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집 편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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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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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가객의 출현
3. 청구영언(靑丘永言) ― 남파(南派) 김천택 시조집
4. 해동가요(海東歌謠) ― 노가재(老歌齋) 김수장의 시조집
5. 가곡원류(歌曲源流) ― 박효관·안민영의 시조집
6. 그 밖의 시조집
7. 정리하며
본문내용
시조는 '성리학의 문학'이라고 말할 정도로 성리학을 익힌 지배 계급의 전유물로서 그들의 생리에 알맞은 단형으로 순화(醇化)와 감계(鑑戒)라는 효용을 위해 일관성 있게 보존되어 왔다. 그러나 임·병 양란 후 성리학에 근간을 둔 지배 질서가 비판을 받으며 실학이 새롭게 등장하면서 평민들의 자아 각성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조류는 시가에도 반영되어 중인·서리들이 대표적인 시조 작가 군(群)으로 등장하여 장단의 시조로 진솔한 감정의 가식 없는 유로(流露)를 통해 시작(詩作)과 가창을 병행시켜 나가게 된다. 이런 변화와 함께 조선 후기에는 많은 가집의 편찬이 이루어졌다. 대표적인 시조집으로 김천택의 「청구영언」, 김수장의 「해동가요」, 박효관·안민영의 「가곡원류」가 편찬되었고, 그 밖에도 「고금가곡」, 「근화악부」, 「병와가곡집」, 「화원악보」, 「동가선」, 「남훈태평가」등이 쏟아져 나왔다.
본고에서는 3대 시조집이라 일컬어지는 김천택의 「청구영언」, 김수장의 「해동가요」, 박효관·안민영의 「가곡원류」를 중심으로 시조집의 체계와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