르 연구.”, 2007.
김차애. “한국영화에 나타난 팜므파탈 이미지 연구.”
김영진. “, 느와르가 궁금하면 이 영화를!”, 2000.
베리 랭포드. “영화 장르.”, 2010.
수잔 헤이워드. “영화 사전.”, 1997.
장서희. “200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난 필름느와르 스타일에 관한 연구 = Film noir style in korean genre movies of 2000s.”, 2008.
& Wikipedi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