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1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1
 2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2
 3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3
 4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4
 5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5
 6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6
 7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7
 8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8
 9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9
 10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10
 11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11
 12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12
 13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13
 14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14
 15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15
 16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16
 17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17
 18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18
 19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19
 20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음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

제1장

1. 선정동기
2. 필요성

【 본 론 】

제2장

1. 소음의 정의 및 용어 정리
2. 소음의 특성과 영향
3. 소음공해 발생원인과 현황
4. 자동차의 소음현상

제3-1장

1. 소음의 영향
2. 소음이 인체와 동물에게 미치는 영향

제3-2장

1. 소음 방지 대책
2. 선진국의 법적규제 & 저감기술
3. 차체 소음 대책 방법
4. 방음벽을 이용한 처리 방법
5. 창문을 이용한 차음
6. 방음둑과 방음림

【 결 론 】

제4장

1. 나의생각
2. 여러 방법의 도입과 실행
3. 창의적 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

제1장

1 . 선정동기

우리는 현제 산업혁명을 통해 산업화 도시화를 이루는 과정에서 개발우선 주의에 치우친 나머지 환경 소음문제를 등한시 하는 격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현제 지구의 환경문제는 심각한 수준에 있다. 그중에서도 학교 가까이에서 접할수 있는 편리한 교통수단들과 공사 현장등에서 생기는 소음 때문에 당장 수업을 하시는 교수님의 목소리가 마이크를 사용하지 않으면 들리지 않을정도로 쉽게 넘겨버릴수 있지만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이다. 좀더 소음공해의 굴레에서 벗어 날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우선 소음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에대하여 대책을 생각하여 보도록 하겠다.

2 . 필요성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이 공간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다. 적어도 이 사회가 질적인 측면에서 어떠한 방향으로의 변화하고 있는지를 파악해 낸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나, 적어도 양적인 측면과 물적인 측면에서 팽창해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우리는 흔히 도시화로 정의되어 지는 오늘날의 이러한 양적 팽창의 기원을 산업혁명에 두고 있다. 18세기 중엽 영국에서 시작된 기술상의 혁신과 이에 수반하여 일어난 사회 ․경제 구조상의 변혁으로 규정지어 지는 산업혁명의 기운이 오늘날까지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치면서 적어도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이 점점 더 밀집되고 점점 더 복잡해져가고 있는 것은 누구 나가 다 느낄 수 있는 사실일 것이다. 분명 그 이전에 우리 조상들이 살고 있었던 공간은 지금과는 많이 달랐을 테니까... 이러한 커다란 흐름이 분명 우리에게 가져다 준 것이 많다는 것은 인정하는 바이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적어도 그때 당시에는 그것이 그리 크게 문제되지 않았다 할지라도 점차적으로 그 효과가 누적되어 오면서 오늘날에 크게 문제시되는 부분들도 생겨나게 되었다. 항상 모든 일에는 양면이 있기 마련 아닌가. 그 중에 대표적인 것으로 환경문제, 그 중에서도 소음공해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60 년대 이후 급속한 공업화로 인해 옛날에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공장 소음, 교통 소음, 건설 소음, 생활 소음 등이 발생하여 많은 피해가 발생하였으며, 이에 대한 민원도 증가되어 공해 진정건수 중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소음(noise)이란 인간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해치는 소리, 또는 인간이 원하지 않는 소리를 말한다. 급격한 도시화의 진행에 따른 인구의 밀집, 그에 따른 생활공간의 축소, 이로 인해 생기는 각종 부대 시설의 증가 등으로 인해 오늘날 우리가 거의 하루만이라도 우리가 듣고 싶은 소리만 들으면서 살기는 매우 힘든 세상이 되어 버렸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들은 소음공해에 대한 인식이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대기오염이니, 수질오염이니 하는 것들에는 익숙해져 있으면서도 소음공해에 대해서는 너무나 막연하게 또는 우리의 일상이 아닌 다른 어떤 곳에서 좀 더 특별하게 벌어지는 일들로만 생각하고 있는 경향이 큰 것이 사실이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그것은, 소음은 환경을 파괴하는 공해 요소 중 하나이지만 생태계 파괴 등 자연을 대상으로 한 물질적 피해가 없다는 점 때문이다. 즉 그 부정적인 효과가 쉽사리 사람들의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종종 신문이나 뉴스등의 매스컴을 통하여 이슈화되는 환경문제를 보더라도 이를 쉽게 인지할 수 있다.
매스컴에서 다루는 환경문제를 가만히 들여다보고 있으면 소음공해에 관한 내용을 다루는 경우가 여타의 수질오염이나 대기오염 등을 다루는 경우에 비해 매우 적은 실정이다. 바로 뉴스거리가 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뉴스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그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물이 보여야 한다는 것인데 소음은 그 특성상 우리 눈에 그 효과가 가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따라서 사람들이 알고 있는 소음공해는 아주 극단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령, 비행장 주위의 사람들이 항공기의 이착륙으로 인한 굉음으로 인해 청력이 마비되었다거나, 커다란 기계들이 심한 소음을 내며 돌아가는 공장의 근로자들이 오랜 격무 끝에 청력이 상실되는 직업병을 앓게 되었거나 하는 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좀 더 특별한 상황에서만 연출되는 굉음으로 인해 청력이 상실되는 경우만을 소음공해로 생각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것은 매우 잘못된 생각이다. 앞에서 말한 극단적인 경우를 제외하고서라도 불쾌한 소리에 의해 사람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쳤을 때를 모두 소음공해라 일컬을 수 있는 것이다. 다만,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소음으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가 쉽사리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어서 일반적인 환경오염에 비해 소음 부분은 객관적인 기준이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같은 소음이라 할지라도 사람마다, 때마다, 소리의 종류마다 기분에 따라서 매우 다르게 느낀다는 것도 소음공해의 명확한 기준을 만들기 어렵게 하는 이유가 된다. 예를 들자면, 다른 사람은 아름다운 피아노 소리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본인은 숙면을 방해하는 괴로운 소리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같은 사람이라도 음악이 듣고 싶어 음악회에 찾아가 들은 음악과, 같은 음악이지만 잠자려고 할 때 들어 취침을 방해할 때 반응은 다른 것이다. 또한 소음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은 청력에 영향을 주는 극단적인 경우를 제외하고서라도, 인간이 소음으로 인해 시끄럽다고 느껴 자기 일에 몰두할 수 없다던가, 또는 TV를 보는 데 방해를 받는다든가, 정신적․신체적으로 피해를 받는 것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다음의 경우를 보면 좀 더 소음공해가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사종성, 생활 속의 소음진동, 淸文閣 2003년
○ 김장호·장규부, (최신)소음진동제어공학, 지구문화사, 1996년
○ 이규성·이병찬·정태웅, 소음진동환경장치설계, 東和技術, 2006년
○ 윤장섭, 소음공해와 대책, 대한건축학회, 1994. 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