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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리드리히 쉴러(실러)의 일생

Ⅱ. 프리드리히 쉴러(실러)의 미학서간

Ⅲ. 프리드리히 쉴러(실러)의 인간윤리성
1. 미덕의 정의
2. 미덕의 영향
3. 인간의 사명

Ⅳ. 프리드리히 쉴러(실러)의 미적교육

Ⅴ. 프리드리히 쉴러(실러)의 비극론

Ⅵ. 프리드리히 쉴러(실러)의 빌헬름텔
1. 『정치소설 서사건국지』
2. 민중극으로서『빌헬름 텔』
3. 동화, 소설로서『빌헬름 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프리드리히 쉴러(실러)의 일생

Friedrich von Schiller는 1759년 11월 11일 Marbach에서 아버지 Johann Kaspar 와 어머니 Elisabeth Dorothea 사이에서 태어났다. 시인 쉴러의 용모는 어머니의 모습 그대로였다. 그러나 정신적인 면에서의 그의 시인됨은 아버지한테서 물려받은 바가 매우 컸다. 쉴러는 "드라마 그대로의 그의 다난한 생애"를 통하여 제 손으로 제 운명을 개척해나간 사람이었다. 시인 쉴러는 그의 아버지가 청년기에 있어서 좁은 세계를 버리고 넓은 세계로 나아가 행복을 탐색한, 저 활달한 자유정신을 확실히 계승하고 있었다. 그는 제 나름대로의 인생관을 가지고 엄격한 생활을 자기 자신에게 기대했다. 또한 쉴러는 아버지에게서 투사적인 기백을, 그리고 어머니에게서는 온유하고 다감한 성격을 물려받았다. 또한 성서강독이나 성서의 이야기는 쉴러의 유년기에 괴테처럼 훌륭한 가문만이 지닐 수 있는 정신적인 유산은 없었지만, 신앙심이 두터운 양친으로부터 자연과 신에 대한, 그리고 인간에 대한 경건한 자세를 물려받음으로 해서, 이는 후에 괴테와 더불어 독일 문학을 꽃피우기에 부족함이 없는 자양분이 되었던 것이다. 희곡 이외에 예술론적 저술과 더불어 가치 있는 역사연구를 시도한 쉴러의 이 역사에 대한 취미는 소년시절의 환경 속에서 일찍이 싹튼 것이다. 후에 쉴러의 집안은 로르히로 이사 오기는 했으나 부친 카스파르의 박봉으로 집을 마련할 길이 없어 어느 대장장이의 이층을 세 들어 살면서도 이웃사람들과 대체적으로 화목하게 지냈다. 그중에서 특히 목사 필립 모저는 카스파르와 극친한 친구가 되었다. 쉴러의 희곡 [Ruber]를 읽어보면 제 5 막 제 1 장에 목사 모저라는 인물이 등장한다. 이 목사 모저는 희곡적 성격으로는 대단치 않으나 쉴러의 죄악에 대한 신랄한 종교적 비판을 대표한 인물인바, 쉴러의 소년시대에 깊은 감명을 준 로르히의 목사를 위한 영원한 기념비를 세운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쉴러는 7살에 라틴어학
참고문헌
고창범 / 쉴러의 문학과 미학, 서울대학교출판부, 1986
김수용 / 예술의 자율성과 부정의 미학,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8
프리드리히 쉴러, 안인희 역 / 인간의 미적교육에 관한 편지, 청하, 1995
프리드리히 쉴러 저, 최석희 역 / 메시나의 신부, 예니, 2002
헨드링 윌렘 반룬(글, 그림), 곽복록 옮김 / 세계 예술의 역사, 문화문고
Wladyslaw·Tatakiewicz, 손효주 옮김 / 미학의 기본 개념사, 서울 : 미진사, 1993