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비행문제

 1  청소년 비행문제-1
 2  청소년 비행문제-2
 3  청소년 비행문제-3
 4  청소년 비행문제-4
 5  청소년 비행문제-5
 6  청소년 비행문제-6
 7  청소년 비행문제-7
 8  청소년 비행문제-8
 9  청소년 비행문제-9
 10  청소년 비행문제-10
 11  청소년 비행문제-11
 12  청소년 비행문제-12
 13  청소년 비행문제-13
 14  청소년 비행문제-14
 15  청소년 비행문제-15
 16  청소년 비행문제-16
 17  청소년 비행문제-17
 18  청소년 비행문제-18
 19  청소년 비행문제-19
 20  청소년 비행문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비행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청소년 비행의 개념

2. 비행이론

3. 청소년 비행요인 분석

4. 청소년 비행현황

5. 현행 사회정책 및 프로그램

6. 비행청소년의 교정교화사업

7. 청소년 비행대책

8. 맺음말

본문내용
청소년 비행문제
1. 청소년 비행의 개념
1) 청소년의 정의 및 발달특징
청소년은 생물학적인 연령으로 볼 때 생애주기에서 보통 10대 초반에서 20대 초반까지의 연령에 있는 인구층을 말한다. 그러나 연령을 기준으로 청소년을 정확히 구분해 내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법적으로는 개별 법률의 목적에 따라 청소년기의 연령을 서로 다르게 규정하고 있다. 민법에서는 20세 미만을 미성년자로, 아동복지법에서는 18세 미만의 자, 청소년기본법에서는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 소년법에서는 12세 이상 20세 미만의 자, 청소년 보호법 등 청소년 규제에 관련된 모든 법률에서는 만 19세 미만의 자로 통일 되었다.
청소년 전기에는 급격한 신체의 변화와 인지적 발달을 경험하게 되며 후기에는 자아정체감 확립과 성인기를 준비하기 위한 여러 가지 과제들을 처리하게 된다. 신체적인 변화로는 키와 몸무게가 급격히 신장되며 성적 기관들도 성인의 형태로 발달하게 되고 성욕도 증대하게 된다. 인지적으로도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며 비판적인 인식도 성장하고 다양한 관계와 역할에 대해 사고하게 된다. 또한 사회관계적으로도 또래집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이성관계에 대해서도 새롭게 인식하게 된다. 그리하여 점차 가족으로부터의 독립을 꾀하게 되며 미래의 직업 및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준비하며 성역할과 자아에 대한 정체감을 확립해 나간다.

2) 청소년 비행의 정의 및 유형
* 청소년 비행의 정의
비행의 개념은 일탈 또는 범죄와 유사한 의미로 사용된다. 이 용어들은 때에 따라서 구별되지 않고 쓰이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 중에서 비행과 일탈은 유사한 개념이며 범죄와는 구별된다. 예를 들어 청소년의 음주와 흡연, 가출 등은 비행 또는 일탈행위로 볼 수 있지만 그 자체가 범죄의 구성요건이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비행의 개념을 좁게 해석하면 범죄를 제외한 일탈적 행동들을 일컫는 것이지만 포괄적으로 해석한다면 범죄를 포함한 모든 일탈적 행동을 지칭하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