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갑상선암 PBL

 1  [간호학] 갑상선암 PBL-1
 2  [간호학] 갑상선암 PBL-2
 3  [간호학] 갑상선암 PBL-3
 4  [간호학] 갑상선암 PBL-4
 5  [간호학] 갑상선암 PBL-5
 6  [간호학] 갑상선암 PBL-6
 7  [간호학] 갑상선암 PBL-7
 8  [간호학] 갑상선암 PBL-8
 9  [간호학] 갑상선암 PBL-9
 10  [간호학] 갑상선암 PBL-10
 11  [간호학] 갑상선암 PBL-11
 12  [간호학] 갑상선암 PBL-12
 13  [간호학] 갑상선암 PBL-13
 14  [간호학] 갑상선암 PBL-14
 15  [간호학] 갑상선암 PBL-15
 16  [간호학] 갑상선암 PBL-16
 17  [간호학] 갑상선암 PBL-17
 18  [간호학] 갑상선암 PBL-18
 19  [간호학] 갑상선암 PBL-19
 20  [간호학] 갑상선암 PBL-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갑상선암 PBL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대상자 데이터베이스

ⅰ. 환자사정자료

⑴ 성인 건강사정도구 (NANDA 인간반응양상 중심)

⑵ 신체검진지침. ( 2010. 5. 12일-수술 전 검진 시 )

Ⅱ. 간호과정 보고서 (진단일 : 5/13-POD #1)

⑴ 수술부위와 관련된 급성통증.

⑵ 원인불명과 관련된 만성통증.

⑶ 노출된 자료에 대한 이해부족과 관련된 지식부족.

본문내용

부위
진술
피부
피부색은 선홍색이다. 피부가 건조하고 체모의 양이 너무 적거나 너무 많지 않다. 손톱의 색도 선홍색이며 청색증이 관찰되지 않는다. 손톱과 발톱이 갈라지지 않았다. 피부를 촉진해 보았을 때 따뜻했고, 눌렀다 떼어보았을 때 즉시 피부가 제자리로 돌아오는 것으로 보아 피부의 탄력성이 정상임을 알 수 있었다. 피부를 눌러보았을 때 압통을 호소하지 않았다.
머리 & 얼굴
머리가 상체의 중심에 위치해 있고 머리모양이 대칭적이다. 머리와 얼굴의 부종이나 결절 등 병변이 보이지 않는다. 머리카락은 전체적으로 검정색이며 머리카락의 양도 머리 전반에서 일정하다. 웃거나 찡그릴 때 얼굴 양쪽이 대칭적으로 움직이고 얼굴 근육 활동 시 통증을 호소하지 않았다.
입과 인후
입술색은 선홍색이며 갈라짐이나 출혈이 관찰되지 않는다. 12일(pre op) 00시부터 NPO중이라 입과 입술이 말라보였다. 치아가 고르고 빠진치아는 보이지 않았다. 목소리의 변화는 없었다. 평소 식사 시 이상이 없는 것으로 보아 구개반사가 일어남을 확인 할 수 있다.

목이 상체의 중심에 위치해 있다. 능동적 ROM이 가능하다. 부종이 관찰된다. 압통으로 인해 촉진할 수 없었다.

눈의 위치와 크기가 대칭적이다. 눈썹의 모양도 대칭적이다. 안검하수같은 눈의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다. 각막의 충혈이 관찰되지 않다. 안경을 사용하고 있다. 수술 후 눈물이 나는 것으로 보아 누관이 막혀있지 않다.

귀의 좌우 모양이 대칭적이다. 출혈이나 삼출물이 관찰되지 않고 이도의 곧게 나있다. 만졌을 때 압통이 없었고 병변, 덩어리가 관찰되지 않았다.

코의 모양이 얼굴의 중심에 위치해 있고 만곡이 되있지 않다. 비출혈이 관찰되지 않고 부종이 관찰되지 않는다.
순환기
손과 발에 청색증이 보이지 않고 저림증상이 없는 것으로 보아 순환기의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요골동맥과 경동맥 촉진시 맥박수가 정상범위안에 속하였고 규칙적이었다.
호흡기
호흡 시 흉쇄유돌근이나 승모근을 사용하지 않고 호흡하며,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지않는다. 호흡은 규칙적이고 호흡수는 정상범위 안에 속해있다.
유방, 복부
검진할 수 없었으나 자가적으로 느끼는 압통은 없다고 한다.
생식계
검진할 수 없었으나 배뇨시 통증이 없고 배뇨횟수와 양, 양상과 관련된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이상이 없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항문
검진할 수 없었으나 배변시 통증이 없다고 한 것으로 보아 이상이 없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하지
양쪽 다리, 발이 대칭적이며 궤양, 정맥류 등이 관찰되지 않는다.
근골격
어깨가 대칭적이고 부종이나 압통이 관찰되지 않는다. 팔과 손목의 능동적 ROM이 가능하다. 무릎과 다른 근골격계의 골절이나 이상이 발견되지 않고 압통이 없다.
신경계
시간과 장소에 대한 지남력이 있고 의식수준이 명료하다. 코가 막히지 않고 냄새맡는데 이상이 없다고한 것으로 보아 1번 뇌신경이 확인된다. 안경을 쓰긴 하지만 안경을 벗고도 물체나 사물이 감별되므로 2번신경이 확인된다. 고개를 가만히 두고 눈을 돌려 옆쪽을 보는것으로 보아 3,4,6 번 신경을 확인된다. 일반식이를 하시며 원하는 표정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아 7번신경도 확인된다. 또한 소리를 듣는데 이상이 없으므로 8번신경도 확인된다. 쓴맛, 단맛을 구별하고 삼킬수 있으며 쉰목소리가 나지 않기 때문에 9,10번 신경도 확인된다. 말할 때, 비정상적인 형태가 관찰되지 않고 혀의 편위도 관찰되지 않으므로 12번 신경도 확인된다. 직접 보행가능 함으로 소뇌의 기능이확인되고 덥고 추움, 아픈 것 등 을 통해 감각신경의 기능이 확인된다.
ⅱ. 질병에 대한 연구자료 - Thyroid cancer

교과서자료
환자자료
정의
갑상선은 갑상연골의 아래쪽, 숨을 쉴 때 공기의 통로가 되는 기도 앞쪽에 위치한 나비모양의 기관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 및 저장했다가 필요한 기관에 내보내는 기능을 한다. 갑상선에 생긴 암을 총칭하여 갑상선암이라고 하며 조직학적 모양, 암의 기원세포 및 분화 정도에 따라 유두암, 여포암, 수질암, 역형성암(미분화암) 으로 나눈다.

왼쪽 부분에 0.6mm의 악성종괴와 오른쪽에 0.3mm 짜리 두개의 mass가 발견되었다. 수술 후 frozen biopsy결과 papillary cancer로 진단되었다.
원인
-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음
- 연령 : 20-50대가 전체의 83%
- 성 : 남자 대 여자의 비율이 1대 5-6
- 양성에서 악성으로의 분화 (뇌하수체 호르몬인 TSH가 갑상샘을 장기간 자극하기 때문에)
- 어릴 때 머리나 목에 x선 치료 받은 사람에게서 호발
- 식이 : 요오드와 관련. (요오드의 섭취가 부족한 지역에서 여포선암, 역형성암의 발생률 높음. 요오드 섭취가 많은 지역에서는 유두선암의 발생률이 높음)
- 만 41세의 여성이다. 2년전부터 OPD f/u 하면서 진단받아 op하였다.
증상
- 무증상
- 목의 멍울
- 목구멍에 압박감
- 쉰 목소리, 목이 잠기는 증상
- (미분화암) 호흡곤란, 삼키기 어려움, 체중감소, 쉽게 피로, 안면부종.
- (유두암,여포암)갑상샘의 딱딱한 결절. 방사성 요오드를 흡수하지 않음
- 림프절이 커져서 압력 때문에 호흡곤란, 연하곤란.
- 통증

정상:8.4~10.2
8.2
7.8
8.0
합병증
(수술 후 합병증)
① 성대마비 : 성대를 움직이는 신경은 반회후두신경(되돌이후두신경, recurrent laryngeal nerve)이 주 역할을 하고, 상후두신경(위 후두신경, superior laryngeal nerve)이 보조적인 역할을 한다. 반회후두신경은 뇌에서 나와서 가슴까지 내려왔다가 갑상선과 기관 연골 사이를 지나 후두로 들어가고 상후두신경은 갑상선의 위쪽 끝 부근을 지나 후두로 들어가는데 이 두 신경은 갑상선과 매우 가까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수술 중에 손상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영구적으로 손상을 받으면 목소리가 나빠지고 사래가 잘 드는 성대마비 증상이 발생한다.
② 저칼슘혈증 : 수술 시 갑상선에 붙어있던 부갑상선이 제거되면서 혈액내 칼슘 수치가 정상보다 낮아지는 저칼슘혈증이 올 수 있다. 증상은 손 발 저림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칼슘약과 Vit D를 복용해야한다.
③ 출혈 : 출혈이 심할 경우 핏덩어리가 기도를 눌러서 호흡곤란으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 손 저림 증상(5/13~14 POD#1,2)
-
5/12(POD #0)
: 8.2 mg/dl(L)
5/13(POD #1)
: 7.8 mg/dl(L)
5/14(POD #2)
: 8.0 mg/dl(L)





치료
① 수술 : 분화된 갑상선암의 첫 치료법이다. 1.5cm이하의 작은 크기를 지니며 일측성으로 갑상선 내에 국한된 유두선 암 등일 때는 일측성 엽절제와 협부절제술을 시행하지만 그 이상이 되는 암의 경우 원발병소의 동측은 엽전절제술을 시행하고 협부절제술과 함께 반대측 엽의 근전절제술(near total lobectomy)를 시행한다. 침윤성이 큰 암의 경우는 양측성 갑상선전절제술을 시행한다.
↓ < Thyroidectomy >



















↑ < Transsternal thyroidectomy>
-total thyroidectomy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