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백남준의 약력,사상적 배경, 백남준의 공연예술, 백남준과 플럭서스, 백남준의 작품 마르코폴로,로봇, 백남준 관련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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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백남준의 약력

Ⅲ. 백남준의 사상적 배경

Ⅳ. 백남준의 공연예술

Ⅴ. 백남준과 플럭서스

Ⅵ. 백남준의 작품 마르코폴로

Ⅶ. 백남준의 작품 로봇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미술史家들은 미술자체의 매스 미디어화에 열중했다. 그것은 이미 미술작가가 창작과정에서 현대의 테크놀로지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한 것임은 물론 예술작가가 성공하는 데에도 미디어가 결정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예컨대 만약 백남준의 어떤 한 작품을 대했을 때, 감상자인 우리는 그의 작품에 대해 특별한 관심도 없고 또 이해도 못하면서도, 미디어 공세에 의해 생소한 느낌은 적어도 받지 않는다. 그것은 우리가 현대 대중문화를 지배하는 매스 미디어를 통해 수많은 정보를 이미 수없이 얻었기 때문이다. 모든 정보를 매스 미디어에 의해 수용하는 우리는 결국 현대 문화를 이런 매스 미디어에 의해 창출, 생산, 보급, 유통, 분배하면서, 그 안에서 새로운 삶의 의미, 가치, 취향 등을 창출하고 주고받고 있기 때문이다.
매스 미디어는 또한 하나의 매체 이상을 혼용해서 사용하는 혼합-미디어 또는 멀티-미디어 즉 다매체이기 때문에, 미디어의 결합은 다양한 감각에 호소할 수 가 있다. 예를 들어 영화나 TV 드라마는 움직이는 컬러 영상, 자연적인 소음, 특수효과, 대화와 음악 등을 사용한다. 그것은 또 의상 디자이너와 무대 디자이너의 기술과 잘 훈련된 배우의 연기력, 그리고 작가의 창작법을 결합한다. 이렇게 이미지의 의미는 이미지가 동행하는 언어와 음악에 의해 반복 강화되기에, 미디어의 결합은 더 확실한 이해와 의사소통을 도와주고 생생한 지각적 경험을 일으킨다. 이를 위해 매스 미디어는 계속 멀티 미디어화 되어갈 것이다.
참고문헌
▷ 김홍희, 시간과 영상의 마술사, 백남준, 현대미술
▷ 문학사상사 편(1984), 백남준이 걸어온 길과 그 말들, 문학사상
▷ 백남준, 김세실 역, 백남준(21권), 출판사 : 한국퍼킨스
▷ 박혜정(2000), 백남준의 비디오아트에 관한 연구, 경희대 석사학위논문
▷ 이용우(1992), 백남준 예술의 이해, 문화예술
▷ 이용우, 백남준 그 치열한 삶과 예술, 열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