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북한이탈주민가족 적응 문제와 지원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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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족복지론] 북한이탈주민가족 적응 문제와 지원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북한이탈주민의 발전배경



2. 북한이탈주민의 현황

1) 북한이탈주민의 개념

2) 북한이탈주민가족의 개념

3) 북한이탈주민의 현황

4) 북한이탈주민가족의 현황 및 실태



3. 북한이탈주민가족이 지니는 문제

1) 가족 내에서의 문제

2) 사회적응상의 어려움



4.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정책 및 전달체계

1)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정책 내용

2)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전달체계



5. 북한이탈주민 관련 서비스

1) 가족 내 갈등해결을 위한 서비스

2) 사회적응을 위한 서비스



6. 평가

1) 취업 지원의 한계

2) 경제적 지원의 한계

3) 거주 지원의 한계

4) 북한이탈주민가족 서비스의 한계



7. 사회복지 정책적․실천적 지원방안

1) 사회복지 정책적 지원방안

2) 사회복지 실천적 지원방안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부부간의 경제권으로 인한 갈등
북한의 가족문화에서는 통장관리가 부부 중 한사람에 의해서 관리된다. 여기에는 자금난을 겪고 있어 입금한 돈조차 제대로 찾을 수 없는 북한은행의 운영조건, 서비스 환경으로 인해 통장문화가 발달하지 않은 현상에도 있지만 돈에 대한 분권화된 관리, 그 자체가 곧 부부관계의 진실성을 해치는 조건이 된다는 북한주민들의 뿌리 깊은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은행통장에 대한 북한주민들의 이러한 인식은 남한으로 이주해 와서도 없어지지 않고 있어 제각각 소유하고 있는 통장으로 인해 갈등의 여지가 크다.
또한 이탈주민가족들의 경우 대다수가 기초생활수급자들로 경제적 여건이 풍족치 못하다. 그러나 제각기 통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인해 소위 ‘비자금’도 조성할 수 있는 조건이 형성되고 있다.
따라서 개방문화에 익숙한 남한의 부부관계에서는 부부가 제각각 통장을 관리하는 문제가 일상적인 현상으로 이해되지만 북한이탈주민부부에게 있어서는 갈등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로 나타나곤 한다(김영희, 2006).

③ “친구, 애인”으로 인한 부부갈등
북한에서는 남한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이성들 사이의 ‘남자친구’, ‘여자친구’, ‘애인’ 관계라는 것을 비도덕적 현상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그것은 친구란 개념보다도 동무라는 개념으로 같은 성끼리의 교제가 기본이며 애인이라 할 때에는 일생의 동반자나, 배우자 선택과정에 있는 두 사람 사이의 존재를 칭하는 말이기 때문이다.
개방문화를 접해보지 못한 북한이탈주민 부부에게 있어서 이에 대한 조절능력이 부족한 탓으로 가정파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것은 북한이탈주민 부부들이 남한의 개방문화에 적응하는데 한계가 있는데 있다. 북한이탈주민 부부들은 어릴 때부터 형성된 개방문화에 대한 배타적인 인식으로부터 배우자의 친구관계를 무조건적으로 색다르게 보려는 의식이 강하며, 단순하고 경직된 사고방식으로부터의 조절 능력이 없는 것이다.
그러나 남한사람들에게는 ‘친구’나 ‘애인’관계의 유지가 전적으로 가정파탄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그것은 남한사람들이 개방문화를 인간생활에서 자연스러운 것으로 인식하는 사회전반의 인식과 어릴 때부터 유흥산업과 같은 열린 사회환경 속에서도 자기를 지켜온 것으로 인하여 이성간의 ‘친구’나 ‘애인’이라는 관계 속에서도 자기를 조절하고 통제하려는 능력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북한이탈주민 부부가 남한사회의 이러한 이성관계를 소위 ‘남조선화’의 일환으로 삼고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우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기란 쉽지 않다. 특히 북한이탈주민 부부들은 북한의 가부장적 부부문화가 많이 베어있기 때문에 부부 상호간의 이해에 기초한 대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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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사이트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
지원금 지급 기준관련 법규.
http://cafe.naver.com/allallcar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51.
통일부. http://www.unikore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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