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

 1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1
 2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2
 3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3
 4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4
 5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5
 6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6
 7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7
 8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8
 9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9
 10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10
 11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11
 12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12
 13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13
 14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14
 15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15
 16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16
 17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17
 18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미술과][미술교육][미술과수업]미술과(미술교육, 미술과수업)교육중점,지도내용, 미술과(미술교육, 미술과수업)지도상유의점,교사역할,교수학습방법
  •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
  • 미술(미술과교육) DBA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미술과교육) 협동학습, 미술(미술과교육) 표현활동학습, 미술(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 미술(미술과교육) CAI(컴퓨터보조학습), 미술과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 [미술교육, 미술과교육, 조형활동, 조형]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성격,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필요성,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조형요소 변화, 미술(미술과교육)과 조형활동, 조형활동과 교육 분석
  • [미술교육, 미술과교육, 미적, 미]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의의,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중요성,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특징, 향후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개선 방향 분석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기본방향,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용,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 일본 초등학교 미술과교육 사례
  • 미술과교육(미술교육)표현활동학습,ICT활용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DAB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협동학습
  •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개념,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필요성,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방법,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유의사항과 고려조건 분석
  • [미술과][미술교육]미술과(미술교육)의 성격,목적,조건, 미술과(미술교육)의 지향점,미술이해지도, 미술과(미술교육)의 문제점,발전방안
  • [미술과][미술과학습][미술교육]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특성,목적,교육중점, 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내용,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
  • 소개글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

    Ⅲ.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역사
    1. 교육과정 이전의 미술교육(1895 - 1955)
    2. 제1차 교육과정(1955-1963)
    3. 제2차 교육과정(1963-1973)
    4. 제3차 교육과정(1973-1981)
    5. 제4차 교육과정(1981-1987)
    6. 제5차 교육과정(1987-1992)
    7. 제6차 교육과정(1992-1997)
    8. 제7차 교육과정(1997-)

    Ⅳ.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필요성

    Ⅴ.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술교육론
    1. 창조주의 교육론의 전개과정
    2. 아이스너의 교육연구와 DBAE 이론

    Ⅵ. 미술교육(미술과교육)과 창의성

    Ⅶ. 미술교육(미술과교육)과 시각문화교육
    1. 19세기 패러다임의 소멸-미술이라는 용어의 사망선고
    2. 20세기 후반의 새로운 시각문화환경
    3. 미술 개념의 폐기와 시각적 리터러시 개념의 도입

    Ⅷ.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문제점

    Ⅸ.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어린이의 흥미, 개인차, 개성 등을 존중하여 그들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최대로 하는 미술과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한다
    2. 미술수업의 축은 어린이 중심이어야 한다
    3. 미술 수업 시간에 어린이에게 주제, 재료, 공간을 개방한다
    4. 코너학습의 공간을 마련한다
    5. 미술지도에서 특히 발상과 감상단계를 중요시한다
    6. 미술교과를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7. 수업 시간 운영을 융통성 있게 해야 한다
    8. 모든 미술능력은 유전적인 프로그램에 의한 자연적인 발달이 아니라 교사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미술 지도에 의해 계발되고 학습된다는 사실이다
    9. 미술과 수업에서 교사가 어린이들을 사랑하고 그들 각자의 개성과 흥미를 존중해주는 적극성과 열의가 필요하다
    10. 미술은 전문적인 표현 능력이 요구되므로 교사는 미술의 다양한 표현 방법, 재료 등의 특징과 사용 방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교육은 문화의 시대와 감성의 시대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으며 어떤 교육으로 대비해야 하는가?
    먼저 우리 나라 미술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우리의 문화가 자연과 어떤 관계가 있으며, 우리의 미술품이 다른 나라의 미술품과 어떤 차이점과 우수성이 있으며 우리의 조상들은 자연을 어떻게 바라보고 표현하였는지 등에 관심을 기울여 우리 나라 미술에 대해 배운 것을 표현하고 이해함으로써 전통미술을 이해하고 창달할 방법을 찾게 해야 한다. 다음으로 다른 나라 미술에 대한 이해이다. 현대는 지구촌시대이다. 다른 미술문화를 통해 다른 나라의 민족성을 이해할 수 있고 우리와의 다른 점을 알 수 있으며 다른 나라의 미술문화를 통해 우리의 미술문화를 점검하고 돌파구를 모색할 수도 있다. 또한, 현대미술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현대의 미술문화가 어떻게 전개되고 있고 옛날의 미술문화와는 어떻게 다르며 어떤 시가과 관점으로 표현하고 있는지 등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미술이 무엇인지, 미술은 왜 하는 것인지, 미술은 인간과 사회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미술교육은 미술의 이해와 표현, 감상의 세 영역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 세 영역은 밀접하게 통합되어 유기적으로 지도되어야 한다. 미술 이해지도는 미술교육이 소비자 교육이기 때문에 미술에 대한 편협한 인식을 전환시키기 위해, 근원적이고 통합적인 미술교육과 문화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전통 문화를 이해하고 창달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이다. 이런 미술 이해 지도는 넓은 의미로 받아들여 미술에 대해 알고 이해하는 모든 활동을 포괄해야 한다. 미술의 이해는 시지각에 대한 이해, 미술 형식의 이해, 미술 문화에 대한 이해, 표현 주제와 기법, 재료에 대한 이해 등이 있다.
    참고문헌
    * 경산서부초등학교(2001), 미술교과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안, 2001
    * 김상랑 저(1992), 미술교육론, 미진사, 서울
    * 김영학(1987), 미술의 교육, 향서각
    * 김정희 외(2003),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 아더 에프랜드 저, 박정애 역(1998), 미술교육의 역사, 서울 : 예경
    * 한스리히터, 이일 역(1985), 현대미술의 시각, 미진사,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