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감상문]베를린콜비츠미술관을 다녀와서, 이중섭미술관을 다녀와서, 현대미술관을 다녀와서, 뭉크미술관,모스크바미술관을 다녀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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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베를린콜비츠미술관을 다녀와서

Ⅱ. 이중섭미술관을 다녀와서

Ⅲ. 현대미술관을 다녀와서
1. 작품명
2. 작가

Ⅳ. 뭉크미술관을 다녀와서

Ⅴ. 모스크바미술관을 다녀와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베를린콜비츠미술관을 다녀와서
작은 입구 곁에 놓인 안내 데스크에서 적당한 도록들과 안내문을 숨 막히는 설렘과 더불어 곁눈질하다가, 결국은 입구 오른쪽에 놓여 있는 방명록과 눈이 마주쳤다. 혹여 대강만 튐고 다니는 버릇으로 인해 보지 못했을 수도 있겠지만, 분명 유럽의 여느 미술관을 돌아다니면서도 이러한 방명록은 본 것은 처음이었다. 그 방명록에 적혀진 이름 모를 이들의 사연과 느낌을 마주하는 순간, 마치 이 곳이 많은 이들에게 `순교지 방문`처럼 느껴진 것은 왜였을까. 이렇듯 먼저 다녀간 그들과 말없는 교류를 나눴음에 대한 왠지 모를 고마움과, 멀리 한반도 이남땅에서도 이렇게 찾아 왔음을 고백해야할 것 같은 마음에 속절없게도 이름자를 그곳에 남겼다. 오윤과 노신과 그를 흠모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였을까. 까마득한 옛 일처럼 느껴지는 그 때가 있었다. 오윤의 [원귀도]의 성스러운 진혼을 보고 온통 흔들렸듯이, 독일의 한 여성의 [직조공 봉기]와 [농민전쟁]연작은 그렇게 다가와 버렸다. 이제, 한동안 판화에 대한 집착이 가져다 준 축복으로 인하여 오래 전 이른 시기에 그를 만날 수 있었고 결국 여기까지 오게 만들었다고 고백할 수 있을까. 그도 지금의 우리처럼 세기의 전환 앞에 서 있었다. 그러나 전쟁과 빈곤의 세기말적 공포와 변화의 두려움 속에서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나간 인물의 자욱을 다 채우기에는, 어쩌면 3층의 폐쇄된 공간은 턱없이 작은지도 모른다. 그래서일까. 그 공간 어디에서도 내 의식 속에 잠재해 있던 `역사적` 사실로서의 봉기와 궐기는 눈에 들어오질 않는다. 다만 모든 것이 작가 자신의 얼굴로만 비춰질 뿐이다. 그리고 어머니...그녀의 아이들. 하얀 벽면을 채우고 있는, 눈은 움푹 꺼지고 한 손으로 이마를 짚고 다른 한 손으로는 턱을 괴고 있는 그 여인을 보는 것은 지나간 흔적을 펼치는 일만 같았다. 적어도 그 모습은, 그 어느 곳에서 특별히 만날 수 있는 사람이 아닌 도처에 그렇게 존재하는 아픔과 고통의 위
참고문헌
○ 김정(1993), 세계의 미술교육, 도서출판 예경, 서울
○ 김영호(1999), 변화하는 미술관의 역사와 기능, 미술관문화학강좌, 광주시립미술관
○ 김영호(1997), 변화하는 미술관의 기능과 역할, 현대미술학회 논문집 제1호, 서울 : 도서출판 재원
○ 서승원(1989), 해설 서양의 미술16-뭉크편, 서문당
○ 이구열(1976), 내가 본 이중섭의 예술, 한국문학
○ 조광석(1998), 현대미술과 미술관, 미술평단,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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